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 잃은 공유경제 어디로⑤-1]공유경제의 핵심은 ‘공동체’…“전체 이익 증대가 목적 돼야”

안인숙 한국사회적경제연대회의 제도개선위원장이 말하는 ‘공동체와 공유경제'
“공동체 없이 공유경제란 없다… 생산과 소비 방식·개인 소유 대안으로 공유경제 급부상”
“공유의 장점은 새로운 상품 구매비용 절감과 유휴자원을 나누어 새로운 가치 창출”

[KJtimes=김승훈 기자]복지·환경·일자리 등에서 사회적 수요는 급증하고 있으나 한정된 예산과 자원으로 이를 해결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다. 아울러 급격한 도시화로 공동체 의식이 실종됐고 과잉소비에 따른 자원고갈과 환경오염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이런 경제적·사회적·환경적 문제들을 완화시키기 위해 공유라는 새로운 방법이 대두되면서 세계적으로 공유경제가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추세다.



공유를 하면 새로운 상품 구매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유휴자원을 나누어 새로운 가치가 창출된다는 장점이 있다. 더불어 자원 재활용으로 환경문제를 해소하고 공동체를 회복할 수 있다.


여기에는 커먼즈(자원 이용의 공동체가 그 공동체의 규칙과 규범에 따라 운영하는 공유된 자원), 국가가 제공하는 공적 자원, 비분할 자산(협동조합 등), 개인 재산의 일시적 공유(에어비앤비 등)가 공유경제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대량생산과 대량소비 경제가 물질적 풍요를 가져왔지만 글로벌한 정부 협력으로도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 환경 문제, 장기적인 경제 침체와 부의 편중현상은 심해지고 있다.”


한국사회적경제연대회의 안인숙 제도개선위원장은 우리 시대 공유경제가 부상하는 배경을 이 같이 말했다. 안 위원장은 최근 성남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에서 열린 공유경제 온라인 포럼에 패널로 참석해 공동체와 공유경제란 주제로 공유경제의 목적과 가치에 대해 밝혔다.


그는 공유경제가 어느 틈에 우리 앞에 가까이 와 있다생산적인 창작물들을 내지만 그 것을 사회에 발표할 기회를 잃는 분들에게 많은 기회를 제공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고 운을 뗐다.


이어 한 세기가 가기 전에 공유경제라고 하는 것이 이렇게 급부상하게 된 것은 우리 사회의 경제위기라는 부분이 있다고 전제하고 지금 우리가 직면한 코로나가 문제가 아니고 경제가 더 이상 성장하지 않고 고용이 창출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끊임없이 상품을 생산하고 많이 가져야 하는 생산과 소비의 방식, 개인의 소유를 늘려가는 방식으로는 현재 당면한 사회문제를 풀 수가 없다기후위기 문제를 대표적으로 꼽을 수 있고 그래서 공유경제는 나눠 쓰고, 아껴 쓰고, 함께 쓰고 하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우리가 성찰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안 위원장은 또 하나는 공유경제를 이야기 할 때 빠짐없이 등장하는 것이 디지털 플랫폼이다새로운 세상인 온라인 세계가 오프라인 세계만큼이나 커져 있고 앞으로는 모든 부()가 온라인상에서 생산될 것으로 예측된다고 말했다.



하지만 새로 열리는 사회적 공간을 과연 어떤 질서로 누가 주인이 되어 어떠한 룰로 운용할 것인가 하는 부분은 지체되고 있다는 게 안 위원장의 우려다. 온라인상에서 생성되는 콘텐츠 생산에 참여하는 자들에게는 어떤 분배가 이뤄져야 될 것이며 거기에서 일어나는 이익은 누구에게까지 공유되고 분배돼야 할 것인가라는 이런 논의들이 아직 활발하지 않다는 것이다.


