탐사와 분석

[긴급진단]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미래 에너지산업에 미칠 영향

IEA, 2050년 비중 천연가스·바이오에너지·수소 ‘높이고’ 석유·석탄·원자력발전 ‘낮추고’
대체에너지 개발 방향의 에너지 체계를 개편하는 방안 각국 주요 관심사로 급부상 중
뉴 패러다임·뉴 에너지체계 확립 과정에서 관련 국가들의 이해 충돌 발생 가능성 농후

[KJtimes=한이웅 논설위원] 국제에너지기구(IEA)는 최근 세계에너지 전환(World Energy Outlook)에 대해 오는 2050년 세계 에너지 종류별 소비 비중을 석유 27%, 천연가스 23%, 석탄 16%, 바이오에너지 13%, 기타 신재생에너지 12%, 원자력발전 6%, 수소 3% 등으로 전망했다.


이는 석유에 비해 친환경 에너지인 천연가스는 비중이 높아지고, 온실가스와 미세먼지의 주범 중 하나로 꼽히면서 유럽연합(EU)를 중심으로 석탄화력발전 축소 움직임이 강하게 일고 있는 석탄은 그래도 16% 비중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한 것이다.


또한 바이오에너지 비중은 높아지고, 신재생에너지는 들이는 노력에 비해 비중이 크게 늘지 못하며 미국과 유럽 등 선진국은 탈원전 정책을 펴는 반면 중국과 중동의 원자력발전소 건설 추진 등으로 원자력발전이 6%대를 지킬 것이고 수소는 다소 기대에 못 미치는 3% 선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물론 이것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전 얘기다. 이번 전쟁은 이미 진흙탕 싸움으로 변질됐다. 우크라이나가 EU권 국가들의 지원을 등에 업고 선전하면서 어느 한쪽의 확연한 군사적 승리도 나오기 어려운 상황이 됐다.


그 대신 러시아의 무리한 전쟁 강행에 대한 다양한 제재방안이 거론되면서 러시아산 천연가스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EU의 현실이 걸림돌이 되자 EU는 차라리 이번 기회에 러시아 등 특정 국가산 에너지 의존도를 줄이고 대체에너지를 개발하는 방향의 에너지 체계를 개편하는 방안이 각국의 주요 관심사로 떠올랐다.


이는 IEA 전망으로 2050년에 예상되는 에너지별 비중 중 천연가스 비중이 줄거나 러시아산 천연가스 공급이 늘어난다는 것이다. 유럽이 LNG 터미널(극저온의 고압 액화가스를 저장하고 필요시 기화해 사용하기 편하도록 하는 터미널) 시설을 대거 확충해야 미국·사우디·카타르산 등 러시아산 천연가스 도입을 늘릴 수 있다.


바이오에너지·신재생에너지·수소에너지 개발 및 확대 중 신재생에너지나 수소에너지는 지리적, 환경적 제약이나 기술개발 미비 등으로 당장은 크게 비중을 높이기 어렵다. 그러나 난제들이 해결되면 극적인 전환점이 올 수도 있다.


신재생에너지 중 풍력·조력 등은 자연환경 상 제약을 해소하기가 거의 불가능(생산자가 원할 때 바람이 분다는 보장이 없음. 2021년 하반기~2022년 상반기 중 EU 지역에 바람이 많이 불지 않아 풍력발전이 큰 폭으로 감소하고 전기세가 급등)하다.


그러나 태양광은 지구상의 대규모 사막지역 발전시설에서 생산한 전기를 사용처까지 효과적으로 송전하거나 태양광패널의 최고 발전효율을 경제적으로 높일 기술개발이 관건이다. 기술이 개발되면 사하라사막의 7%에 태양광패널을 깔면 전 지구가 필요로 하는 전기를 생산할 수 있다는 학계의 시각이 현실이 되는 것이다.


그 정도 기술이면 2050년에 신재생에너지로 발전수요의 100%를 공급하겠다는 독일의 계획도 꿈은 아니다. 태양광패널 효율은 최고 기술들을 적용할 경우 50~55%이나 제작비용 때문에 경제성이 없다. 또 일반 가정용 또는 상용 패널의 발전효율은 15~22% 정도다.


수소에너지의 확산은 신재생에너지보다 쉬울 수도 있다는 전망도 있다. 실제로 UAE, 사우디아라비아, 오만 등이 국가 차원에서 독일(지멘스)이나 일본(마루베니) 유력 기업들과 수소생산 설비를 개발 및 설치 중이다.


다만 생산된 수소의 저장·운송·보급 관련 기술·설비 개발이 아직 충분치 않고 신규 에너지원의 등장은 현 세계 1위와 2위 에너지 생산국가인 미국·러시아는 물론 기존 에너지 공급·소비체계 등과의 이해관계가 얽힐 가능성도 있어 이를 잘 풀어나갈 수 있어야 할 것이다.



계 에너지 시장은 글로벌 탄소중립 추이와 미국의 셰일혁명(2017년 에너지독립 선언, 2018년 에너지 순수출국)이 얽히면서 복잡한 양상을 띠게 됐다. 미국이 중동산 석유 수송로를 지킬 필요가 약해지면서 중동에서 발을 빼는 추세가 강해졌고 그 탓인지 미국과 사우디아라비아의 관계는 물론 투르크스트림을 통해 러시아산 천연가스를 공급받는 터키도 미국과 관계가 예전만 못해졌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미국은 바이든 대통령 취임 후 탄소중립과 신재생에너지 개발에 힘을 주고 있지만 공화당은 트럼프 전 대통령의 파리기후협약 탈퇴로 대변되는 자국산 화석연료 역량 강화를 중요하게 여기고 있고 전·현 대통령 모두 천연가스 세일즈에 힘을 주고 있다.


