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 인물탐구/가족사

[재벌가, 그들만의 해피엔딩①] 한진家, 조현민 사장…범죄 연루에도 고속 승진

'물컵 갑질'로 모든 직책에서 퇴진…구속영장 신청할 정도로 시끌
사회적 물의 일으켜 자리 떠난 뒤에도 슬쩍 돌아와 경영에 참여

[KJtimes김지아 기자] 2022년은 변화의 해다. 코로나19가 세상을 변화시켰고, 새로운 대통령이 탄생했으며, 덕분에 새로운 정권이 대한민국을 들었다 놨다 하고 있다. 정부기관도 새로운 장관들이 줄줄이 등장했다. 대기업들도 많이 변했다. 다양한 인사들이 단행돼 새로운 대표이사, 사장, 부사장이 등장했다. 이런 승진 중에는 '역시'라는 감탄사로 축하받은 사람들도 있지만, '역시 재벌가는 예외'라는 의문스런 시선도 많다. <KJtimes>는 시가총액 100위권 안 대기업 총수 자제들 가운데, 승진한 3, 4세들을 추려 이들의 보유주식 현황을 살피고, 승계 구도의 현재를 살펴봤다.<편집자 주>

올해 가장 눈에 띄는 승진의 주인공은 바로 한진의 조현민 부사장(39세)의 '사장 승진'이 아닐까. 

조 사장은 2018년 3월16일 대한항공 본사에서 광고대행사와 회의를 하던 중 광고대행사 직원에게 종이컵에 든 매실음료를 던지고 폭언을 해 사회적 물의를 빚었다. 

당시 경찰은 조 전 전무가 유리컵을 사람을 향해 던졌을 경우 특수폭행 혐의를 적용할 수 있다고 보고 정확한 사실관계를 조사했다. 

또 경찰은 조 전 전무가 폭언이나 폭행으로 광고대행사의 업무를 중단시켰을 경우 위력에 의한 업무방해 혐의도 적용할 수 있다고 보고 증거인멸이나 피해자를 상대로 회유나 협박이 있는지도 조사했다.  

'물컵 갑질'이 세상에 드러나 그룹 전체가 지탄받자 조양호 전 회장은 조 전 전무를 한진그룹의 모든 직책에서 물러나게 했다. 당시 조 전 전무의 직책은 많았다. 

그는 대한항공 통합커뮤니케이션실·여객마케팅부 전무, 진에어 부사장(마케팅본부장), 한진칼 전무, 정석기업 대표이사 부사장, 한진관광 대표이사 부사장, KAL호텔네트워크 대표이사 부사장 등을 맡고 있었다. 조 전 전무는 2018년 4월 그 모든 자리에서 물러났다. 

이후 조 전 전무는 '물컵 갑질'에 대해 특수폭행·업무방해 등 혐의로 수사를 받았지만 결국 무혐의 및 공소권 없음 처분을 받았다. 

최근 방송중인 SBS 드라마 '왜 오수재인가'에서 주인공의 인상적인 대사가 생각나는 대목이 이부분 부터다. "1심에서는 법정구속에 징역형을 선고받게 한다. 사람들은 1심만 기억한다. 사람들이 잊어버렸을 때쯤에 2심에서 집행유예를 받고 나올 수 있게 만든다" 

조현민 전 전무는 사람들이 그를 잊었을 때쯤인 2019년 6월 회사를 그만둔지 1년 2개월만에 다시 한진칼 전무로 복귀했다. 직함은 그룹 사회공헌 활동과 신사업 개발 업무를 총괄하는 '최고마케팅책임자(CMO)' 자리였다. 또 한진그룹의 부동산과 건물 등을 관리하는 정석기업의 부사장도 맡았다. 

당시 몇몇 언론이 '물컵 갑질 조 전무의 복귀'를 재조명했지만, 조현민 전 전무의 승진은 계속됐다. 2020년 9월 그룹 물류사업을 전담하는 한진 마케팅 총괄 임원으로 선임된 것. 4개월 뒤인 2021년 1월에는 부사장으로 승진했고, 부사장 승진 1년 만인 2022년 1월 사장 자리에 올랐다.

이정도 재벌가의 '고속승진'은 흔한 일이다. CEO스코어의 조사에 따르면, 대기업 총수 일가의 자녀들이 승진하는 속도는 임원까지 평균 4.4년이라고 한다. 문제는, 조현민 사장처럼 사회적 물의를 일켜서 그만둔 경우, 슬그머니 돌아와 경영에 참여하는 경우다. 