안 위원장은 공유경제를 이야기할 때는 새로운 세계에 대한 대안 창출과 새로 열린 온라인상에서의 사회질서에 대한 협약, 이 두 가지를 의미하고 있다고 본다현재 공유경제가 이야기 되고 시도되고 있는데 공유할 수 있는 유무형의 자원을 전제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한편으로는 사적으로 또 공공이 소유한 것이지만 (공유경제가) 좀 더 효율적으로 사용돼 전체 이익을 증대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둬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공동체의 공동 자원 관리를 위해 대상물의 사용에 있어 효용성을 증진시켜 사회전체의 이익을 증대시키기 위해 공유경제를 이야기할 때 부가가치, 산업적인 측면으로 보지 않는다공유를 하는 목적은 우리가 무엇을 공유하고 있는지 생각해보고 어떤 영역들을 좀 더 확대 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 가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국가나 지자체가 제공하는 공적 자원들을 시민들이 골고루 사용하는 것이 공유로 너의 것만도 아니고 나의 것 만도 아니라 우리의 것이라는 의미라며 협동조합이 조성하는 비분할 자산을 공유자원이라고 할 수 있고 그래서 협동조합은 민주적으로 참여하고 운영하면서 비분할 자산을 서로를 위해 사용하고 조성하는 공동의 자원이라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고 공유의 의미를 부여했다.


안 위원장은 사이버 공간의 여러 사람들이 함께 협력해 콘텐츠를 생성해내는 공유의 장인데 그 생성적인 공유의 성과물이 어떻게 분배되어지느냐, 어디서 일어나느냐에 따라 이윤 추구적 경향과 호혜(서로 특별한 것을 주고 받음) 추구의 경향을 한축으로 할 수 있다그것이 지역적이냐, 글로벌 하냐 이렇게 두 축으로 나눠볼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페이스북을 예로 들면 소유에 있어서는 주인이 마크 저커버그이지만 실질적으로 콘텐츠를 생산해 내는 것은 살아있는 많은 시민들인데 그것이 호혜 추구 방향에 왜 있지 않는지 질문을 가져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공유경제가 활발하게 됐을 때 참여자들에게 돌아가는 분배의 몫 그리고 참여자들이 의사 결정에 참여하는 운영의 방침들 없이는 진정한 공유경제라고 말하기 어렵다면서 공동체 없이 공유경제란 없는데 무엇을 누가 어떻게 소유할 것이냐, 어떻게 생성적으로 소유할 것이냐가 공유경제의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생성적 소유'란 표면적으로는 사적 소유의 형태를 띠지만 공익을 추구하는 것이 목적이며 협동조합, 종업원 소유 기업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안 위원장은 누가라고 했을 때 그 주체는 공동체 일 것이고 무엇을 이라고 했을 때 그것은 주민들의 필요에 의해서 조성될 수도 있고 이미 주어져 있는 것일 수도 있지만 공유의 대상들은 앞으로 계속 발굴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서는 어떻게 경제성을 높이고 효율성을 높일 것이냐는 측면보다는 얼마나 더 많이 참여하는가, 얼마나 더 많이 공동체 구성원들이 경제에 기여할 수 있도록 활동하게 하는가에 달렸다지자체는 시민들의 든든한 후원자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현장+]인권위로 간 '이마트 여성노동자 인권유린' 논란
[KJtimes=정소영 기자]# 2016년 이마트 해운대점에서 근무하는 계산원에게 벌어진 고객의 욕설·폭언·성희롱 사건에서 피해 여사원을 보호조치 했다는 사측의 답변과 달리 해운대점 관리자들이 여사원의 피해 호소를 외면하고 2차 가해가 발생한 사실이 녹취로 드러나 사회적 공분을 산 바 있다. 당시 피해 여사원은 대형마트 최초로 감정노동으로 인한 산재로 인정받았다. # 2019년 이마트 포항이동점에서 20여 명의 여사원이 관리자로부터 수년간 폭언과 막말, 공개적인 모욕 등 괴롭힘을 당해왔다고 회사 측에 알리고 가해자와 분리 조치를 요구했으나 회사는 관리자의 무뚝뚝한 성격으로 발생한 일일 뿐이라며 피해자와 가해자가 수개월 동안 함께 더 근무하도록 해 2차 가해를 방치하고 방조했다. 결국 직장 내 괴롭힘 시행 첫날 노동부에 사건을 접수했고, 이마트 사측이 가해 사실이 없다고 주장한 관리자는 직장 내 괴롭힘 사실이 인정돼 인사 조치됐다. # 2021년 이마트 트레이더스 월계점에서 발생한 50대 여사원에 대한 30대 남성 관리자의 폭언과 막말 사건에서도 이마트는 2차례 자체 조사 결과 모두 직장 내 괴롭힘 사실이 없다며 가해 관리자와 피해 여사원을 5개월간이나 한 부

