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형 공유창고②=기업편] 외국계.스타트업 이어 대기업 진출 가속화

기업들, 30%대 육박 1인 가구·레저 인구 겨냥해 사업 확장
국내 스타트업, 외국사에 맞서 대기업과 손잡고 ‘몸집 불리기’

[KJtimes=김승훈 기자]‘당장 쓰지 않는 물품을 맡길 제3의 공간이 있다면 집의 크기나 물품의 양에 구애받지 않는 공간의 여유를 누릴 수 있다.’


다양한 분야에서 공유 경제가 가속화 되고 있는 가운데 몇 년 전 부터 오피스텔이나 원룸 등에 거주하는 1인가구와 캠핑, 골프, 자전거 등 레저를 즐기는 사람들을 겨냥해 필요한 기간만큼 물건을 맡길 수 있는 도시형 공유창고 개념의 셀프 스토리지 산업이 급성장하고 있다.



미국의 경우 셀프 스토리지 시장이 연간 27조원, 일본은 6000억원의 규모를 형성할 정도로 성장 가능성이 높은 분야로 꼽힌다.


국내는 아직 셀프 스토리지 서비스(Self Storage Service)가 도입 초기 단계로 미국이나 유럽에 비해 대중들에게 많이 알려져 있지는 않다. 이런 가운데 오피스텔이나 원룸에 사는 혼족(혼자 사는 사람)들이 30%에 육박하면서 부족한 수납공간을 해결하기 위해 물품 보관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증가하는 추세다.


셀프 스토리지 서비스가 주목을 받으면서 국내에는 외국계인 엑스트라 스페이스 아시아, 다락 등 다수 업체가 시장에 진입해 성업 중이다. 최근에는 편의점, 주유소 등도 전국 체인망을 활용해 물품 보관 사업에 뛰어들면서 올해를 기점으로 셀프 스토리지 서비스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업체들 간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2007년에 설립돼 싱가포르에 본사를 두고 있는 엑스트라 스페이스 아시아는 한국, 말레이시아, 홍콩, 대만 등 아시아 주요 국가 대도시를 중심으로 37여개 지점을 두고 있다. 국내는 2010년에 양재점을 시작으로 서울(압구정, 가산, 양재, 영등포)과 분당에 국내 최대 규모의 셀프 스토리지 시설을 운영 중이다.



글로벌 셀프 스토리지 협회(SSAA)의 유일한 국내 회원사인 다락 (daLock)’2016년 문을 연 1호점인 휘문고점을 시작으로 서울 7곳에 지점을 두고 있다.


미니창고를 표방하는 다락은 보관 공간이 마땅치 않은 개인 물품이나 기업의 서류·비품 등을 보관해주는 셀프 스토리지 사업에 중점을 두고 있다. 패스트파이브, 현대카드 스튜디오 블랙 및 LG 플래그원 등 국내 대표적인 공유 오피스 기업들과 제휴를 맺고 있다. 다락에 따르면 현재 2600여명의 누적 고객을 보유하고 있고 그 중 70% 정도가 개인고객이다.


마타주’ ‘오호등 국내 스타트업 셀프 스토리지 업체도 있다. ‘마타주는 짐 보관 전문 애플리케이션으로 고객의 물건을 대신 수납해주는 공유창고형 보관 서비스를 하고 있다. 최근 대기업인 BGF리테일과 손을 잡고 편의점 CU를 통해 4월부터 마타주 셀프 접수서비스를 시작했다.


스타트업 기업 마타주에 따르면 기존에는 마타주 앱으로 신청하면 기사가 집으로 방문해 짐을 수거했지만 앞으로는 고객이 직접 CU 매장을 방문해 맡길 수도 있게 됐다.


마타주 관계자는 기존 서비스 수거비는 박스당 7000원이었지만 CU 매장을 찾으면 3000원 수준으로 낮아진다장기 약정 시 30% 할인된다고 전했다.


메이크스스페이스의 셀프 스토리지 업체 오호는 대기업 현대오일뱅크와 손을 잡고 집에 보관하기 어려운 짐들을 가까운 현대오일뱅크 주유소에 보관할 수 있는 서비스를 시작했다. 메이크스페이스가 2013오호라는 브랜드로 최초로 진출해 3만명의 가입자를 확보하고 있다.



현대오일뱅크는 메이크스페이스와 계약을 맺고 직영 주유소에서 셀프 스토리지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양사는 우선 올해 상반기 중 서울 시내 5개 이상 주유소에 셀프 스토리지를 설치한 뒤 전국 직영 주유소로 확대하기로 했다.


앞서 홈플러스도 도심형 개인 창고 서비스 '더 스토리지 위드 홈플러스'를 시작했다. 지난해 750평 규모의 고양 일산점(1호점) 오픈을 시작으로 최근 2·3호점을 잇따라 개장했다.


2호점은 지난해 1226일 부산 서면점에, 3호점은 올해 12일 수원 원천점에 각각 문을 열었다. 홈플러스 수도권 및 대도시 점포의 유휴공간을 활용해 개인 물품을 보관·관리해 주고 있다.


