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스토리

신협, 보건복지부 및 한국사복협회와 함께 아동 금융 멘토링 추진

금융 멘토링 위해 올해 8억 4000만원 상당 예산 편성…맞춤형 금융·경제교육 제공

[KJtimes=김지아 기자] 신협사회공헌재단(이사장 김윤식)이 '2023년 신협 어부바 멘토링' 사업을 시작하며 올해 5,000명 소외 아동의 전인격적 성장을 지원한다고 13일 밝혔다.

지난 2016년부터 실시해 올해로 8회째를 맞은 '신협 어부바 멘토링'은 신협, 보건복지부,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청소년금융교육협의회 등 정부 부처, 협의회를 비롯한 총 6개 기관이 협력해 운영하는 사회공헌사업이다. 전국 214개 신협과 227개 아동복지시설이 협약을 맺고 협동·경제 관련 주제의 멘토링을 진행한다.


올해 재단은 '어부바 멘토링 사업' 예산을 8억 4000만원으로 편성해 사업의 양적·질적 성장을 도모한다. 참가 신협 수도 전년 대비 20% 증가했으며, 전국 신협 및 아동복지시설에서의 사업 참가 문의도 꾸준히 늘고 있다.

더불어 UN의 지속가능발전목표 중 '양질의 교육'을 보장하기 위한 목표 수립도 마쳤다. 이를 기반으로 모두를 위한 포용적이고 공평한 양질의 교육을 보장하고 평생학습의 기회를 증진하는 데 기여할 예정이다.

신협 임직원은 '어부바 멘토'로서 복지시설 내 아동 멘티에게 금융·경제 교육, 전통시장 체험, 환경보호 활동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작년 기준 811명의 신협 멘토가 4845명의 아동 멘티에게 1359회의 멘토링 프로그램을 제공해 실생활에 필요한 금융 지식을 전달했다. 

또한, 올해 재단은 아동 멘티에게 총 6200부의 경제·금융 교재와 1600세트의 화폐카드게임을 선물한다. 해당 교재, 교안 및 교구는 재단과 청소년금융교육협의회가 공동으로 개발한 신협만의 금융교육 특화 콘텐츠로, 금융협동조합 소개, 각 나라의 화폐, 환전·환율 등의 주제로 구성됐다. 이를 토대로 신협 멘토가 직접 아동 멘티에게 금융·경제교육을 제공한다.

한편, 지난 12일 재단은 대전 신협중앙연수원에서 멘토링에 참가하는 신협 임직원을 대상으로 멘토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총 170명 신협 멘토의 자질과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멘토링의 기본개념, 경제교육 콘텐츠 활용 등 다양한 기술과 방법을 전수했다.


이날 현장에서는 지난해 '2022년 신협 어부바 멘토링'에서 우수활동기관으로 선정된 8개 신협에 대한 시상식도 개최됐다. 보건복지부장관상은 수지신협·동암신협이, 신협중앙회장표창은 세종우리신협·전주파티마신협·금천신협이, 한국사회복지협의회장상은 정락신협·호성신협· 달구벌신협이 수상했다.

김윤식 재단 이사장은 "어부바 멘토링은 신협의 업(業)과 교육이 만나는 재단의 핵심 사업 중 하나다"라며, "앞으로도 포용적이고 공평한 양질의 교육을 아동에게 보장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장+] "롯데, 인천지역서 기부 '0'·제2 롯폰기힐스 백지화로 잇속만 챙겨"
[KJtimes=정소영 기자] 최근 롯데가 인천지역에서 잇속만 챙기고 인천지역을 푸대접하고 있다는 한 시민단체의 비판이 제기됐다. 6일 인천평화복지연대는 롯데가 구월동에서 롯데백화점 운영을 비롯해 대규모 롯데타운을 추진하는 만큼 인천지역의 구성원으로 책임을 다할 것을 촉구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언론 보도를 인용해 롯데백화점 인천점은 지난 2019년 인천터미널에 위치한 신세계백화점을 인수한 후 4년이 지나도록 인천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기부한 금액이 0원으로 알려졌다며 “신세계백화점이 매년 3000만원 이상을 공동모금회에 기부한 것과 인천시와 협약으로 2017년까지 19년 동안 지역사회에 다양한 방식으로 약 44억원을 지역사회에 기여해 온 것과도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롯데백화점 인천점측은 인천교통공사 환경정화 활동, 취약계층 가스자동차단기 지원 등 사회공헌을 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부산에 위치한 롯데백화점이 부산시 공익사업에 2020년 6억원, 2021년 9500만원을 기부하고, 2017년부터 지금까지 부산시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5억 4625만원을 기부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지역 차별 논란이 일고 있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롯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