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가 풍향계

[종목체크]CJ ENM·BGF리테일 ‘청신호’ vs 동아에스티 ‘적신호’

하이투자증권 "CJ ENM 스튜디오드래곤 지분 처분은 모두 이익“
하나금융투자 “BGF리테일 편의점 업황 회복에 대한 수혜 볼 것”
삼성증권 “동아에스티 2분기에는 적자를 보일 것으로 전망”

[KJtimes=김봄내 기자]CJ ENM[035760]BGF리테일[282330]에 대해 하이투자증권과 하나금융투자가 각각 주목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반면 삼성증권이 동아에스티[170900]에 대해 부정적인 분석을 내놓아 궁금증을 자아내게 하고 있다.



7일 하이투자증권은 CJ ENM이 자회사 스튜디오드래곤[253450] 주식을 매각하기로 결정한 것은 양사에 모두 이익이 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다. 전날 CJ ENM은 공시를 통해 스튜디오드래곤 주식 2247710주를 1659억원에 시간 외 대량매매 방식으로 매각한다고 밝혔다.


하이투자증권은 스튜디오드래곤 입장에서는 CJ ENM이 여전히 대주주인 만큼 단기간에 편성을 줄이지는 않을 것이며 이번 지분 축소로 CJ ENM을 제외한 다른 플랫폼에 편성되는 비중을 확대하면서 판매 채널을 다양화할 수 있어 이번 지분 매각은 양사에 윈윈이라고 평가했다.


같은 날, 하나금융투자는 BGF리테일에 대한 투자의견을 중립에서 매수로 올리고 목표주가는 18만원을 제시했다. 이는 이 회사가 편의점 업황 회복의 수혜를 볼 것으로 전망된다는 분석에 따른 것이다.


하나금융투자는 BGF리테일의 경우 순수 편의점 업체로 업황 회복 수혜가 가장 클 것으로 예상하며 올해 매출은 지난해보다 5% 증가한 62270억원, 영업이익은 4% 증가한 2043억원 수준이 가능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날, 삼성증권은 동아에스티에 대한 목표주가를 143000원에서 108000원으로 하향 조정하고 투자의견은 매수를 제시했다. 이는 이 회사가 1분기 깜짝 실적(어닝 서프라이즈)을 내지만 2분기에는 적자를 보일 것이라는 전망에 기인한다.


삼성증권은 2분기에는 주요 의약품 매출 공백으로 매출액이 지난해 같은 기간 27.7% 감소한 1095억원에 그치고 영업적자가 105억원에 달할 것이며 코로나19로 미국에서 임상을 준비 중인 자회사 뉴로보의 당뇨병성신경통증 치료제 NB-01의 임상 3상 무기한 연기 결정 등 악재도 있다고 지적했다.



김민정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이번 매각으로 CJ ENM의 스튜디오드래곤 보유 지분율은 66.18%에서 58.18%로 낮아진다“CJ ENM의 스튜디오드래곤 지분 매각은 특정 드라마 제작사에 대한 의존도를 낮출 것이라고 분석했다.


김 연구원은 “CJ ENM은 앞으로도 스튜디오드래곤처럼 자체 제작 역량을 강화한 뒤 독립 법인으로 분사해 여러 제작사를 보유할 수 있다면서 다수의 제작사를 보유하면서 특정 제작사에 의존하지 않게 돼 리쿱 비율(제작비 지원 비율)을 낮추고 조건에 맞지 않는 드라마는 다른 플랫폼에 팔 수 있다고 판단했다.


박종대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지난해 12월 이후 전년 같은 기간 대비 5% 이상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올해 1분기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 증가한 13922억원, 영업이익은 3% 감소한 254억원이라고 추정했다.