홈플러스측은 창고가 도심 대형마트에 있어 다른 스토리지 서비스보다 접근성이 좋은 점을 강점으로 내세우며 향후 수도권과 대도시 점포 중심으로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이처럼 셀프 스토리지 산업에 대기업들이 속속 진출하면서 업체들 간 서비스 경쟁이 더욱 치열해 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현장+]인권위로 간 '이마트 여성노동자 인권유린' 논란
[KJtimes=정소영 기자]# 2016년 이마트 해운대점에서 근무하는 계산원에게 벌어진 고객의 욕설·폭언·성희롱 사건에서 피해 여사원을 보호조치 했다는 사측의 답변과 달리 해운대점 관리자들이 여사원의 피해 호소를 외면하고 2차 가해가 발생한 사실이 녹취로 드러나 사회적 공분을 산 바 있다. 당시 피해 여사원은 대형마트 최초로 감정노동으로 인한 산재로 인정받았다. # 2019년 이마트 포항이동점에서 20여 명의 여사원이 관리자로부터 수년간 폭언과 막말, 공개적인 모욕 등 괴롭힘을 당해왔다고 회사 측에 알리고 가해자와 분리 조치를 요구했으나 회사는 관리자의 무뚝뚝한 성격으로 발생한 일일 뿐이라며 피해자와 가해자가 수개월 동안 함께 더 근무하도록 해 2차 가해를 방치하고 방조했다. 결국 직장 내 괴롭힘 시행 첫날 노동부에 사건을 접수했고, 이마트 사측이 가해 사실이 없다고 주장한 관리자는 직장 내 괴롭힘 사실이 인정돼 인사 조치됐다. # 2021년 이마트 트레이더스 월계점에서 발생한 50대 여사원에 대한 30대 남성 관리자의 폭언과 막말 사건에서도 이마트는 2차례 자체 조사 결과 모두 직장 내 괴롭힘 사실이 없다며 가해 관리자와 피해 여사원을 5개월간이나 한 부

[코로나 라이프] 코로나 이후 바빠진 경찰…112 '주취자' 신고 많아져
[KJtime김지아 기자] "이제 늦은 밤 거리에서 술취한 사람들을 볼 수 있게 됐어요. 코로나19가 정말 없어지고 있는 것 같아요. 술취한 사람이 싫지만 신기하다고 생각했어요." 서울 신당동 주민인 대학생 최모씨의 소감이다.정말 코로나19가 끝나가는 걸까. 거리두기가 해제되면서 최근 수도권을 비롯한 지역마다 경찰에 도움을 요청하는 112 신고가 증가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 늦은 밤 취객 증가…고성방가에 주택가도 깜짝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전히 해제됐다. 젊은이들이 많이 몰리는 서울 홍대거리, 종로, 강남에서는 최근 늦은 밤 술취한 사람들이 자주 목격되고 있다. 택시를 잡는 사람들, 거리 흡연 구역에서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 이런 풍경들이 반갑기도 하지만, 관련112신고도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늦은 밤, 코로나19가 끝나는 엔데믹 시대가 접어들면서 답답함을 벗어던지고 자유로움을 만끽하려는 젊은 남여들의 모습들이 많다. 아직 마스크에서는 자유롭지는 않지만 늦은 시간에도 불구하고 거리를 걷고 있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술집의 불빛과 노랫소리가 흘러나오는 풍경은 흡사 '이제 코로나19는 끝났고, 지금 이 순간 만큼은 코로나 이전 시대로 돌아왔다

[생태계&공존] 뜬장에 갇혀 살던 사육곰 자유찾았다
[KJtimes=정소영 기자] 사유곰들이 자유를 찾았다. 한 달여 적응 기간을 마치고 드디어 임시 계류장에서 드넓은 생크추어리로 나갔다. 동물자유연대에 따르면 미국 현지 시각 4월 28일 미국 콜로라도 남부의 생크추어리(TWAS)에서는 한국에서 온 사육곰 10마리가 방사됐다. 한 달 전 평생을 쇠 파이프 뜬장에 갇혀 살았던 곰들이 흙바닥을 밟아보는 신기한 첫 경험한 것이다. 사육곰은 열린 문을 통해 세상으로 나아가는 걸음이 두렵고 생소한 듯 머뭇거렸다. 어떤 곰은 쭈뼛쭈뼛 임시계류장에서 한 걸음 한 걸음 조심스럽게 발을 내디뎠고, 어떤 곰은 호기심 가득한 경쾌한 발걸음으로 뛰어나와 여기저기 냄새를 맡으며 새 보금자리를 탐색했다. 잠시 머뭇거리는 곰도 있었지만, 이내 곰들은 모두 숲으로 들어갔다. 한국에서 출발할 당시 피부병으로 털이 듬성듬성 빠져있었던 곰들은 몸에는 한 달여 사이 새털도 나오는 등 모두 건강을 회복했다. 동물자유연대는 “많은 시민이 걱정해준 오스카와 글로리아도 무척 잘 적응하며 건강하고 행복한 모습으로 생활하고 있다”며 “현재 오스카와 글로리아는 자연 생크추어리보다는 관찰과 돌봄이 가능한 덴버의 생크추어리에서 보호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