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사와 분석

[단독] 셀트리온, 서정진 회장, '아들 학폭'으로 국수본부장 낙마한 '정순신 품었다!'

문재인 정부 K바이오 최대 수혜자 '셀트리온', 정순신 영입 배경 눈길
정순신 변호사 7월 초 셀트리온홀딩스 법무 업무 담당 임원으로 합류
지난 2월말 아들의 '학폭 가해 사건' 책임지고 국수본부장 사퇴한지 4개월만
회사 측, "탁월한 법무전문성과 경험 높이 평가, 법무 업무 폭넓게 관장"
윤석열정부 첫 국수본부장 낙마 후 정부의 인사검증 시스템 문제 제기의 도화선
이동관 방통위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 앞두고 자녀 학폭 사건 또 다시 회자될지 주목

[kjtimes=견재수 기자] 윤석열 정부의 첫 국가수사본부장(이하 국수본부장)에 임명됐다가 '아들 학교폭력 가해 사건(이하 학폭 사건)'으로 하루 만에 임명이 취소된 정순신 변호사가 셀트리온홀딩스의 법무 담당 임원으로 영입된 사실이 본지 취재 결과 확인됐다.

 

최근 재계에서 셀트리온의 계열사 합병, 주가 하락, 실적 부진 등의 이슈를 예의주시하고 있는 만큼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의 정 변호사 영입 행보가 시장 정서를 감안할 때 어떤 평가를 받을지 큰 관심이 모아질 것으로 보인다. 

 

재계 일각에서는 문재인 정부의 최대 수혜자 중 하나인 셀트리온이 윤석열 정부에서 고위공직자로 임명됐다가 '학폭'이라는 민감한 이슈로 낙마한 정 변호사를 영입한 배경에 궁금증을 자아내고 있다.

 

17일 법조계와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지난 7월초 셀트리온홀딩스는 정 변호사를 법무 담당 임원으로 영입했다. 정 변호사는 지난 224일 제2대 국수본부장(윤석열정부 첫 번째 국수본부장)에 임명됐지만 아들의 학폭 사건이 논란이 돼 하루 만에 사퇴했다.

 

윤석열 대통령도 곧바로 정 변호사의 국수본부장 임명을 취소했다. 당시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학폭에 대한 대통령의 입장은 명확하다""대통령은 학폭이 자유롭고 공정하게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매우 엄중하게 보고 있다고 밝혔다.

 

학폭을 바라보는 윤 대통령의 엄중한 시각에도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은 학폭 리스크라는 꼬리표를 달고 있는 정 변호사를 품었다. 대통령이 국수본부장 임명 취소를 결정한 지 불과 4개월이 지난 시점이다.

 



정 변호사의 국수본부장 낙마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 아들 정모 씨의 학폭 사건은 정씨가 고등학교 1학년에 재학 중이던 지난 2017, 동급생을 향해 수개월 간 언어 폭행을 가해 피해 학생이 극심한 불안증세로 정신과 치료를 받았고 극단적 선택까지 시도했던 것으로 이미 여러 언론에 보도됐다.

 

정 씨는 해당 사건으로 열린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이하 학폭위)에서 반성의 기미가 없다는 평가에 따라 강제전학 처분을 받았으며, 부친인 정 변호사는 학폭위의 처분을 취소해 달라는 행정 소송을 펼치는 등 학교 폭력 가해 사실이 드러난 이후에도 아들 감싸기에 여념이 없었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이후 정씨의 학교 폭력 사건은 국회 청문회로 이어지며 국민적인 공분을 샀다. 때마침 학교폭력 문제를 다룬 넷플릭스 드라마 '더 글로리'가 큰 인기를 끌며 학폭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은 갈수록 뜨거웠다.

 

국회는 사건의 진상조사와 학교폭력 재발방지 및 대책 수립을 목적으로 청문회까지 진행했다. 그러나 아들의 학교 폭력 사건의 핵심 증인이 된 정 변호사가 공황장애를 사유로 불출석 했고 여야의 이견이 겹치며 청문회가 파행되는 등 극심한 진통을 겪었다.

 

이 과정에서 청문회 증인으로 불출석한 정 변호사는 '국회에서의증언감정등에관한법률(국회증언감정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 조치되기도 했다.

 

시민단체도 허위공문서작성 및 위계공무집행방해 혐의로 정 변호사를,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와 채용절차법 위반 혐의로 윤희근 경찰청장을 각각 경찰에 고발했지만, 모두 불송치(각하) 결정이 내려졌다.

 

경찰의 불송치 결정은 셀트리온홀딩스가 정 변호사를 법무 담당 임원으로 영입한 직후인 지난 717일이다.



