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1인 가구 겨냥한 '헬시해빗 스낵' 뜬다

[KJtimes=김봄내 기자저출산, 고령화 등 다양한 사회적 현상으로 인해 국내 1인 가구는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지만, 건강 및 관리에는 소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기준 국내 1인 가구는 전체 가구의 33.4%7166000가구를 넘어선 가운데, 1인 가구의 유병률 또한 크게 높아졌다. 통계청이 공개한 자료에 의하면 1인 가구의 유병률은 38.3%로 전체 가구 26.5%보다 11.8%가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1인 가구 특성상 바쁜 일상 생활과 건강 관리에 소홀해지기 쉬운 환경 탓에 꾸준한 건강 관리가 어려운 것으로 파악된다. 이에 새해 이슈와 맞물려 일상생활에서 간편하게 건강을 챙길 수 있는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식음료업계에서는 1인 가구에게 필요한 비타민부터 식이섬유, 단백질 등 영양소를 강조한 '헬시해빗 스낵(Healthy-Habit Snack, 건강한 간식 습관)'을 선보이고 있다. 간편하면서도 맛있게 데일리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어 1인 가구들의 건강한 식습관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세계적인 청과 브랜드 돌(Dole) 코리아는 자취생, 직장인 등 1인 가구에 안성맞춤인 데일리 컵과일 제품 '식이섬유 플러스 후룻컵'을 선보였다. 이번 '식이섬유 플러스 후룻컵'은 대표적인 스테디셀러 '후룻컵'에 치아씨드와 파인애플코어, 이눌린(프리바이오틱스)을 더해 영양성분을 대폭 강화한 제품으로, 특별히 식이섬유 1일 권장섭취량의 25%, 비타민C 권장섭취량의 45%까지 충족해 건강에 관심이 높은 소비자들에게 제격이다. 

 

돌 코리아는 작아지는 가구 규모에 맞춰 한 번에 먹기 좋은 양의 신선한 열대과일과 과즙주스를 한 컵에 담아냈다. 또한 한입에 먹기 좋은 크기로 손질해 별도의 세척이나 음식물 쓰레기 발생 등의 번거로움없이 동봉된 포크로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즐길 수 있다. 기호에 따라 상큼한 '파인애플 청크'와 달콤한 '망고 구아바' 중에 골라 먹을 수 있으며, 단품으로 과육과 주스를 즐기거나 볶음밥, 샐러드, 샌드위치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다. 

 

돌 코리아 관계자는 "식이섬유 플러스 후룻컵은 한 컵으로 과일과 과즙의 풍미를 모두 즐기면서 동시에 데일리 영양소까지 챙길 수 있어 간편하면서도 건강한 음식을 먹고자 하는 1인 가구에게 제격"이라며 "평소 음식물쓰레기 부담, 보관의 어려움, 번거로운 손질 등 다양한 이유로 과일 섭취가 어려웠던 분들도 돌코리아 식이섬유 플러스 후룻컵과 함께 간편하고 맛있게 챙겨먹길 바란다"고 전했다. 

 

링티는 남녀노소 속 편하게 즐길 수 있는 비건 인증 프로틴 '고소틴'을 출시했다. 고소틴은 보리, 현미, 검정콩 등 국내산 19가지 곡물을 넣어 만든 100% 식물 단백 제품이다. 간편하게 1포씩 물에 타 먹을 수 있는 스틱 형태로, 단백질 25g, 필수아미노산 9, 칼슘, 마그네슘 등이 함유돼 있다. 

 

서울우유협동조합이 블랙푸드의 대표 곡물인 검은콩을 활용한 가공유 '검은콩 블랙라벨'을 선보였다. 국산 원유 및 국산 칠곡분말, 검은콩 농축액 등을 혼합해 부드럽고 고소한 맛이 특징이다. 검은콩은 성인병 예방, 다이어트, 시력 보호, 항암 작용 등 건강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 결과가 잇따르며 블랙푸드의 대표 식재료로 자리매김했다. 