[코로나 라이프] 코로나 이후 바빠진 경찰…112 '주취자' 신고 많아져
[KJtime김지아 기자] "이제 늦은 밤 거리에서 술취한 사람들을 볼 수 있게 됐어요. 코로나19가 정말 없어지고 있는 것 같아요. 술취한 사람이 싫지만 신기하다고 생각했어요." 서울 신당동 주민인 대학생 최모씨의 소감이다.정말 코로나19가 끝나가는 걸까. 거리두기가 해제되면서 최근 수도권을 비롯한 지역마다 경찰에 도움을 요청하는 112 신고가 증가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 늦은 밤 취객 증가…고성방가에 주택가도 깜짝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전히 해제됐다. 젊은이들이 많이 몰리는 서울 홍대거리, 종로, 강남에서는 최근 늦은 밤 술취한 사람들이 자주 목격되고 있다. 택시를 잡는 사람들, 거리 흡연 구역에서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 이런 풍경들이 반갑기도 하지만, 관련112신고도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늦은 밤, 코로나19가 끝나는 엔데믹 시대가 접어들면서 답답함을 벗어던지고 자유로움을 만끽하려는 젊은 남여들의 모습들이 많다. 아직 마스크에서는 자유롭지는 않지만 늦은 시간에도 불구하고 거리를 걷고 있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술집의 불빛과 노랫소리가 흘러나오는 풍경은 흡사 '이제 코로나19는 끝났고, 지금 이 순간 만큼은 코로나 이전 시대로 돌아왔다

[생태계&공존] 뜬장에 갇혀 살던 사육곰 자유찾았다
[KJtimes=정소영 기자] 사유곰들이 자유를 찾았다. 한 달여 적응 기간을 마치고 드디어 임시 계류장에서 드넓은 생크추어리로 나갔다. 동물자유연대에 따르면 미국 현지 시각 4월 28일 미국 콜로라도 남부의 생크추어리(TWAS)에서는 한국에서 온 사육곰 10마리가 방사됐다. 한 달 전 평생을 쇠 파이프 뜬장에 갇혀 살았던 곰들이 흙바닥을 밟아보는 신기한 첫 경험한 것이다. 사육곰은 열린 문을 통해 세상으로 나아가는 걸음이 두렵고 생소한 듯 머뭇거렸다. 어떤 곰은 쭈뼛쭈뼛 임시계류장에서 한 걸음 한 걸음 조심스럽게 발을 내디뎠고, 어떤 곰은 호기심 가득한 경쾌한 발걸음으로 뛰어나와 여기저기 냄새를 맡으며 새 보금자리를 탐색했다. 잠시 머뭇거리는 곰도 있었지만, 이내 곰들은 모두 숲으로 들어갔다. 한국에서 출발할 당시 피부병으로 털이 듬성듬성 빠져있었던 곰들은 몸에는 한 달여 사이 새털도 나오는 등 모두 건강을 회복했다. 동물자유연대는 “많은 시민이 걱정해준 오스카와 글로리아도 무척 잘 적응하며 건강하고 행복한 모습으로 생활하고 있다”며 “현재 오스카와 글로리아는 자연 생크추어리보다는 관찰과 돌봄이 가능한 덴버의 생크추어리에서 보호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