윤석열정부의 인사검증시스템 문제 제기의 도화선이 된 정순신 변호사

 

정 변호사는 정치권에서 윤석열 정부의 인사검증 시스템에 문제를 제기하게 되는 도화선으로도 작용했다. 이 시점에 정 변호사 아들의 학폭 사건은 어느덧 정치권에서 '정순신 사태'로 일컬어지며 더욱 확대되고 있었다.

 

정 변호사에 앞서 김인철, 정호영, 김승희 등 이미 낙마한 장관후보자들에 대한 부실 인사검증 논란이 제기되긴 했으나, '정순신 사태'는 자녀 교육, 그리고 학교 폭력이라는 민감한 국민 정서를 건드렸기에 이전과 결이 다르게 받아들이는 분위기였다.

 

국회에서 이전 낙마자들과 달리 정순신 사태에 대해서만 청문회를 진행했다는 사실만 봐도 정순신 사태에 대한 국민적 공분이 어느 정도였는지 가늠할 수 있는 대목이다.

 

지난 45일 국회에서 열린 교육·사회·문화 분야 대정부질문에 나선 전해철 의원은 "정순신 국가수사본부장 임명과 관련해 사과했느냐"며 인사검증책임이 있는 한동훈 법무부장관을 향해 돌직구를 던졌다.

 

한 장관은 "구조적으로 보면 다시 반복될 수 있는 구조다. 지금 같은 시스템은 (인사검증의 문제가) 반복될 수 있다"며 "국민 눈높이에서는 부족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 점에 책임감을 느낀다"고 답했다.

 

이어 전 의원이 윤석열 정부의 인사검증시스템 문제를 지적하자 한 장관은 "문제 인식에는 공감하지만 제도 변경을 말할 입장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정치권 한 인사는 "학폭 문제가 과거와 달리 국민적 공분을 사고 있는 만큼 대한민국 입법부와 행정부가 진통을 겪었던 웃지 못 할 사건이 바로 '정순신 사태' 아니었나 싶다"고 상기했다.

 


재계서정진 회장의 정순신 변호사 영입 배경에 관심 증폭


직전 정권인 문재인 정부에서 최대 수혜를 본 기업을 꼽으라면 재계를 통틀어 단연 셀트리온이 꼽힌다. 이런 측면에서 서정진 회장이 정 변호사를 영입한 배경에 궁금증을 제기하고 있다.

 

대통령이 국정운영 초반부터 직접 고위직 인사로 임명할 정도의 인물이라면 기업의 영입 대상 자격으로도 충분하다는 것이 재계의 시각이다.

 

일각에서는 청문회와 인사검증시스템 점검 과정에서 드러난 정 변호사와 현 정부 핵심 인사들 사이 인맥 관계에 시선을 두는 분위기도 감지되고 있다.



정 변호사는 한동훈 법무부장관과 사법연수원 동기였고 2018년에는 윤 대통령, 한 장관, 정 변호사가 서울중앙지검에서 함께 근무하기도 했다.


보수와 진보진보와 보수가 정권 교체 되는 경우 기업은 민감해 질 수밖에 없다이전 정부의 수혜 기업이라면 새 정부의 기업정책, 그중에서도 사정기관의 기업 관련 수사나 세무조사 등의 행보에 촉각을 곤두세우게 된다. 


기업이 정치권 인사 또는 권력 핵심 인물과 친분이 있는 인사를 영입하게 되면 주로 대관업무를 맡기는데, 물론 정 변호사가 해당 업무를 담당하게 될지 여부는 미지수다이와 상관없이 서 회장의 개인적인 송사를 전담으로 맡기려는 포석일 수 있다는 시각도 있다.

 

또 다른 일각에서는 올초부터 셀트리온의 오너 리스크로 떠오르고 있는 서 회장의 혼외자 문제와 혼외자 모친 회사의 계열사 편입. 재산 분할, 그리고 셀트리온 삼형제(셀트리온, 헬스케어, 제약)의 합병 등 산재해 있는 이슈 중에서도 법률적으로 풀어야할 문제를 고려해 정 변호사를 영입한 것이 아니겠냐는 시각도 있다.

 

이에 대해 셀트리온홀딩스 관계자는 "정순신 변호사가 금년 7월 초부터 셀트리온홀딩스 법무담당 임원으로 재직 중"이라며, "탁월한 법무 전문성과 경험을 높이 평가해 영입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현재 셀트리온홀딩스 법무 업무 전반을 폭넓게 관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정 변호사 아들의 학폭 사건은 국회로 다시 소환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이 후보자의 아들이 지난 2012년 하나고등학교 재학 시절 학폭 가해자라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시사 프로그램이나 일부 언론에서 정순신 사태와 비교하는 목소리가 감지되기도 했다. 









