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호 의원 ‘가덕신공항 특별법’부울경 여야 공동추진 제안

“지역 갈등 부추기는 퇴행적 행태 중단하고 지역경제 살리기 위해 여야 힘모아야”


[kjtimes=견재수 기자] 가덕도신공항 논란이 재점화 되고 있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김정호 의원을 비롯한 부산울산경남지역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7명은 18일 국회에서 부울경 여야 국회의원들이 특별법을 공동 발의할 것을 제안했다.
 
김정호 의원실에 따르면, 이날 민주당 의원 7명은 오전 1140분에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여당 내 기구로 구성된 가덕신공항 추진단에 적극 참여해 특별법안을 조속히 성안하고 이를 당론화하는 데에도 힘쓰기로 했다.
 
그동안 김해신공항 타당성 검증과 가덕신공항 추진에 앞장서 온 더불어민주당 부울경 의원들은 17일 국무총리실 산하 검증위원회의 김해신공항 백지화 발표에 대해 만시지탄이고 사필귀정이라며, ‘동남권 관문공항 추진을 염원하고 지지해준 800만 부울경 시도민과 국민에게 감사드린다고 심경을 밝혔다.
 
의원들은 이제 중요한 것은 속도라며 2030년 부산 세계등록엑스포 유치의 필수조건인 국제 관문공항의 조기 착공을 위해서는 국회에서 추진 중인 내년도 예산 용역비 20억원으로는 속도를 낼 수 없기 때문에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등 행정적 절차를 간소화하고 종합적인 제도적 재정적 지원을 위한 특별법 제정이 필수적이라고 지적했다.
 
우선 폭넓은 공감대가 마련된 부울경 여야의원들이 특별법 공동발의를 추진하고, 나아가 여야가 각각 당론화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 이를 위해 부울경 시도당 위원장이 참여한 가운데 공동대응 논의를 시작할 것도 공식 제안했다.
 
특정 지자체와 일부 정치권 인사들이 지역대결과 정쟁 차원에서 동남권 관문공항 추진을 무차별적으로 비난하는 데 대한 입장도 내놓았다.
 
자신들은 이미 천문학적인 재정이 소요되는 대구경북권의 독자적인 공항 추진을 확정받아놓고, 부산 울산 경남 지역의 제대로 된 신공항 건설의 길을 찾기 위한 검증 결과에 대해 천인공노운운하며 막말을 동원해 비난하는 것은 사실관계에도 맞지 않을 뿐 아니라 도를 넘은 지역이기주의이자 퇴행적 지역갈등을 부추기는 행태라는 것이다.
 
자신들 몫을 이미 확보해 영남권 통합 공항 추진이라는 합의를 먼저 깨놓고서 가덕신공항에 합의해준 적이 없다’ ‘영남권 5개 시도가 재합의해야 한다는 등의 논리를 펴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는 주장도 폈다.
 
참석한 의원들은 부울경의 지역경제를 살리고 대한민국 물류산업의 미래를 개척할 수 있는 새로운 길이 열렸다며, 더 이상의 소모적 정쟁이나 지역 간 대립과 갈등, 발목잡기를 중단하고 실용적이고 경제적인 관점에서 여야가 더 늦지 않게 가덕신공항의 신속한 추진을 위해 힘을 모으자고 호소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박재호 부산시당 위원장, 이상헌 울산시당 위원장, 김정호 경남도당위원장 등 현역 부울경 국회의원들 전원이 참석하였다. 또 안민석, 김병욱, 오영환, 전용기 의원 등 부울경 출신 수도권 의원들도 참석했다.
 









[스페셜 인터뷰]‘소통 전도사’ 안만호 “공감하고 소통하라”
[KJtimes=견재수 기자]“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변화는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자라지 못하게 방해하고 있다. 공감과 소통이 어려워진 것이다.(공감과 소통의) 의미가 사라지고 충동만 남게 됐다.” 한국청소년퍼실리테이터협회(KFA: Korea Facilitators Association)를 이끌고 있는 안만호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진단했다. 또 이제 공감능력 없이는 생존하기 힘든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면서 비대면 사회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소통 전문가로 통하는 안 대표는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고 소통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스마트폰이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사회성은 경험의 산물이 아니라 지식의 산물이 되어 버렸다”며 “요즘 인간의 탈사회화가 진행되는 것에 비례해 인간성의 급격한 하락을 경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 사태는 사회적 거리를 두더라도 우리가 독립적으로 살아가는 개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관계이자 연대라는 점이 더욱 분명하게 밝혀졌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