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사와 분석

[시크릿노트] 이지스자산운용, 노란우산공제 자산운용사 선정과 제이에스티나 건물매입…오비이락(?)

김기문 회장 딸이 대표로 있는 판교 건물 고가 매입 의혹

[KJtimes=신현희 기자] 이지스자산운용이 논란에 휩싸였다. 논란의 핵심은 중기중앙회가 투자 맡긴 이지스자산운용이 중기중앙회의 사령탑을 맡고 있는 김기문 회장과 연관된 제이에스티나의 빌딩(판교 소재)을 매입했다는 것이다. 


금감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제이에스티나는 ▲김기문 21.69% ▲김기석(김기문 동생) 9.13% ▲최영랑(김기문 배우자) 0.62%  ▲김유미(김기문 장녀) 1.02% ▲김선미(김기문 차녀) 0.88% 등 최대주주와 특수관계인이 33.34%의 지분을 가지고 있다. 


제이에스티나를 설립한 김 회장은 지난 2019년 대표직에서 물러난 상태이며 현재 그의 차녀인 김유미가 바통을 이어받아 회사를 이끌고 있다. 


◆업계 반응은 "수많은 건물 중 김기문 회장 건물?"


그런데 지난해 4월, 이지스자산운용은 '블라인드펀드' 형태로 제이에스티나의 빌딩을 매입했다. 블라인드펀드는 투자 대상을 정하지 않은 상태에서 자금을 먼저 모으고 이후 투자처를 찾아 투자하는 방식으로, 자산운용사의 지극히 당연한 투자 사례라고 할 수 있다.


그럼에도 업계 안팎의 시각이 곱지 않은 이유는 무엇 때문일까. 


그 이유는 이지스자산운용이 중기중앙회의 노란우산공제 부동산펀드 운용사라는 것에서 출발한다. 실제 업계 일각에서는 제이에스티나의 빌딩 인수 전에 중소기업중앙회 노란우산공제가 부동산펀드 운용사로 이지스자산운용을 선정한 것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이로 인해 중기중앙회의 자금 수백억원이 김 회장과 관계된 회사로 들어간 모습을 보이고 있다는 지적이다.


과연 그럴까.


이지스자산운용은 지난 2020년 7월 노란우산공제에서 1000억원의 투자를 받았다. 그리고 여기에 500억원을 더해 부동산 펀드를 운용해 왔다. 이 시점은 판교 건물을 매입하기 전의 상황이다. 그런데 이후 이지스자산운용은 약 840억원의 투자해 판교 건물을 매입했다. 


이유야 어쨌든, 흐름으로 보면 중기중앙회 노란우산공제의 자금이 이지스자산운용으로 들어가고 이지스자산운용은 노란우산공제의 투자자금이 들어가 있는 부동산 펀드로 김 회장 건물을 매입했다는 그림이 형성된다.


◆시세보다 고가로 매입했다는 의혹에 놓이기도


현재 업계에서는 "노란우산공제 자산운용사 선정은 회장 보고사항이라는 점과 이지스자산운용의 김 회장 건물매입이 과연 우연으로만 볼 수 있느냐"며 의구심을 나타내고 있다. 


여기에 이지스자산운용의 매입팀이 수많은 건물 중 하필 김 회장의 건물을 샀느냐는 점에서 수많은 추측까지 난무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지스자산운용 홍보담당자는 이와 관련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중기중앙회의 노란우산공제와 제이에스티나 간 건물매입은 아무런 관계가 없다고 확실하게 말할 수 있다"고 단언했다.


담당자는 이어 "노란우산공제회 투자팀은 판교와 전혀 다른 곳에 투자했고(상업적 투자라 투자처를 다 밝힐 수는 없으나) 판교건물 매입팀은 지난 4월 제이에스티나 건물을 매입하기 위한 펀드를 모았다"면서 "따라서 이 둘은 완전 다른 영역"이라고 설명했다. 


중기중앙회 홍보팀 관계자는 "노란우산공제는 중소기업인을 위해 거대 자금이 시스템적으로 돌아가기 때문에 자산운용사를 둔 것"이라며 "이지스자산운용이 절차상 가장 잘 맞게 선정이 됐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업계의 의문은 여기서 그치지 않고 있다. 업계에서는 특히 당시 시세보다 좋은 조건으로 매입해 줬다는 것도 무시하지 못할 의혹 중 하나라고 지적하고 있다.


