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일반

이성만 의원, "김순호 경찰국장, 초고속 승진 배경엔 대공분야 범인 검거"

몸 담았던 노동운동 단체가 탄압당한 '인노회 사건' 이후 경찰 특채
대공수사 부처 부임 후 10년 간 7차례 '범인검거 유공' 등 상훈
같은 시기 경장에서 경감까지 초고속 승진
- 이 의원 “과거 동료, 단체 정보 활용해 승승장구 했다고 볼 수 있어”

[kjtimes=견재수 기자] 김순호 초대 경찰국장이 과거 자신이 몸담았던 노동운동 단체의 정보를 활용했다는 이른바 프락치 의혹에 휩싸인 가운데, 특채 이후에는 대공수사 분야에 근무하면서 다수의 포상을 받아 초고속 승진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이성만 의원(더불어민주당·부평갑)이 확인한 김 경찰국장의 상훈 내역에 따르면, 지난 1989년 특별채용된 김 국장은 이듬해인 19909월과 11월 각각 범인검거 유공을 사유로 치안본부장상을 받았다.
 
또 같은 사유로 93년과 94년 경찰청장상, 94년 검찰총장상을 받은데 이어 95년 대통령상과 98년 경찰청장상은 보안업무 유공이 수상 배경인 것으로 확인됐다.
 
김 국장이 총 7차례의 상훈 이력의 밑바탕에는 간첩 등 방첩 사범 수사를 맡은 대공 업무를 비롯해 보안 관련 부처에서 근무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이 의원은 김 국장의 검거 유공에 대해 결국 간첩 등 용공 혐의자들을 검거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강조했다.
 
또 이 의원은 노태우정부 시절이었던 80년대 말 정부가 공안정국을 조성하며 학생운동, 노동운동 단체를 이적단체로 몰았던 시기라고 지적하며, 당시 대공 수사부처에 특채된 김 국장의 범인 검거 유공은 실제 간첩 수사가 아닌, 그가 과거 몸담았던 단체 등에서 활동한 정보를 이용해 거둔 공적이라는 의혹을 강하게 내비쳤다.
 
한겨레신문은 지난 7일 김 국장이 1989년 상반기 인노회 사건이후 8월 경장으로 특채됐으며, 2개월 후인 10월에는 인천지역민주노동자연맹(인민노련) 회원들이 국보법 위반 혐의로 구속되는 사건이 터졌다고 보도했다.
 
이 의원은 김순호 경찰국장은 이런 상훈을 바탕으로 대공수사부처에서 초고속 승진을 거듭해 불과 10년 만에 경장에서 경감으로 진급에 성공했다, “이렇게 승승장구할 수 있는 배경엔 과거 자신이 몸담았던 단체와 동료들의 정보를 활용한 것이 아닌가 하는 강한 의구심이 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