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25시

[자동차열전] 기아, 전기차 EV6 첫 공개...3천만원대에 산다

[KJtimes=김봄내 기자]기아의 첫 전용 전기차 EV630일 공개됐다.

 

기아는 이날 온라인을 통해 'EV6 디지털 월드 프리미어(세계 최초 공개)' 행사를 열고 EV6를 선보였다.

 

송호성 사장은 "EV62030년까지 전체 판매 모델 중 친환경차 비중을 40%까지 확대하겠다는 기아의 중장기 전략 '플랜S'의 시작을 알리는 상징적 모델"이라며 "다이내믹한 디자인과 진보적인 첨단 기술, 짜릿한 퍼포먼스를 바탕으로 고객의 모든 여정에 영감을 불어넣고자 설계했다"고 설명했다.

 

기아는 먼저 올해 하반기에 EV6의 스탠다드, 롱레인지, GT-라인(Line) 모델을 출시하고 내년 하반기에는 고성능 버전인 GT 모델을 출시해 총 4가지 라인업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77.4kWh 배터리가 장착된 롱레인지 모델의 경우 1회 충전시 510이상 주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는 유럽이면 프랑스 파리에서 네덜란드 암스테르담까지, 미국이면 로스앤젤레스(LA)에서 라스베이거스까지 한 번에 갈 수 있는 거리다.

 

다만 이는 유럽(WLTP) 기준으로, 기아 측은 국내 연구소 측정 결과 450이상 주행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크기는 스탠다드·롱 레인지 모델 기준으로 전장 4680, 전폭 1880, 전고 1550mm이며, 실내 공간을 좌우하는 축간거리(휠베이스)는 준대형급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수준인 2900. 아이오닉 5의 축간거리는 3.

 

2열 시트를 접으면 최대 1300까지 적재 공간 확보가 가능하다.

 

기아는 모듈화 구성을 기반으로 한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의 특징을 바탕으로 430급 듀얼모터를 적용한 고성능 버전도 개발했다.

 

EV6 GT 모델은 최고 출력 584마력과 최대토크 740Nm(75.5kgf·m)의 동력 성능을 바탕으로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 가속까지 걸리는 시간은 단 3.5초에 불과하다. 이는 한국 자동차 역사상 가장 빠른 기록이라고 기아는 설명했다. 최고 속도는 시속 260.

 

기아는 EV6 공개 영상에서 EV6 GT 모델이 람보르기니 우르스, 벤츠 AMG GT, 포르쉐 911 타르가4, 페라리 캘리포니아T 등 세계 굴지의 슈퍼카와 400레이스를 벌이는 장면을 선보이기도 했다.

 

GT-라인과 GT 모델은 일반 EV6 모델과 달리 정면부 범퍼 하단 공기 흡입구를 역동적으로 형상화해 날렵한 인상을 더하는 등 스포티함을 강조했다. 실내 시트에는 스웨이드 스포츠 버킷시트가 운전자를 안정적으로 잡아주고, 도어 트림과 콘솔 등에는 네온 컬러 스티치 포인트를 적용해 독특함을 더했다.

 

EV6에는 아이오닉 5와 같은 400V/800V 멀티 급속 충전 시스템이 적용됐다.

 

800V 초고속 충전 시스템을 이용하면 18분 만에 10%에서 최대 80%까지 초고속 충전이 가능하며, 430초만 충전해도 100이상(WLTP 기준) 주행이 가능할 정도로 충전 효율을 끌어올렸다고 기아는 설명했다.

 

EV6'움직이는 에너지 저장소'로도 활용이 가능하다.

 

차량 외부로 일반 전원을 공급하는 V2L 기능은 일반 가정의 시간당 평균 전기 소비량인 3보다 높은 3.6의 소비 전력을 제공한다.

 

이는 17평형 에어컨과 55인치 TV를 동시에 24시간 가동할 수 있는 전력량이다. 필요시 다른 전기차를 충전할 수도 있다.