실제로 여러 이유를 들어 러시아-유럽 간 파이프라인 건설에 제동을 거는 등 러시아산 천연가스의 비중을 낮추려 하고 있고 카타르·이스라엘 등 여타 국가의 유럽을 대상으로 한 천연가스 세일즈에도 제동을 걸고 있다.


여기에 기존 에너지 기업·산유국들의 이해관계, ···EU·중동의 관계가 난마처럼 얽히고 있어 뉴 패러다임과 에너지체계가 확립되는 과정에서 관련 국가들의 이해가 충돌하는 일이 발생할 가능성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현장+] 일감몰아주기 '안전불감증' 심각한 삼표산업 정대현 사장
[KJtime김지아 기자]경영권 승계 위한 '일감 몰아주기 논란'의 중심에 섰던 삼표그룹의 환경자원 부문 계열사 에스피네이처가 최근최대주주이자 오너 3세인 정대현 삼표시멘트 사장에게 연수원 부지 사용료를 지급해온 사실이 한 매체 취재를 통해 드러났다. 이를 두고 오너 개인의 이익을 위해 기업의 자원이 동원된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문제의 부지는 경북 경주시 강동면 왕신리에 위치한 삼표연수원 부지다. 삼표연수원은 삼표그룹 지주사인 삼표가 아닌환경자원 부문 계열사 에스피네이처가 운영 및 관리한다. 삼표그룹 계열사 경한이 2006년 7월경주시청으로부터 건축 허가를 받아3년 1개월만인 2009년 8월지상 3층 규모(연면적 1358.6㎡, 411평)의 연수원 건물을 완공했는데,2019년 3월경한이 에스피네이처에 흡수합병되면서 에스피네이처로 소유권이 이전됐다. 삼표연수원의 건물주는 에스피네이처이나,땅 소유주는 에스피네이처의 최대주주(71.95%)이자 정도원 회장의 외아들인 정대현 삼표시멘트 사장이었다. 부동산등기부에 따르면 정 사장은 경한(현 에스피네이처)이 경주시청으로부터 건축 허가를 받기 8개월전인 2005년 11월, 연수원 건물이 지어질 대지 1필지를

[코로나 라이프] "코로나 이후 활기 되찾은 은행" 해외주식투자도 증가
[KJtime김지아 기자] "은행에 갔더니 사람들이 많아요. 이제 정말 코로나가 사라지고 있나봐요" 서울강남구에서 직장을 다니는 서하나(가명, 34세)씨는 점심시간에 짬을 내 회사 인근 은행을 찾았다. 번호표를 뽑았더니 대기인이 13명이다. 목요일 한산한 점심시간이었지만 사람들이 꽤 많았다. 모두들 마스크를 썼고, 은행을 찾은 방문객들이 앉아 있는 테이블 사이사이에 손소독제도 눈에 띈다. "코로나가 한참 심각했을 때는 영업시간도 한 시간씩 단축했다. 그나마 영업시간 안에도 방문객이 많지 않았다. 직원들 사이에서도 코로나19가 걸려서 은행업업을 못하고 2-3일씩 은행내부를 소독을 해야 했던 적도 있었다. 다 옛날일 같다." A 은행 직원의 코로나 후일담이다."대출 상담을 열심히 해주고, 상품까지 가입했던 고객이 있었다. 뿌듯해 하던 나에게 다음날 그 고객이 전화가 왔다. 코로나19 양성반응이 나왔다는 거다. 청천벽력 같았다. 은행에 같이 있던 직원 전부 코로나검사를 하러 가야 했다. 내 탓은 아니지만 정말 동료들에게 미안했던 적도 있었다" 은행 관련 업무를 보는 카페에는 코로나 후일담처럼 근무중 코로나19 때문에 겪었던 일들이 올라왔다.내용의 대부분은 "이제


[탄소중립+] 발암물질 범벅 시멘트, 폐기물 관리 이대로 괜찮나?
[kjtimes=정소영 기자] 소비자주권시민회의 등환경·시민단체들이 정부에 시멘트 정보공개·등급제 도입하는 ‘폐기물관리법’ 개정을 촉구했다. 소비자주권시민회의·녹색연합·소비자기후행동·한국여성소비자연합·환경운동연합·환경정의·환경재단 등은 지난 7일 연대 성명을 통해 “기후위기 타개를 위한 탄소중립 선언 이후 시멘트 업계도 유연탄 대체재로 폐플라스틱 등 폐기물의 자원화·에너지화를 확대하고 있지만, 폐기물 사용량이 증가할수록 시멘트의 유해성 논란도 계속되고 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환경단체에 따르면 최근 폐기물 시멘트에서 1급 발암물질인 ‘6가 크롬’이 EU 기준치를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체에 유해 한 폐기물을 다량 투입하고 있지만, 환경규제기준은 환경오염을 방조하는 수준에 가깝다는 지적이다. 환경단체는 “대다수 국민은 발암물질과 중금속이 가득한 각종 폐기물을 투입해 생산된 시멘트로 지어진 아파트와 건물들에서 생활하지만, 어떤 폐기물이 포함됐는지, 중금속 성분은 무엇이고, 인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전혀 모르고 있다”며 “폐기물이 안전하게 순환자원으로 사용되기 위해서는 제도개선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허술한 환경규제기준을 방치한 채 시멘트 소성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