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일반

[4.10총선] 박진웅 전 청와대 행정관, 서울 강북갑 '출사표'

강북이 불러낸 강북사람… 지난 시대 '청산', 새 시대 '생산'
강북을 새롭게, 국민을 이롭게, 정치를 바르게

 
[kjtimes=견재수 기자] 박진웅 전 대통령실 행정관이 오는 410일 치러지는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서울 강북갑 지역구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국민의힘 소속인 박 예비후보는 17일 오후 서울특별시의회 기자실에서 출마 기자회견을 열고 다가오는 4월 총선에서 "단순한 세대교체나 세력교체가 아닌 '지난 시대의 청산'과 '새로운 시대의 생산'"을 강조하며 출사표를 던졌다.
 
이 자리에서 박 예비후보는 '강북이 불러낸 강북사람'이라는 일성으로 "내일이 다른 강북 그리고 올바른 대한민국의 길을 향해 헌신하겠다"는 다짐을 전했다.
 
무엇보다 자신의 정체성이 강북에 있다고 밝히며, '강북을 새롭게, 국민을 이롭게, 정치를 바르게' 하겠다는 세 가지 길을 제시했다.
 
박 예비후보는 지역내총생산·사업체·종사자 수 최하위권 높은 노령화 지수와 낮은 청년 인구 노후저층 주거지가 많고 다세대주택 비율이 30%를 넘는 유일한 곳이 서울 강북구라고 분석하며, 그간 말로만 '변화와 발전'되어 온 실태를 꼬집었다.
 
이어, '윤석열 정부·오세훈 서울시'와의 긴밀한 34각으로 경제일자리, 주거주택, 보건교육 등 제 분야에서 '강북을 새롭게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국민의 일상에 많은 짐을 남긴 문재인 정부와 게속되는 사법리스크에 노출된 이재명 민주당 대표를 비판하며, 위선과 내로남불, 자신들만의 잇속을 위한 정치적 부족주의를 단호히 배격한다고 말했다.
 
그리고 "4년의 국회의원 임기가 아닌, 4050년 뒤의 대한민국을 상상하며 오로지 국민을 이롭게 하겠다"고 다짐했다.
 
이를 위해 "불체포 특권 포기 금고형 이상 세비 반납 무노동 무임금 등 국민의 눈높이에 맞지 않는 특권은 당연히 내려놓겠다"면서 "권력이 된 국회의원, 비만한 국회의 시간은 끝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뿐만 아니라 대립으로 점철된 검투사 정치에 품위와 품격의 씨앗을 뿌리고, 악마화 정치를 넘어 상호관용과 제도적 자제로 '정치를 바르게' 하겠다고 밝혔다.
 
박 예비후보는 '공정하고 멋진 공천, 이기는 공천'이라는 당의 확고한 입장을 환영한다며, 묵묵히 보수의 가치를 위해 헌신했지만 자신을 내세우기 꺼려해 온당한 평가를 받지 못한 '언 성 히어로'들을 위한 소신도 밝혔다.
 
그리고 '샌드위치 정치세대'에게도 이번 총선에서는 수년간 갈고닦은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공정한 기회가 주어지기를 바란다는 소망도 피력했다.
 
그는 "리더십은 다가오는 선거에 관한 것이 아니다. 리더십은 다가오는 세대에 관한 것"이라는 문구를 인용하며 '헌신하는 멋진 국회의원'이 되겠다는 각오를 재차 다졌다.
 
박 예비후보는 서울대학교 정치학과를 졸업하고 대통령실 행정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기획위원회 자문위원 여의도연구원 정책자문위원 등을 역임했다.









[현장+] 30대 코스트코 노동자 일터에서 사망…노조 "3년째 열악한 근로환경 답보"
[KJtimes=정소영 기자] 지난 19일 코스트코 하남점에서 카트관리 업무 중이던 30대 노동자 A씨가 의식을 잃고 동료에게 발견돼 병원으로 이송됐으나 끝내 사망에 이르는 안타까운 사건이 발생했다. 이번 사건과 관련해 마트산업노동조합(이하 마트노조)은 지난 23일 오전 10시 20분 국회소통관에서 기자회견 개최하고 고용노동부의 제대로된 재해조사 시행과 코스트코의 열악한 근로환경 개선을 촉구했다. 이날 마트노조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이번 사건이 발생한 코스트코 하남점은 비슷한 매출의 상봉점보다 적은 인력을 유지하며 한 직원이 여러 업무를 돌아가며 하는 이른바 ‘콤보’라 칭하는 인력 돌려막기로 직원들을 고강도 업무에 내몰고 있다”며 “A씨 역시도 계산대 업무에 이어 카트관리 업무도 수행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러한 인력 쥐어짜내기 문제뿐만 아니라 재해 현장에는 고온환경에 대한 가이드라인 준수 여부, 휴게시간과 휴게시설, 앉을 수 없는 장시간 계산업무, (A씨) 사고 당시 적절한 응급조치 여부 등 (고용노동부) 조사를 통해 재해의 연관성을 자세히 따져보아야 할 사고 요인이 산적해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하지만 이 안타까운 죽음에 대한 고용노동부의 애매한



[탄소중립+] 韓 기업 ESG공시 법제화 '뒷짐'…기업 글로벌 경쟁력 약화 우려
[KJtimes=정소영 기자] ] 심각해지는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기후공시의 법제화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미세계 주요 국가들을 중심으로 기후공시 도입이 빠르게 준비되고 있다. 지난 6월 공표된 IFRS(국제회계기준)의 ISSB 표준안, 그리고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와 유럽 지속가능성보고지침(CSRD)은 공통적으로 재무제표가 공시되는 연차보고서에 기업의 기후 대응 정보를 담도록 규정했다. 일본은 ISSB 표준안과 별개로 이미 올해 3월 기업의 유가증권 보고서 등에 지속가능성 정보 공개 법제화를 마쳤다. 또한 영국, 프랑스, 미국 등의 국가에서는 주주총회에서 회사의 기후 관련 정보에 대해 주주의 의견을 수렴하거나 심의를 받는 절차인 'Say on climate(세이 온 클라이밋)' 제도를 도입하고 있다. 이처럼 세계 여러 나라가 기후 금융이 경제 전반에 뿌리내릴 수 있도록 공시 제도를 탄탄하게 만들어가는 반면, 한국은 아직도 기후공시와 관련한 자체 기준안은 물론, 어떤 일정으로 의무화를 해나갈 지에 대한 '로드맵' 조차 마련되지 않은 실정이다. 다만,규제당국인 금융위원회가 기업에 부담이 된다는 이유로 기후공시를 법정 공시가 아닌 한국거래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