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가 풍향계

[증권가풍향계]‘전기전자·인터넷·IT’ 업종…상승 가속화 될까

하나금융투자 “전기·전자업종, 스마트폰 성장 속 기회 요인 포착”
KTB투자증권 “인터넷업종, 선택과 집중 그리고 시너지 효과”
KB증권 “IT업종, 4분기 반도체 바닥 예상에 비중확대 적기”

[KJtimes=김봄내 기자]글로벌 자산시장 변동성이 확대되고 있는 분위기다. 날로 악화되는 코로나19 상황과 화이자와 바이오앤테크가 공동 개발 중인 백신 진전 기대가 맞서고 있는 게 주된 원인으로 지목된다. 이 같은 추세 속에서 증권사들은 향후 산업에 대해 어떤 전망을 하고 있을까.



16일 하나금융투자는 전기·전자업종에 대해 스마트폰 두자릿수 성장 속 기회 요인을 포착했다는 분석을 내놨다. 그러면서 2021년 스마트폰 시장은 기저효과로 전년 대비 13% 증가할 것이며 이에 따라 최우선주로 삼성전기와 LG전자를 꼽는다고 밝혔다.


하나금융투자는 2021년 글로벌 스마트폰 출하량의 경우 전년 대비 13% 증가한 14.8억대로 전망되며 스마트폰의 출하 증가폭이 크기 때문에 세트 업체와 부품 업체 모두 양호한 실적이 기대할 수 있다고 부연했다. 아울러 중국은 12개 분기 연속 역성장 중인데 교체주기 장기화 고려해도 곧 출하량 반등 시기 도래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같은 날, KTB투자증권은 인터넷/게임 업종에 대해 선택과 집중, 그리고 시너지 효과를 고려해 접근해야 한다는 분석을 제시했다. 그러면서 업종 최우선주로 NHNNHN한국사이버결제를 동시 추천했다.


KTB투자증권은 NHN의 경우 목표주가 11만원과 투자의견 매수를 제시하면서 커머스 및 게임 사업 강화를 통해 향후 6개월 전후 목표주가 상향 고민하게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NHN한국사이버결제의 투자의견과 목표주가를 각각 매수와 9만원으로 제시하며 유지와 페이코 오더 등 양사 신사업 전략이 긍정적이라고 평가했다.


이날 KB증권은 IT업종에 대해 4분기에는 비중확대 적기라는 분석을 내놨다. 지난 1113일 삼성전자 주가는 63200원을 기록해 52주 신고가를 기록했고 SK하이닉스 주가도 89700원으로 마감되어 610일 이후 5개월 만에 최고치를 나타냈는데 이는 4분기 반도체 업황 바닥에 대한 기대감이 반영된 것이라는 설명이다

 

KB증권은 D램과 낸드의 경우 올해 4분기 말 이후 재고가 정상 수준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되고 ASP도 내년 1분기 이후 상승 전환이 추정되어 반도체 업체들은 4분기에서 내년 1분기에 실적 바닥을 형성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록호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화웨이의 전체 출하량 중 중국이 55%, 유럽 20%, 중동/아프리카 9%, 중남미 8%를 차지하고 있다중국에서 샤오미, 오포, 비보, 애플이 화웨이의 빈자리를 대체하며 2분기 이후 점유율 확대 중으로 현재 점유율대로 화웨이를 대체할 경우 업체별 중국내 출하량은 지난해 대비 50~60% 증가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김 연구원은 화웨이의 중국 외 출하량은 2019년 기준 9850만대로 유럽, 중남미, 중동/아프리카에서 존재감을 나타냈다면서 하지만 중국 외 지역에서 OVX 점유율은 미미하기 때문에 삼성전자 스마트폰의 점유율 확대 가능성 높고 삼성전자 반사 수혜는 긍정적 시나리오의 경우 3480만대. 보수적 시나리오에서는 1595만대라고 추정했다.