실제 부동산 운용으로 정평이 나 있는 이지스자산운용이 제이에스티나 판교 건물을 매입하기 위해 약 840억원을 투자했다. 제이에스티나 건물 양도가액은 약 425억원으로, 이는 총자산양수도가액 842억원에서 공사비 잔금 등으로 지급할 예정인 417억원을 차감한 금액이다.


중기중앙회의 노란우산공제가 자산운용사로 이지스자산운용 선정한 이후 이지스자산운용의 부동산 펀드로 중기중앙회 회장 건물 고가 매입이라는 이 흐름을 '오비이락(烏飛梨落)'이라고 하기에는 타이밍이 너무 절묘하다는 점에서 이지스자산운용의 좀 더 구체적인 설명이 필요한 시점이다. 









[코로나 라이프] 중국 코로나가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
[KJtimes=김지아 기자] 이웃나라 중국의 '위드 코로나' 시행의 부작용은 방역 의료체계를 순식간에 붕괴시켰다. 짧은 기간감염자와 사망자가 속출했고, 많은 중국 국민들이 감염을 피해해외 여행을 핑계로 다른 국가로 피신하는 기이한 현상도 생겼다. 지난 1월 3일 인천공항으로 입국한 중국인 남성 사건은 시사하는 바가 컸다. 이 남성은 코로나19 확진에 따른 격리 조치에 응하지 않고도주를 했다가 이틀 만에 검거됐다. 일각에서는 "이웃 나라에 민폐를 끼치는 중국, 과거에도 지금도 뻔뻔한 것은 중국의 몫"이라는 비난적인 시선이 이어지고 있다.중국 정부가 나서서 사과는 못할망정 오히려 한국인에 대한 단기비자 발급을 전격 중단한 것 또한 말도 안된다는목소리다. 기억도 하기 싫은 지난 2020년 1월, 중국 우한에서 코로나19가 창궐해 전세계로 확산됐던 당시 우리 정부(당시 문재인 정부)는 의료계의 강력한 권고에도중국발 입국제한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덕분에 우리나라도 다시 코로나19 악재를 뼈아프게 겪어야 했다. 게다가 오히려 중국으로부터 자국 내 한국인 격리 등 고강도 규제 조치를 당하는 치욕을 겪어야 했다. 이를 두고 "이번 한국 정부가지난 2일부터 중국발 입국자


[탄소중립+] 과학자들, 숲 파괴 '산림바이오매스' 기후위기 등 재앙 초래
[KJtimes=정소영 기자] 숲에서수확하거나임업활동에서나오는목재를태워전기와열을만드는연료로 사용되거나대형화력발전소에투입되는산림바이오매스가산림파괴의주범으로비판을받고 있다. 이런 가운데지난10월영국의BBC는세계최대바이오매스발전소를소유한드랙스(Drax)그룹이캐나다의천연림을벌채해연료용목재펠릿을만든다는사실을탐사보도로밝혀낸 바 있다.국내발전업계도드랙스의목재펠릿을수입하고있다. 국내에서사용되는목재펠릿의83%는수입산으로,캐나다외에도베트남등동남아시아지역에서생산된다.이들펠릿은현지에서각종환경오염을유발하며,불투명한공급망으로지속가능성을보장하기힘들다.삼성물산, GS글로벌등국내유수기업에펠릿을납품하는베트남의최대목재펠릿업체중하나인안비엣팟에너지(An Viet Phat Energy)는지난10월산림관리협의회(FSC)친환경인증을박탈당한바있다. 제15차 유엔 생물다양성협약 당사국총회(CBD COP15)를 맞아 세계 석학들이 산림바이오매스 에너지를 생물다양성 손실과 기후변화의 원인으로지목하고 세계 정상들에게 바이오매스 의존 중단을 촉구했다. 미국 터프츠대학교 윌리엄 무마우 명예교수 등 750여명의세계 과학자가 지난9일 윤석열 대통령을 비롯한 미국, 일본, 중국, 유럽연합, 영국 정상 앞으로 산림바이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