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 '2050 탄소중립' 선언…온실가스 2030년까지 25% 감축

[KJtimes=이지훈 기자]CJ제일제당이 오는 205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제로(0)화하는 '2050년 탄소중립 및 제로 웨이스트(Carbon Neutral&Zero Waste) 실현'22일 선언했다.

 

CJ제일제당은 이를 위해 오는 2030년까지 실현할 중장기 목표와 전략 등을 담은 로드맵을 수립하고 이사회에서 승인받았다.

 

핵심 전략은 사업장의 탈()탄소 에너지 전환 제품과 솔루션의 친환경적인 혁신 공급망·협력사 등 가치사슬 전반의 그린 파트너십 구축 등 크게 세 가지다. 이를 토대로 온실가스·에너지··폐기물 등 각 영역에서 12개 과제를 도출했다.

 

이산화탄소 등 온실가스는 전 사업장 배출량을 오는 2030년까지 지난해 대비 25% 감축하고 전력 에너지원은 2030년까지 미주·유럽 사업장부터 기존 화석연료를 재생·바이오 에너지로 100% 전환하는 데 이어 2050년 아시아 지역까지 확대한다.

 

또 취수량이 많은 중국과 인도네시아 사업장부터 단계적으로 물 사용 저감 설비투자 등을 통해 2030년까지 제품 생산량 당 취수량을 1020% 줄인다.

 

매립 폐기물은 현재 제로화 수준(0.4%)인 국내 역량을 해외로 확대해 오는 2030년까지 국내외 전 사업장 매립 제로화를 추진하고 식품 기부 및 재활용을 확대해 식품 손실·폐기량도 50% 감축할 예정이다.

 

친환경 제품 개발과 솔루션 확대에도 힘써 생분해성 플라스틱 소재 PHA 활용 제품이나 대체육, 배양육 기반의 식품 등 친환경 제품 출시를 확대하기로 했다.

 

주요 제품의 생애주기에 걸친 환경영향평가 기반도 마련하고 투자 결정 시 잠재적 탄소 비용 부담까지 고려해 타당성을 평가하는 '내부 탄소가격제'를 도입한다.

 

탄소중립에 필요한 투자 재원은 환경·사회·지배구조(ESG) 연계 대출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CJ제일제당은 최근 싱가포르 DBS은행과 1500억원 규모의 'ESG경영 연계 대출' 계약을 맺었다.

 

최은석 CJ제일제당 대표는 임직원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이번 선언은 단순 구호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당사의 전 사업 영역에 걸쳐 부정적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고 우리 사회가 지속가능한 삶을 영위하기 위한 구체적 실천 선언"이라고 강조했다.

 

 








[공유경제가 나아갈 방향②] 빨래방·오디오북 명과 암
[KJtimes=김승훈 기자]“소유에서 공유로 시대정신이 바뀌고 있다. 특히 IT 발달로 소유보다 더 편리한 공유의 시대가 오고 있다. 기존의 사회가 산업혁명 이후 대량생산으로 인한 소유의 시대였다면 미래는 재화와 서비스를 필요한 시간만큼 이용하는 공유의 시대가 될 것이다.” 공유경제제연구소 이계원 대표는 지난달 25일 경남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열린 ‘2021 제1회 공유경제 학교’ 초청 강연에서 ‘공유경제가 나아갈 방향’을 주제로 공유경제의 현주소와 미래를 이 같이 전망했다. 이 대표는 요즘 핫한 공유경제의 사례로 ‘빨래방’과 ‘오디오북’ 시장의 현 상황과 향후 진화 방향을 제시했다. 이 대표는 “저는 집에 세탁기나 건조기가 있지만 운동화를 빨기 위해 빨래방을 이용한다”고 운을 뗀 뒤 “통계청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1인가구는 30%를 넘어섰다. 이들의 상당수는 좁은 원룸에서 사는데 집도 좁은데 세탁기, 건조기 같은 빨래 용품들이 다 갖추기에는 공간이 좁다”고 1인가구의 애로사항을 설명했다. 이어 “요즘 의류 관련 가전제품들이 늘고 있다. 예전에는 세탁기하나면 충분했는데 건조기, 의류를 관리 할 수 있는 드레스에 신발 관리하는 슈드레스까지 등장했다”며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