박 연구원은 “3월 말부터 회복세를 보이는 점은 고무적이며 전체적으로 다른 유통 채널보다 선전하는 것은 분명하다면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근거리 쇼핑 방어주 역할뿐 아니라 산업 회복 국면 전환으로 실적과 밸류에이션(평가가치) 회복까지 기대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서근희 삼성증권 연구원은 동아에스티의 1분기 별도기준 매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2.5% 증가한 2033억원, 영업이익은 90.4% 늘어난 390억원에 달할 것이라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시장 전망치를 각각 30.3%, 159.1% 웃돌 것이라고 진단했다.


서 연구원은 코로나19 이슈와 무관하게 동아에스티의 일부 판매업무 정지(3~5)로 유통사가 재고 확보를 위해 1~2월 동아에스티에서 주요 의약품을 선매입 했기 때문이라면서 “2분기 의약품 수요까지 고려해 1분기 의약품 대량 생산에 따른 레버리지 효과도 나타났고 3월 코로나19에 따른 영업사원 재택근무로 마케팅 비용 등이 감소해 영업이익이 일시적으로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코로나 라이프] 거리두기 해제에…너도나도 캠핑붐속 "빛과 그림자"
[KJtime김지아 기자] 최근코로나19로부터 일상을 회복하고 있다. 답답한 집안에서 탈출한 사람들이 야외 활동이 증가하자, 공기 좋은 산림욕장 방문과 캠핑장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코로나19의 확산세가 누그러지고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되면서, 곳곳의 캠핑장도 영업을 재개중이다. TV 예능 프로그램에서 보이는 캠핑 풍경은 주말마다 사람들의 마음을 산으로 들로 유혹한다. 캠핑의 문화를 회사 차원에서 지원, 캠핑장으로 워크샵을 떠나는 경우도 많아지고 있다. 오토캠핑장을 찾는 사람들도 늘었다. 특히산림욕장을 겸한 오토캠핑장은 깔끔한 느낌으로 가족과 연인들을 초대중이다. 그릴에 고기를 굽는 풍경, 이웃과 정겨운 담소를 나누는 모습, 강아지와 잔디밭을 뛰어노는 아이들의 모습들이 캠핑의 즐거움을 극으로 치닫게 해준다. ◆캠핑장·펜션 예약 '북적'…7월과 8월 성수기 벌써 예약 끝나기도 지난 5월초 어린이날을 즐기려는 가족 단위 방문객들은 미리 예약하지 못한 사람들의 '아쉬움'이 가득했다는 후문이다. 가족의 달로 잘 알려진 5월에는 꾸준히 캠핑장 등의 문의가 이어지면서 여름방학이 포함된 7월과 8월은 이미 예약이 완료된 곳도 많아졌다. 강원도 한 펜션 관계자는

[현장+] 포스코건설, 광주 더샵 오포센트리체 ‘붕괴사고’ 쉬쉬(?)… HDC 붕괴사고 얼마나 지났다고
[kjtimes=견재수 기자] 포스코건설의 아파트 시공 현장(경기도 광주 더샵 오포센트리체)에서 작업 도중 천장이 내려앉는 붕괴사고가 발생했다. 이번 사고는 지난 1월 광주광역시 서구 화정아이파크(HDC현대산업개발) 붕괴사고의 충격이 채 가시지도 않은 상황에서 발생한 터라 더샵 오포센트리체 입주예정자들의 불안감은 좀처럼 가시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한 인터넷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해당 사고 현장을 취재한 언론사들의 기사가 삭제되고 있다는 주장까지 제기되고 있어 일각에서는 포스코건설이 국민의 생명을 담보로 사고를 은폐하려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26일 <본지> 취재와 건설업계에 따르면, 지난 4월 20일 포스코건설이 시공 중인 경기도 광주시 오포 고산1지구 C2블록 ‘더샵 오포센트리체’ 아파트 신축공사 현장에서 지하2층 천장이 붕괴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 아파트 209동의 지하2층 슬라브 콘크리트 양생 작업 중 하중을 견디지 못한 거푸집이 휘면서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다. 다행히 인명피해가 발생하지 않았지만 최고 25층까지 올라가는 아파트의 지하 천장이 내려앉은 사고라는 점에서 입주예정자들의 불안감이 적지 않을 것으로 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