[현장+] 30대 코스트코 노동자 일터에서 사망…노조 "3년째 열악한 근로환경 답보"
[KJtimes=정소영 기자] 지난 19일 코스트코 하남점에서 카트관리 업무 중이던 30대 노동자 A씨가 의식을 잃고 동료에게 발견돼 병원으로 이송됐으나 끝내 사망에 이르는 안타까운 사건이 발생했다. 이번 사건과 관련해 마트산업노동조합(이하 마트노조)은 지난 23일 오전 10시 20분 국회소통관에서 기자회견 개최하고 고용노동부의 제대로된 재해조사 시행과 코스트코의 열악한 근로환경 개선을 촉구했다. 이날 마트노조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이번 사건이 발생한 코스트코 하남점은 비슷한 매출의 상봉점보다 적은 인력을 유지하며 한 직원이 여러 업무를 돌아가며 하는 이른바 ‘콤보’라 칭하는 인력 돌려막기로 직원들을 고강도 업무에 내몰고 있다”며 “A씨 역시도 계산대 업무에 이어 카트관리 업무도 수행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러한 인력 쥐어짜내기 문제뿐만 아니라 재해 현장에는 고온환경에 대한 가이드라인 준수 여부, 휴게시간과 휴게시설, 앉을 수 없는 장시간 계산업무, (A씨) 사고 당시 적절한 응급조치 여부 등 (고용노동부) 조사를 통해 재해의 연관성을 자세히 따져보아야 할 사고 요인이 산적해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하지만 이 안타까운 죽음에 대한 고용노동부의 애매한


[단독] 셀트리온, 서정진 회장, '아들 학폭'으로 국수본부장 낙마한 '정순신 품었다!'
[kjtimes=견재수 기자] 윤석열 정부의 첫 국가수사본부장(이하 국수본부장)에 임명됐다가 '아들 학교폭력 가해 사건(이하 학폭 사건)'으로 하루 만에 임명이 취소된 정순신 변호사가 셀트리온홀딩스의 법무 담당 임원으로 영입된 사실이 본지 취재 결과 확인됐다. 최근 재계에서 셀트리온의 계열사 합병, 주가 하락, 실적 부진 등의 이슈를 예의주시하고 있는 만큼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의 정 변호사 영입 행보가 시장 정서를 감안할 때 어떤 평가를 받을지 큰 관심이 모아질 것으로 보인다. 재계 일각에서는 문재인 정부의 최대 수혜자 중 하나인 셀트리온이 윤석열 정부에서 고위공직자로 임명됐다가 '학폭'이라는 민감한 이슈로 낙마한 정 변호사를 영입한 배경에 궁금증을 자아내고 있다. 17일 법조계와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지난 7월초 셀트리온홀딩스는 정 변호사를 법무 담당 임원으로 영입했다. 정 변호사는 지난 2월 24일 제2대 국수본부장(윤석열정부 첫 번째 국수본부장)에 임명됐지만 아들의 학폭 사건이 논란이 돼 하루 만에 사퇴했다. 윤석열 대통령도 곧바로 정 변호사의 국수본부장 임명을 취소했다. 당시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학폭에 대한 대통령의 입장은

[탄소중립+] 한국산업은행, 화석연료 산업 투자 '그린워싱' 논란…허울뿐인 '적도원칙' 가입
[KJtimes=정소영 기자] 전 세계가 탄소중립 실천을 통해 급변하는 기후 위기에 대응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과 일본, 호주 금융기관들은 여전히 지구 온난화의 주요 원인인 화석연료 산업에 투자하고 있어 자금을 회수하라는 기후환경단체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한국과 일본, 호주의 주요 에너지 기업이 추진 중인 호주 바로사 가스전 개발 사업에 현지 인허가 이슈, 호주 국회의 신규 가스전 배출량 규제 강화 등 장애물이 잇따라 등장하며 난관이 해소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여기에 가스전 개발에 핵심이 되는 설비에서도 난항이 예상된다. 지난 18일 기후솔루션을 비롯한 8개 국제 기후환경단체는 이슈 브리프 '밑 빠진 독에 물 붓기'를 발간해 바로사 가스전 생산 설비인 부유식 원유 생산·저장·하역설비(이하 FPSO) 건조에 금융을 제공한 9개 금융기관을 공개하고, 해당 시설에 투자된 1조 3000억원 가량(11억 5000만달러)의 자금 마련에 참여한 금융기관들이 투자를 회수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브리프에 따르면, 이들 금융기관 대부분이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협의체를 가입한 것이 신규 가스전 개발에 어긋나며, 인허가 미취득인 현 상황에서 금융약정상 자금 회수가 가능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