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가 풍향계

[증권가풍향계]통신서비스·원자재업종…‘비중확대’ 괜찮을까

SK증권 “통신서비스/인터넷, 탑라인 성장이 견인할 주가상승 기대”
NH투자증권 “원자재, 코로나19 백신 기대에 올라탄 후 랠리 지속”
유진투자증권 “연말 글로벌 자금, 괴리 확대될수록 지속성 진단 필요”

[KJtimes=김봄내 기자]채권시장 금리가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12월 국고채 발행 축소와 국내외 완화정책 기대 등이 금리 반락 등이 상승 폭을 축소했지만 투자심리를 되돌리지는 못한 모습이다. 이런 가운데 12월 수급 개선에도 재난지원금 논의로 내년도 국고채 발행 부담이 커진 형국이다. 그러면 12월 증시는 어떤 모습이 그려질까.



30SK증권은 2020년 양호한 영업이익에도 부진한 주가를 보였던 통신주가 2021년 탑라인 성장을 통해 주가 상승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을 내놨다. 이는 5G 가입자 비중이 규모의 경제 효과를 나타내며 본격적인 매출 반등이 기대되는 가운데 B2B 부문에 대한 매출이 확대될 것이라는 분석에 따른 것이다.


SK증권은 코로나19 이후 주목받았던 국내 인터넷주의 경우 2021년에도 높은 성장세가 이어지며 밸류에이션에 대한 프리미엄이 정당화될 것으로 보임에 따라 탑픽으로는 신규 비즈니스로 탑라인 성장과 자회사 IPO를 통해 가치가 부각될 SK텔레콤[017670]과 카카오[035720]를 꼽았다.


같은 날, NH투자증권은 백신 기대가 3주 연속 원자재 시장 랠리를 견인하고 있는데 최근 랠리에서 배제된 귀금속 섹터는 기대 인플레 확대가 예상되는 내년 상반기 재차 강세를 보일 것이라는 전망을 제시했다.


NH투자증권은 석유시장의 경우 내년 1월부터 예정된 감산 규모 축소(일일 770만 배럴580만 배럴)3개월 연기를 예상하는데 최근 유가 랠리 속에서 UAE, 이라크 등 일부 산유국들이 제기한 감산 연장 불만은 이번 주 회동의 불확실성 요인으로 잔존하고 있다고 판단했다.


한편 이날 유진투자증권은 연말 글로벌 자금흐름의 경우 괴리 확대될수록 지속성 진단이 필요하다는 분석을 내놨다. 그러면서 기대와 현실 간의 괴리가 확대될수록 내부적으로 위험자산선호 확대의 동력은 약화되는데 바이든 대통령 당선자가 인선한 외교안보팀 면면과 겨울철 경제 약화 우려를 야기하는 소비여건을 진단한다고 밝혔다.


유진투자증권은 뉴욕과 한국 주식시장이 가히 지붕 뚫고 하이킥양상인데 이는 개선 기대가 부담스러운 현실을 압도하고 있기 때문으로 코로나19의 거친 확산 물결과 고용 부진 등 암울한 현실은 미 바이든 새 정부 및 백신 기대에 묻혔다고 진단했다.

 


관순 SK증권 연구원은 통신서비스의 경우 2021년에는 5G 가입자 비중이 25%까지 상승하면서 본격적인 이동통신부문 매출 증가가 예상된다또한 B2C 중심의 매출구조가 B2B 매출 비중이 확대되면서 안정적인 성장기반을 확보할 것이고 2021년 탑라인 성장이 통신서비스 업체의 주가 상승을 견인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최 연구원은 코로나19 이후 언택트 관련주에 대한 관심이 확대된 가운데 국내 인터넷업체의 높은 성장은 2021년에도 지속되는 양상으로 주가에 대한 프리미엄도 유효할 것이라면서 “2021년 광고와 커머스 부문의 성장과 콘텐츠, 파이낸셜 등 신사업 부문에서의 확장성도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황병진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코로나19 백신 기대로 촉발된 위험자산 랠리가 명목금리 상승(안전자산 선호 후퇴)으로 나타나 최근 금, 은 등 귀금속 섹터 약세를 초래했다경기 회복기 초입 명목금리 상승은 보통 통화정책 완화 기조와 실질금리 통제 속 기대 인플레이션 확대에 기인한다고 지적했다.