김진구 KTB투자증권 연구원은 “NHN 게임사업 부문에서 투자자들이 근래 주목해야 할 사안은 한게임 승부예측 게임을 통한 매출 업사이드 포텐셜이라며 정부의 가이드라인에 부합하는 안정적인 서비스 기조 하에 기존 웹보드 유저층과 연계하는 사업전략 및 시너지효과 도출이 전망되고 미드코어 장르 확산 전략도 긍정적 요소로 작용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김 연구원은 “NHN한국사이버결제도 페이코 오더 등을 기반으로 O2O 거래액이 지속 증가 중이라면서 최근 한국신용카드결제 지분 18% 확보를 통해 POS 기반 O2O 사업을 강화할 수 있는 의사결정을 긍정적으로 판단하고 글로벌 가맹점 추가를 통한 온라인결제 사업의 추세적 성장 및 마진 증가를 여전히 견고한 투자포인트로 제시한다고 강조했다.


김동원 KB증권 연구원은 반도체 시장의 경우 특히 지난 2017년 이후 4년 만에 도래하는 서버 교체수요에 따라 서버용 D램의 수요증가로 내년 하반기 공급부족이 예상된다내년 반도체 시장의 경우 공급 증가는 제한적인 반면 수요를 촉진하는 요인이 다수 발생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 연구원은 인텔의 신규 플랫폼 출시가 4년 만의 서버 교체 수요를 자극하고 멀티 엣지 클라우드 기술(MEC)이 클라우드 업체 간의 점유율 확대 경쟁을 유인할 것이라면서 “5G 폰 본격 개화에 따른 데이터 사용량이 크게 증가하고 스트리밍 서비스 경쟁 확대와 DDR5 등이 서버 및 모바일 신규 수요를 창출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홍석준 의원, 선거사무원 수당 현실화법 국회 본회의 통과
[kjtimes=견재수 기자] 홍석준 의원(국민의힘, 대구 달서구갑)이 대표발의한 선거사무원 등에 대한 수당을 상향하는 ‘공직선거법 개정안’이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대안에 반영돼 지난 15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국회를 통과한 개정안은 선거사무장 등에게 지급되는 수당을 현행의 두 배로 일괄 인상하도록 하고, 후보자의 선거운동이 위축되지 않도록 선거사무관계자 수당 인상액만큼 선거비용제한액을 함께 늘리도록 했다. 현행 지급되는 수당과 실비의 수준은 ‘공직선거관리규칙’이 제정된 1994년 이래 인상되지 않고 28년째 동결돼 1994년에 책정된 수준에 머물러 있는 상태로 현실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이에 홍 의원은 선거사무장·선거연락소장·선거사무원·활동보조인 및 회계책임자에 대한 수당을 「최저임금법」에 따라 고시되는 최저임금액 이상으로 정하도록 하고, 휴일의 수당은 평일보다 100분의 50 이상을 가산해 선거사무원 등의 열악한 처우를 개선하고자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대표발의 하기도 했다. 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선거사무원의 경우 현행 3만원에서 6만원, 지역구 국회의원 선거 및 지방선거의 선거사무장, 연락


김정훈 “배민, 기본 배달료 7년째 동결…배달노동자 기만 멈춰라” [라이더 시대③]
[KJtimes=정소영 기자] “최근 배민은 배달료 거리할증에 있어 기존의 직선거리 방식에서 내비실거리제를 도입했지만 정확한 실거리가 측정되지 않고 있다. 작게는 100~200m 많게는 600~700m까지도 실거리와 차이가 있다.” 지난 4월 25일 서비스일반노동조합 배달플랫폼 지부(이하 배달플랫폼노조) 기자회견에서 김정훈 서부분회장은 “저희가 수집한 콜들을 보면 카카오맵, 네이버지도 등 흔히 저희가 생각하는 내비실거리 측정 방식과 오차가 심한데, 문제는 오차가 심한 것도 문제지만 80% 이상의 콜들이 거리가 작게 측정됐다. 그만큼 배달료를 지급받지 못하고 있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 김 서부분회장은 “배민은 라이더에게 지급하는 기본 배달료를 무려 7년째 동결해 오고 있다”며 “임금을 인상해도 부족한데, 오차가 심한 엉터리 거리측정 방식으로 오히려 배달료가 줄어들었다”고 토로했다. 김 서부분회장은 “처음에는 실거리 측정 방식이 자동차 기준이 아니라 도보나 자전거 기준인가 생각했다”며 “도보나 자전거는 횡단보도를 건너거나 일방통행, 육교 계단, 등산로 등 자동차가 가지 못하는 길을 갈 수 있어서 실거리 측정이 자동차보다 짧을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