 

동서식품은 빠르게 변하는 식품 트렌드와 소비자 취향을 반영해 간편하면서도 건강하게 한 끼를 해결할 수 있는 '포스트 통보리 그래놀라'를 선보였다. 콜레스테롤 감소와 혈당 상승 억제에 도움을 주는 보리가 41% 함유된 바삭한 후레이크와 통보리 그래놀라의 고소하고 담백한 풍미가 특징이다.

  

식단 관리를 하는 1인 가구를 겨냥한 다양한 식품들도 눈길을 끈다. 굽네닭컴은 다이어트 시 단독으로 즐기기에도 좋지만 밥 반찬으로도 훌륭한 '닭가슴살 비엔나'를 내놨다. 적당한 한입 크기로 먹기 좋으며, 씹으면 탱글탱글함과 함께 톡 터지는 식감이 특징이다. 1회 소량 포장으로 1인 가구나 직장인들의 한 끼 반찬으로 제격이다.











[코로나 라이프] 중국 코로나가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
[KJtimes=김지아 기자] 이웃나라 중국의 '위드 코로나' 시행의 부작용은 방역 의료체계를 순식간에 붕괴시켰다. 짧은 기간감염자와 사망자가 속출했고, 많은 중국 국민들이 감염을 피해해외 여행을 핑계로 다른 국가로 피신하는 기이한 현상도 생겼다. 지난 1월 3일 인천공항으로 입국한 중국인 남성 사건은 시사하는 바가 컸다. 이 남성은 코로나19 확진에 따른 격리 조치에 응하지 않고도주를 했다가 이틀 만에 검거됐다. 일각에서는 "이웃 나라에 민폐를 끼치는 중국, 과거에도 지금도 뻔뻔한 것은 중국의 몫"이라는 비난적인 시선이 이어지고 있다.중국 정부가 나서서 사과는 못할망정 오히려 한국인에 대한 단기비자 발급을 전격 중단한 것 또한 말도 안된다는목소리다. 기억도 하기 싫은 지난 2020년 1월, 중국 우한에서 코로나19가 창궐해 전세계로 확산됐던 당시 우리 정부(당시 문재인 정부)는 의료계의 강력한 권고에도중국발 입국제한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덕분에 우리나라도 다시 코로나19 악재를 뼈아프게 겪어야 했다. 게다가 오히려 중국으로부터 자국 내 한국인 격리 등 고강도 규제 조치를 당하는 치욕을 겪어야 했다. 이를 두고 "이번 한국 정부가지난 2일부터 중국발 입국자


[탄소중립+] 과학자들, 숲 파괴 '산림바이오매스' 기후위기 등 재앙 초래
[KJtimes=정소영 기자] 숲에서수확하거나임업활동에서나오는목재를태워전기와열을만드는연료로 사용되거나대형화력발전소에투입되는산림바이오매스가산림파괴의주범으로비판을받고 있다. 이런 가운데지난10월영국의BBC는세계최대바이오매스발전소를소유한드랙스(Drax)그룹이캐나다의천연림을벌채해연료용목재펠릿을만든다는사실을탐사보도로밝혀낸 바 있다.국내발전업계도드랙스의목재펠릿을수입하고있다. 국내에서사용되는목재펠릿의83%는수입산으로,캐나다외에도베트남등동남아시아지역에서생산된다.이들펠릿은현지에서각종환경오염을유발하며,불투명한공급망으로지속가능성을보장하기힘들다.삼성물산, GS글로벌등국내유수기업에펠릿을납품하는베트남의최대목재펠릿업체중하나인안비엣팟에너지(An Viet Phat Energy)는지난10월산림관리협의회(FSC)친환경인증을박탈당한바있다. 제15차 유엔 생물다양성협약 당사국총회(CBD COP15)를 맞아 세계 석학들이 산림바이오매스 에너지를 생물다양성 손실과 기후변화의 원인으로지목하고 세계 정상들에게 바이오매스 의존 중단을 촉구했다. 미국 터프츠대학교 윌리엄 무마우 명예교수 등 750여명의세계 과학자가 지난9일 윤석열 대통령을 비롯한 미국, 일본, 중국, 유럽연합, 영국 정상 앞으로 산림바이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