황 연구원은 지난 7월부터 횡보(-20~-30%) 중인 유가 연간 변동률이 재차 상승하는 2021년 상반기에는 귀금속 섹터 강세가 재개될 것이라면서 이 기간 예상되는 명목금리 상승은 기대 인플레이션 확대(실질금리 통제)에 기인한 것으로 금, 은 등 귀금속 섹터에서는 2009~2010년과 같은 인플레이션 헤지 수요 확대가 예상된다고 내다봤다.


이상재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한국과 뉴욕 주식시장이 사상최고치 경신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지난 주말 코스피는 2,633.45p를 기록하며 2일 연속 사상최고치를 경신했고 추수감사절 연휴로 오후 2시에 일찍 장이 마감된 S&P500 역시 3,638.35p를 기록해 사상최고치를 재차 경신했다고 설명했다.


이 연구원은 현실로 돌아오면 미 부양책이 지연되는 가운데 고용 회복세 약화가 뚜렷하다면서 현실과 기대 간의 괴리가 커질수록 불안감은 커지는 만큼 지속성 진단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홍석준 의원, 선거사무원 수당 현실화법 국회 본회의 통과
[kjtimes=견재수 기자] 홍석준 의원(국민의힘, 대구 달서구갑)이 대표발의한 선거사무원 등에 대한 수당을 상향하는 ‘공직선거법 개정안’이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대안에 반영돼 지난 15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국회를 통과한 개정안은 선거사무장 등에게 지급되는 수당을 현행의 두 배로 일괄 인상하도록 하고, 후보자의 선거운동이 위축되지 않도록 선거사무관계자 수당 인상액만큼 선거비용제한액을 함께 늘리도록 했다. 현행 지급되는 수당과 실비의 수준은 ‘공직선거관리규칙’이 제정된 1994년 이래 인상되지 않고 28년째 동결돼 1994년에 책정된 수준에 머물러 있는 상태로 현실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이에 홍 의원은 선거사무장·선거연락소장·선거사무원·활동보조인 및 회계책임자에 대한 수당을 「최저임금법」에 따라 고시되는 최저임금액 이상으로 정하도록 하고, 휴일의 수당은 평일보다 100분의 50 이상을 가산해 선거사무원 등의 열악한 처우를 개선하고자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대표발의 하기도 했다. 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선거사무원의 경우 현행 3만원에서 6만원, 지역구 국회의원 선거 및 지방선거의 선거사무장, 연락


김정훈 “배민, 기본 배달료 7년째 동결…배달노동자 기만 멈춰라” [라이더 시대③]
[KJtimes=정소영 기자] “최근 배민은 배달료 거리할증에 있어 기존의 직선거리 방식에서 내비실거리제를 도입했지만 정확한 실거리가 측정되지 않고 있다. 작게는 100~200m 많게는 600~700m까지도 실거리와 차이가 있다.” 지난 4월 25일 서비스일반노동조합 배달플랫폼 지부(이하 배달플랫폼노조) 기자회견에서 김정훈 서부분회장은 “저희가 수집한 콜들을 보면 카카오맵, 네이버지도 등 흔히 저희가 생각하는 내비실거리 측정 방식과 오차가 심한데, 문제는 오차가 심한 것도 문제지만 80% 이상의 콜들이 거리가 작게 측정됐다. 그만큼 배달료를 지급받지 못하고 있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 김 서부분회장은 “배민은 라이더에게 지급하는 기본 배달료를 무려 7년째 동결해 오고 있다”며 “임금을 인상해도 부족한데, 오차가 심한 엉터리 거리측정 방식으로 오히려 배달료가 줄어들었다”고 토로했다. 김 서부분회장은 “처음에는 실거리 측정 방식이 자동차 기준이 아니라 도보나 자전거 기준인가 생각했다”며 “도보나 자전거는 횡단보도를 건너거나 일방통행, 육교 계단, 등산로 등 자동차가 가지 못하는 길을 갈 수 있어서 실거리 측정이 자동차보다 짧을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