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일반

강민정 의원, 박순애 후보자 논문 재활용 의혹

서로 다른 학술지에 거의 동일한 내용의 글을 중복 게재
다른 부분을 찾기 어려울 정도로 민망한 자기표절 수두룩
연구윤리를 책임져야 할 교육부장관 후보자로서 부적절한 행위

[kjtimes=견재수 기자]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후보자의 논문 재활용 의혹이 제기됐다.
 
강민정 의원(더불어민주당/국회 교육위원회)은 박 후보자가 최소 두 차례에 걸쳐 하나의 논문을 학술지 여러 곳에 중복 게재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7일 밝혔다.
 
강 의원이 확보한 자료들에 따르면, 박순애 후보자는 20005월 한국행정학회 기획세미나에서 발표한 환경행정의 발전과 시민참여라는 발표문을 두 곳의 학술지에 거의 동일한 내용으로 중복 게재했다.
 
마찬가지로 2002년 서울시정개발연구원에서 발표한 연구보고서인 서울시립 청소년 수련관 관리운영 개선방안 연구의 일부를 그대로 오려 붙여같은 해 학술대회 한 곳, 학회지 두 곳에 중복게재 한 것으로 확인됐다.
 
박 후보자는 20005월 한국행정학회 기획세미나 자리에서 발표한 환경행정의 발전과 시민참여라는 논문과 거의 100% 동일한 내용의 논문을 그해 말(200011) ‘연세사회과학연구환경행정의 발전과 시민참여라는 제목의 논문으로 게재했다.
 
그리고 이듬해인 2001년 이를 다시 한국도시행정학보 겨울호에 지속가능한 발전과 시민참여라는 논문으로 게재했다. 연세사회과학연구와 도시행정학보에 수록된 두 논문은 표절률을 따지기 민망할 정도로 다른 지점을 찾는 것이 어려운 동일한 논문이라는 지적이다.
 
강 의원에 따르면, 박 후보자의 논문 편수 부풀리기 이력은 또 있다. 박 후보자는 서울시정개발연구원에서 A씨와 같이 작성했던 서울시립 청소년 수련관 관리운영 개선방안 연구라는 보고서 일부를 축약해 20026월 개최된 한국행정학회 하계학술대회에서 발표했다.
 
문제는 이 발표문과 거의 유사한 내용의 글을 서로 다른 두 학술지에 중복게재했다는 것이다. 한국행정연구원이 발간한 한국행정연구’(2002년 겨울호)와 한국정책학회가 발간한 한국정책학회보’(2002년 겨울호)에 토씨 하나 바뀌지 않은 부분이 수두룩한 유사 논문이 중복게재된 것이다.
 
더욱 중요한 것은 앞서 문제가 된 논문들 어디에도 자신의 이전 저작이나 발표문들에 대한 인용이나 출처 표기가 되어 있지 않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강 의원은 하나의 연구물을 이곳 저곳 별다른 출처나 인용 표기 없이 매우 의도적이고 악의적인 목적으로 재활용한 행위로 보인다고 지적하며, 이어 후보자가 이토록 거의 유사한 내용의 논문들을 여러 학술지에 중복게재한 것이 실적을 부풀리기 위한 것은 아닌지 그 경위를 상세히 설명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