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라이프

[코로나라이프] "창업 열풍 다시분다?" 국비지원 취업프로그램 수강신청 급상승 중

폐업했다면 다시 창업을…정부지원금 및 보조금 받아 새로운 도전자 많아져

[KJtimes=김지아 기자] 코로나19가 우리 사회에 준 변화는 아주 많다. 회사를 그만 둔 사람도, 회사를 구하지 못하는 사람도 많아졌다. 


나쁜 일만 있는 건 아니다. 재택근무자들도 늘었다. 새로운 직업군도 생겨났다. 독특한 일자리가 생겨났고, 없던 아르바이트도 늘었다. 코로나19는 우리 사회에 아주 특별한 기회도 만들어 주고 있다. 


최근 정부 보조금을 지원받아 직업훈련을 진행하는 A센터는 눈코 뜰 새 없이 바쁘다. 직업훈련의 종류별로 다양한 사람들이 찾아와 인터넷으로 오프라인으로 수강신청을 하고 있다. 코로나 전보다 센터를 찾는 사람이 3배가까이 늘었다. 같은 업종의 또다른 지역도 마찬가지다. 


센터에 따르면, 직업훈련을 받겠다고 찾아오는 사람들도 다양해졌다. 20대 청년부터 60~70대 시니어층까지 골고루다. 이들이 직업훈련을 받는 목적도 천차만별이다. 어떤 이는 코로나19 이후 취미생활이나 무료함을 달래기 위해, 어떤 사람은 '자격증'을 따고 창업을 하기 위함이 목표다. 


자격증과 창업을 목적으로 센터를 찾는 사람들은 과거에도 있었지만, 지금은 더할 나위 없는 '특수'라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직업훈련센터에서 상담과 교육을 맡고 있는 최 씨는 "정부 지원을 받아서 창업할 수 있는 기회가 지금보다 좋은 조건은 없다"고 말한다. 이어 "사업지원금이나 보조금 형태의 다양한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대출 등의 금융기관의 도움을 받을 곳도 훨씬 많아졌다"고 덧붙였다. 


커피머신기를 수리하는 자격증을 따기 위해 3개월째 수업을 듣고 있는 K씨. 그는 지난해까지 아내와 함께 모 지역 법원 근처에서 파스타집을 운영했다. 법원 가까운 곳이었고, 주변에 아파트 단지도 있었기에 금방 단골고객이 생겨났다. 하지만 코로나19로 주변 상권이 하나 둘 문을 닫으면서, 손님들의 발길도 점차 줄었다. 



"고정 고객이었던 법원 직원들이 밖으로 나와서 식사를 안하게 되니까, 손님이 반으로 줄었죠. 게다가 아이를 동반한 주부 손님들은 코로나19 사태가 길어지자 집밖으로 안나오고..." 


K씨의 회상이다. "주변에 커피숍도 문을 닫고, 아이스크림 가게도 심지어는 편의점도 문을 닫았죠. 가게 월세 부담이 컸으니까요. 음식장사를 하는 저도 매일 받아온 식료품을 해소할 수가 없는 상황이 되더군요. 문을 닫는게 이득이 되는 순간을 처음으로 경험했죠" 


K씨는 현재 좋아하는 오토바이를 이용해 17시부터 새벽 1시까지 배달 아르바이트를 추가로 하고 있다. 아내와 상의끝에 이렇게 생활비를 벌고, 이 기간동안 낮에는 자격증을 따기 위해 교육을 받는다. 


"조금 특수한 기술을 배워보기로 마음먹었죠. 우리집에도 커피 머신기가 있거든요. 고장이 나서 AS를 부르니까 정말 오래 걸리더라구요. 수리기사님이 너무 바쁘신거죠" A씨는 같은 기술이라면 오래 서비스를 할수 있고 계절과 상관없는 전문기술을 배워야겠다고 생각했다. 


수강료의 50~80%는 정부에게 지원을 해준다니 고마울 따름이다. 교육을 받고 실습을 나가는 일련의 과정들은 센터마다 다르지만 기술을 배울수 있고 배운 기술을 바로 현장에서 적용, 나아가 현장에 투입될 수 있다. 


센터 한 상담직원은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기술직은 예전에는 선입견이 있어서 교육받으려는 사람이 적었다. 하지만 코로나가 오래 지속되면서 혼자 일하는 전문기술직에 대한 수요가 많이 늘었다"고 평했다. 


대전에서 친구와함께 12년간 슈퍼마켓을 운영하던 B씨는 코로나19 이후 친구에게 슈퍼마켓 운영권을 넘기고 기술을 배우기로 했다. B씨는 에어컨수리와 보일러 수리를 동시에 하고 있다. 


"3개월 배웠고, 6개월동안 바로 현장에서 보조로 일했어요. 처음에는 힘들었는데, 어느정도 혼자 할수 있게 된 이후에는 딸아이에게 배워서 제가 블로그를 만들어요" "에어컨 청소는 주로 봄 여름에 하고, 가을 겨울에는 보일러 수리 및 청소를 했는데요, 서비스 하고 청소하는 등의 일련의 과정을 소개해 봤어요. 문의전화가 정말 많았고, 단골도 생겼어요" 

 

B씨의 아내도 센터를 함께 다닌다. 아내는 웹디자이너를 교육받고 있다. 거의 온라인으로 수강을 하는 거라 집안일도 함께 한다. "이모티콘을 만들어서 판매하는 일을 해보고 싶어서 시작했어요. 키우는 강아지를 모티브로 여러 이미지를 만들어보고 있어요" B씨의 아내는 현재의 생활에 대해 "남편이 기술을 배워 즐겁게 일하고 있으니 저는 만족한다. 슈퍼마켓은 쉬는 날이 없어서 여행도 못갔는데, 남편이 블로그로 일하는 날짜를 예약을 받고 있다. 이제 여행도 갈수 있게 돼 좋다"고 말했다. 


직업훈련센터 한 관계자는 "국민내일배움카드를 활용하면 집에서 온라인으로 배우고 싶은 기술을 배울수 있다"며 "기술직을 비롯해서 취미생활까지 다양한 교육을 받을수 있어서 코로나로 활동반경이 좁아진 국민들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희망한다"고 전했다. 


고용노동부 실업급여 센터의 한 관계자는 "구직활동을 하는 분들께 직업훈련센터의 기회를 자주 언급하고 있다. 미래를 알수 없는 답답한 심정을 가진 실업자들에게 또다른 희망을 줄 수 있어 교육분야 과목이 새로 생길때마다 소식을 모아놓고 있다"고 전했다. 


단국에 한 교수는 "위기는 기회라는 말이 있다. 생각의 전환은 삶의 방향을, 삶의 질을 다르게 향상시킬수 있다는 점에서 취업을 위한 교육의 기회가 조금더 폭넓어져야 한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