강득구 의원 "尹정부 권성연 교육비서관, 과거 여론조작, 연구 부당 지원, 44억 혈세 낭비"
[kjtimes=견재수 기자] 권성연 대통령실 교육비서관이 지난 2014년 교육부 역사교육지원팀장으로 재직하면서 국정화 찬성 여론을 조작하고 보수단체에 국정화 연구과제를 몰아 지원하는 등 위법행위를 했음이 확인됐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 같은 내용은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강득구 의원(더불어민주당.안양만안)이 확보한 교육부 ‘역사교과서 국정화 관련 조사 결과 보고서’와 ‘역사교과서 국정화 진상조사 백서’ 자료에 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강 의원에 따르면 박근혜 정부였던 2014년 9월 2일과 14일 당시 권 팀장이 경기대 이 모 교수와 고려대 홍 모 교수 등 국정화지지 교수의 기고문이 문화일보와 조선일보에 실리도록 했다. 또 진상조사위 조사 문건에 따르면, 권 비서관은 당시 조사를 받으며 “사전에 이들 교수와 소통한 적이 있다”며 기고한 글을 교육부가 직접 보수 매체에 게재를 요청한 사실을 인정했다. 권 비서관은 또한 국정화 지지 인사와 새누리당 의원들의 TV 토론회 출연도 지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2014년 8월 30일 진행된 KBS <심야토론>에 국정화 지지 토론자로 고려대 홍 모 교수와 새누리당 역사교과서 개선 특위 간사였던 강은희 의원


KB손해보험, 어린이날 100주년 맞아 보장 강화한 ‘KB금쪽같은 자녀보험’ 선봬
[KJtimes=김봄내 기자]KB손해보험(대표이사 사장 김기환)은 4일, 어린이날 100주년을 맞아 아이들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바라는 마음을 담아 5월 한 달간 보장을 강화한 ‘KB금쪽같은 자녀보험’을 선보였다. KB손해보험은 5월 한 달간 KB금쪽같은 자녀보험에 탑재된 ‘질병 후유장해(3~100%)’ 특약을 최대 1억원까지 가입할 수 있도록 한시적으로 보장을 강화했다. 질병 후유장해(3~100%)는 보험금을 받았다고 해서 소멸하지 않고, 보험기간 전 기간에 걸쳐 질병으로 인해 발생하는 후유장해를 보장한다. 또한 해당 특약은 책임 준비금이 가입 기간에 지속해서 적립돼 중도해지 시에도 높은 환급금을 받을 수 있는 특징이 있다. 그뿐만 아니라 자녀보험의 경우 어린 나이부터 가입해 최대 110세까지의 긴 보험기간을 가져가는 만큼 보험기간 내 자녀에 대한 보장 혜택과 함께 목적 자금까지도 고려할 수 있는 플랜으로 활용할 수 있다. 예컨대 조부모가 손자의 자녀보험에 가입해 손자의 위험에 대한 보장 혜택뿐만 아니라 보험료 완납 후 손자의 결혼이나 유학 자금 등의 목적 자금 필요시 환급금을 활용할 수도 있다. 또한 KB손해보험은 4일, 국민 육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