견재수기자의 취재노트

[기자수첩] 벼랑 끝에 놓인 임시직들 “일감·월급 줄어 불안”

대기업 계열사 A씨 “일감 줄면서 6월부터 주 6일에서 5일 근무 전환, 임금 70만원 줄어”
통계청, 임시직 취업자 지난달 445만3000명으로 지난해보다 50만 1000명 감소

[KJtimes=견재수 기자]“코로나(19) 사태 이후 계약 기간이 만료된 비정규 임시직들이 하나둘 회사를 떠나고 있다. 나 역시 계약직이다. (코로나가) 장기화되면 (근로)계약기간을 채울 수 있을지도 장담할 수 없다.”


한 대기업 계열사에 다니는 지인 A씨는 오랜 만에 만난 자리에서 근심어린 표정으로 이 같이 털어놨다.


그는 3년 다녔던 중소기업을 그만두고 8개월가량 미취업 상태로 있다가 지난해 초 지금의 회사에 입사했. 비정규 계약직 신분이었지만 나름 만족하며 다녔는데 코로나 여파로 인해 일감이 줄면서 6월부터 주 6일 근무에서 5일 근무로 전환됐고 그로 인해 임금도 70만원가량 줄었다고 한다.


A씨는 “(코로나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면서 내수는 물론 수출 물량이 줄어 그 여파로 회사 사정이 어려워지면서 토요일 근무를 안하고 쉰지 한 달여가 됐다앞으로가 더 걱정이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지난주에 임시직 2명이 계약 만료로 회사를 떠났다면서 이제 시작이다. 근로계약 만료를 앞둔 임시직들은 불안할 수밖에 없다고 전했다.


잘나가던 대기업 계열사의 사정이 이런데 협력업체들은 더 말할 나위 없이 하루하루를 힘겹게 버티고 있다.


코로나로 인한 실업 충격은 비정규 임시직의 삶을 흔들어 놓고 있다. 이들에게는 최소한의 안전망도 없다. 회사를 그만두는 순간부터 수입이 ‘0’가 돼 기본적으로 나가는 보험금, 교육비 등 고정비용을 감당 못해 해지하거나 연체를 할 수 밖에 없는 절박한 상황에 놓여 있다.


결국 다른 길을 택할 수밖에 없는데 코로나로 인해 직장 구하기도 쉽지 않다 보니 상당수 임시직들이 신용불량자나 극빈층으로 전락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들이 선택할 수 있는 일자리 최후의 보루로 여겨지는 배달이나 물류센터 아르바이트 같은 단기 일자리마저도 경쟁이 치열해 취업을 한다고 해도 일거리가 많지 않은 실정이다.


택배 배달업을 하는 지인 B씨는 코로나 발생 이후 온라인 배송이 늘면서 택배 아르바이트가 인기 직종이 됐다일을 하겠다는 사람은 늘고 물량은 한정돼 있다 보니 예전이 비해 일거리와 수당이 줄었다고 토로했다.


이 같은 코로나발 고용난은 통계자료에서도 뚜렷하게 감지되고 있다.


지난 14일 통계청의 경제활동인구조사에 따르면 임시직 취업자가 통계 작성 이후 역대 최대 폭으로 감소하면서 4월 이후 석 달째 4050만명대 감소세를 이어갔다. 임금근로자 가운데 고용 계약기간이 1개월 이상 1년 미만인 경우인 임시직 취업자는 지난달 4453000명으로 지난해보다 501000명 줄었다.


임시근로자 감소폭을 보면 코로나 영향이라는 게 여실히 드러난다. 1-32000, 2-13000명 수준에 머물다가 코로나 감염자가 최대치를 기록했던 3월에 -42만명으로 늘어나더니 4월과 5월까지 석 달째 4050만명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임시직의 경우 저소득층 비중이 높은 만큼 공공근로 등 직접 일자리 공급 확대 같은 고용시장 안정 패키지를 조속히 실행하는 게 급선무로 보인다. 생계와 직결된 일자리 창출이 긴급재난지원금보다 더 절박한 게 현실이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