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코로나 팬데믹으로 업무 환경에 대한 인식도 변해”

[KJtimes=김봄내 기자]코로나19 팬데믹으로 산업 전반에 디지털 전환이 급속도로 일어나고, 재택근무, 거점 오피스 도입 등 직장인들의 업무 환경 변화도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이에 커리어테크 플랫폼 사람인이 프롭테크 기업 알스퀘어와 함께 직장인 2,625명을 대상으로 ‘2022년 직장인 업무 환경 인식에 대해 조사한 결과를 정리했다.

 

코로나19 이후 업무 환경에서 안전이 차지하는 중요도가 매우 높아지고 있다.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오피스 환경에 대해 코로나19 이전에는 직주근접(집과 직장거리), 지하철역 인근 등 사무실 위치52.3%로 독보적인 1, ‘충분한 휴식 공간과 복지 시설’(17.5%), ‘신축 오피스 등 업무 시설’(15.2%), ‘의자, 노트북 등 사무환경’(10.8%) 등의 순으로, ‘안전3.4%에 불과했다.

 

반면, 코로나19 이후에는 안전22%, ‘사무실 위치’ (28.3%)에 이어 근소한 차이로 2위를 차지했다. 사무실 직원 간 간격, 손소독제 구비, 공용공간 칸막이 설치 등 안전한 업무환경 구축이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된 것. 이어 충분한 휴식 공간과 복지시설’(21.6%), ‘신축 오피스 등 업무 시설’(13.4%) 순이었다.

 

특히 응답자 10명 중 8(80.1%)은 이러한 오피스 환경이 입사 여부를 결정하는 주요 요인이라고 답해, 앞으로 업무 환경 조성이 채용 브랜딩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직장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근무형태는 오피스에 출근해 지정 좌석에서 근무37.1%1위를 차지했으며, 출근과 재택이 혼합된 하이브리드 근무’(36.9%)가 근소한 차이로 바로 뒤를 이었다. 이외에 거점 오피스 근무(9.7%)’, ‘재택근무’(9.4%), ‘오피스 출근하되 자율 좌석제’(6.3%) 순이었다.

 

가장 선호하는 업무 형태로 오피스 근무를 선택한 이유로는 50%(복수응답)대면 업무의 필요성과 효율성을 무시할 수 없어서라고 답했다. 다음으로 업무와 일상생활 구분이 필요해서’(33.6%), ‘사무실 출근이 필수적인 직무업종이라서(32.6%), ‘돌발상황에 대응이 빨라서(20%)’ 등을 꼽았다.

 

 

그렇다면 직장인들은 앞으로 업무 환경이 어떻게 변화할 것으로 예상할까.

64.3%가 오피스 출근과 재택이 혼합된 형태인 하이브리드 근무가 대세가 될 것이라 예상했다. 재택근무와 오프라인 근무의 병행을 코로나 확산으로 인한 일시적 현상이 아니라 변화하는 시대 흐름으로 여기고 있는 것.

 

이외에도 거점오피스 근무(집과 가까운 위성 사무실 출근)’(15.3%), ‘100% 재택 근무’(11.9%), ‘사무실 출근’(8.2%) 등의 답변이 있었다.

 

응답자들은 온, 오프라인 근무 병행 시 오프라인 환경에서 가장 개선해야 하는 점으로 자율근무 도입 등 근무 제도 변화’(40.8%)를 꼽았다. , ‘업무 효율성 증대 위한 개인 공간 확보’(31.3%), ‘쾌적한 회의휴게 공간 확보’(17.9%), ‘고품질의 사무 환경’(9.3%) 등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답했다.

 

한편, 전체 응답자들은 오프라인 근무 시 가장 선호하는 수도권 지역으로 강남’(21.5%)을 첫 번째로 꼽았다. 계속해서 광화문, 시청’(11.1%), ‘구로, 가산디지털단지’(9.3%), ‘판교’(8.9%), ‘여의도’(8%), ‘잠실, 송파’(6.8%) 등의 순이었다.

 








[공유경제가 나아갈 방향②] 빨래방·오디오북 명과 암
[KJtimes=김승훈 기자]“소유에서 공유로 시대정신이 바뀌고 있다. 특히 IT 발달로 소유보다 더 편리한 공유의 시대가 오고 있다. 기존의 사회가 산업혁명 이후 대량생산으로 인한 소유의 시대였다면 미래는 재화와 서비스를 필요한 시간만큼 이용하는 공유의 시대가 될 것이다.” 공유경제제연구소 이계원 대표는 지난달 25일 경남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열린 ‘2021 제1회 공유경제 학교’ 초청 강연에서 ‘공유경제가 나아갈 방향’을 주제로 공유경제의 현주소와 미래를 이 같이 전망했다. 이 대표는 요즘 핫한 공유경제의 사례로 ‘빨래방’과 ‘오디오북’ 시장의 현 상황과 향후 진화 방향을 제시했다. 이 대표는 “저는 집에 세탁기나 건조기가 있지만 운동화를 빨기 위해 빨래방을 이용한다”고 운을 뗀 뒤 “통계청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1인가구는 30%를 넘어섰다. 이들의 상당수는 좁은 원룸에서 사는데 집도 좁은데 세탁기, 건조기 같은 빨래 용품들이 다 갖추기에는 공간이 좁다”고 1인가구의 애로사항을 설명했다. 이어 “요즘 의류 관련 가전제품들이 늘고 있다. 예전에는 세탁기하나면 충분했는데 건조기, 의류를 관리 할 수 있는 드레스에 신발 관리하는 슈드레스까지 등장했다”며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