 

또 충전 케이블을 연결하면 자동으로 인증과 결제 절차가 진행돼 바로 충전을 시작할 수 있는 플러그앤차지 기능도 적용해 편의성을 높였다. 전기차 충전시 탑승객이 편안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운전석과 동승석에 릴렉션 컴포트 시트를 적용해 무중력 공간에 있는 것과 같은 안락함을 구현했다.

 

앞좌석 센터 사이드 에어백을 포함한 8개의 에어백을 적용했고, 고속도로 주행 보조 2(HDA2)와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등의 기능을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운전자가 스마트키를 소지한 채 차량에 접근하면 측면을 밝게 비춰주는 바디 실루엣 램프, 스마트키 잠금해제 버튼을 누르면 헤드램프 등이 순차적으로 점등하는 다이내믹 웰컴 라이트 등 빛을 매개체로 한 다채로운 조명 기술도 적용됐다.

 

가격(개별소비세 3.5% 기준)은 스탠다드 4천만원대 후반, 롱 레인지 5천만원대 중반, GT-라인 5천만원대 후반, GT 7천만원대 초반으로 책정될 예정이다.

 

여기에 전기차에 적용되는 개별소비세 혜택(최대 300만원)과 구매보조금(서울시 기준 1200만원)을 반영하면 스탠다드는 3천만원대 중반, 롱 레인지는 3천만원대 후반의 금액으로 구매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기아는 EV6를 올해 하반기 국내와 유럽 시장에 출시하는 데 이어 글로벌 시장에 순차적으로 출시할 예정이다. 올해는 국내 13천대, 해외 17천대 등 총 3만대를 판매하는 것이 목표다.

 

내년에는 국내 3만대, 유럽 4만대, 미국 2만대, 기타 시장 1만대 등 연간 글로벌 판매 10만대를 목표로 세웠다.

 

기아는 31일부터 국내 고객을 대상으로 전 라인업의 사전 예약을 받는다.








홍석준 의원, 선거사무원 수당 현실화법 국회 본회의 통과
[kjtimes=견재수 기자] 홍석준 의원(국민의힘, 대구 달서구갑)이 대표발의한 선거사무원 등에 대한 수당을 상향하는 ‘공직선거법 개정안’이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대안에 반영돼 지난 15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국회를 통과한 개정안은 선거사무장 등에게 지급되는 수당을 현행의 두 배로 일괄 인상하도록 하고, 후보자의 선거운동이 위축되지 않도록 선거사무관계자 수당 인상액만큼 선거비용제한액을 함께 늘리도록 했다. 현행 지급되는 수당과 실비의 수준은 ‘공직선거관리규칙’이 제정된 1994년 이래 인상되지 않고 28년째 동결돼 1994년에 책정된 수준에 머물러 있는 상태로 현실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이에 홍 의원은 선거사무장·선거연락소장·선거사무원·활동보조인 및 회계책임자에 대한 수당을 「최저임금법」에 따라 고시되는 최저임금액 이상으로 정하도록 하고, 휴일의 수당은 평일보다 100분의 50 이상을 가산해 선거사무원 등의 열악한 처우를 개선하고자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대표발의 하기도 했다. 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선거사무원의 경우 현행 3만원에서 6만원, 지역구 국회의원 선거 및 지방선거의 선거사무장, 연락


김정훈 “배민, 기본 배달료 7년째 동결…배달노동자 기만 멈춰라” [라이더 시대③]
[KJtimes=정소영 기자] “최근 배민은 배달료 거리할증에 있어 기존의 직선거리 방식에서 내비실거리제를 도입했지만 정확한 실거리가 측정되지 않고 있다. 작게는 100~200m 많게는 600~700m까지도 실거리와 차이가 있다.” 지난 4월 25일 서비스일반노동조합 배달플랫폼 지부(이하 배달플랫폼노조) 기자회견에서 김정훈 서부분회장은 “저희가 수집한 콜들을 보면 카카오맵, 네이버지도 등 흔히 저희가 생각하는 내비실거리 측정 방식과 오차가 심한데, 문제는 오차가 심한 것도 문제지만 80% 이상의 콜들이 거리가 작게 측정됐다. 그만큼 배달료를 지급받지 못하고 있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 김 서부분회장은 “배민은 라이더에게 지급하는 기본 배달료를 무려 7년째 동결해 오고 있다”며 “임금을 인상해도 부족한데, 오차가 심한 엉터리 거리측정 방식으로 오히려 배달료가 줄어들었다”고 토로했다. 김 서부분회장은 “처음에는 실거리 측정 방식이 자동차 기준이 아니라 도보나 자전거 기준인가 생각했다”며 “도보나 자전거는 횡단보도를 건너거나 일방통행, 육교 계단, 등산로 등 자동차가 가지 못하는 길을 갈 수 있어서 실거리 측정이 자동차보다 짧을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

강득구 의원 "尹정부 권성연 교육비서관, 과거 여론조작, 연구 부당 지원, 44억 혈세 낭비"
[kjtimes=견재수 기자] 권성연 대통령실 교육비서관이 지난 2014년 교육부 역사교육지원팀장으로 재직하면서 국정화 찬성 여론을 조작하고 보수단체에 국정화 연구과제를 몰아 지원하는 등 위법행위를 했음이 확인됐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 같은 내용은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강득구 의원(더불어민주당.안양만안)이 확보한 교육부 ‘역사교과서 국정화 관련 조사 결과 보고서’와 ‘역사교과서 국정화 진상조사 백서’ 자료에 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강 의원에 따르면 박근혜 정부였던 2014년 9월 2일과 14일 당시 권 팀장이 경기대 이 모 교수와 고려대 홍 모 교수 등 국정화지지 교수의 기고문이 문화일보와 조선일보에 실리도록 했다. 또 진상조사위 조사 문건에 따르면, 권 비서관은 당시 조사를 받으며 “사전에 이들 교수와 소통한 적이 있다”며 기고한 글을 교육부가 직접 보수 매체에 게재를 요청한 사실을 인정했다. 권 비서관은 또한 국정화 지지 인사와 새누리당 의원들의 TV 토론회 출연도 지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2014년 8월 30일 진행된 KBS <심야토론>에 국정화 지지 토론자로 고려대 홍 모 교수와 새누리당 역사교과서 개선 특위 간사였던 강은희 의원


KB손해보험, 어린이날 100주년 맞아 보장 강화한 ‘KB금쪽같은 자녀보험’ 선봬
[KJtimes=김봄내 기자]KB손해보험(대표이사 사장 김기환)은 4일, 어린이날 100주년을 맞아 아이들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바라는 마음을 담아 5월 한 달간 보장을 강화한 ‘KB금쪽같은 자녀보험’을 선보였다. KB손해보험은 5월 한 달간 KB금쪽같은 자녀보험에 탑재된 ‘질병 후유장해(3~100%)’ 특약을 최대 1억원까지 가입할 수 있도록 한시적으로 보장을 강화했다. 질병 후유장해(3~100%)는 보험금을 받았다고 해서 소멸하지 않고, 보험기간 전 기간에 걸쳐 질병으로 인해 발생하는 후유장해를 보장한다. 또한 해당 특약은 책임 준비금이 가입 기간에 지속해서 적립돼 중도해지 시에도 높은 환급금을 받을 수 있는 특징이 있다. 그뿐만 아니라 자녀보험의 경우 어린 나이부터 가입해 최대 110세까지의 긴 보험기간을 가져가는 만큼 보험기간 내 자녀에 대한 보장 혜택과 함께 목적 자금까지도 고려할 수 있는 플랜으로 활용할 수 있다. 예컨대 조부모가 손자의 자녀보험에 가입해 손자의 위험에 대한 보장 혜택뿐만 아니라 보험료 완납 후 손자의 결혼이나 유학 자금 등의 목적 자금 필요시 환급금을 활용할 수도 있다. 또한 KB손해보험은 4일, 국민 육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