이런 조 사장의 뉴스에 대해 한 네티즌은 "승진은 문제가 없다. 회사를 그만둔다고 해도 그녀가 재벌이 아닌 것은 아니다. 이미 그녀의 보유주식 재산은 상상초월이다. 잠시 직책을 내려놨다가 다시 직책을 맡는 것보다 더 큰 문제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대기업의 이미지를 지속적으로 하락시키는 재벌가 자제들의 재산 증식이다"라고 전했다. 


실제로 조현민 사장은 2022년 7월14일 기준 한진그룹의 상장사 및 기타법인의 지분을 보유중이다. 

조 사장은 '조 에밀리 리' 라는 이름으로 한진칼 383만1594주 (5.69%)를 보유하고 있으며, (주)한진의 (6월말 현재) 4809주를 보유해 0.03%, 대한항공 보통주 1만343주(0.00%) 보유, 우선주 5933주(0.53%) 보유중이다. 

한진정보통신 2015주 0.14%, 토파스여행정보 1153주 0.14%, ㈜휴데이터스 2만주 7.08%를 보유하고 있다. 

특히 (주)휴데이터스는 데이터베이스 및 온라인정보 제공업을 하는 회사로 조 사장이 취임한 시기와 비슷한 2022년 1월21일 설립됐다. 

보유중인 지분을 전량 매각한 회사도 눈에 띈다. (주)싸이버스카이(기타법인) 회사의 경우, 지분을 3형제(조원태, 조현아, 조현민)가 33.3% 씩 보유하고 있다가 지난 2015년 11월 3형제가 모두 전량 지분을 (주)대한항공에 매각했다. 당시 매각 주식 가격은 주가(6만2735원)로 20억원 가량. 덕분에 회사는 특수관계인 100% 보유에서 대한항공이 100% 지분을 보유한 회사가 됐다. 

기타법인인 정석기업의 경우 3형제가 각 5만458주를 보유하고 있었다가 조현민 사장만 지난 2021년 3월19일 전량 매각했다. 당시 주당 32만원으로 180억원 워치 주식을 팔았다. 

조 사장은 보유주식 평가액은 약 2244억2200만원(7월16일 종가 기준, 기타법인은 액면가 기준)으로 추정되고 있다.







[관전포인트] ′KCC오토′ 수상한 거래내역 포착한 국세청…′세무조사 착수′ 파장 어디까지
[KJtimes김지아 기자] 서울지방국세청이 메르세데스 벤츠 코리아의 공식 딜러사인 KCC오토에 대한 탈세 의혹 등 세무조사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져 귀추가 주목된다. 지난 4일 한 언론의 보도를 시작으로 이같은 세무조사 절차에 대한 사실이 알려졌다. 수입차 업계와국세청에 따르면, KCC오토가 일부 리스·할부금융업체(캐피탈사)와 허위 용역 계약을 맺은 부분이 조사의 중점 내용. 자세히는국세청이 지난해 11월 국민권익위원회의 국민신문고를 통해KCC오토 이상현 대표 가족이 주주로 있는 페이퍼컴퍼니(서류상 회사)인 에프엠씨파트너즈가 용역비를 빼돌렸다는 제보를 받았기 때문이라는 것. 이제보를 접수, 관련 자료를 제출받아 KCC오토와 에프엠씨파트너즈의 관계 및 캐피탈사와의 계약 구조 등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지난 6월 기초 조사를 마친 서울국세청은 이를 과세에 활용할 수 있다는 의견을 달아 사건을 관할 서초세무서로 이첩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서울국세청측은 이에 대해 "개별 사건에 대한 비밀 유지 의무가 있어 확인해줄 수 없다"는 입장을 전한 상태다. 문제는 KCC오토에 대한 세무조사가 단순히 행정적 목적의 세금추징을 진행하는 일반 세무조사에서 끝나지 않


[현장분석③] 한반도 전쟁 발발 시나리오…실현성 없다(?)
[KJtimes=한이웅 논설위원] 한반도 전쟁 발발 시나리오는 설득력이 있을까. 한반도에서 전쟁이 발발하는 경우는 크게 ▲북한의 남침 ▲일본의 침공 ▲중국 또는 중국과 북한의 연계 세력이 침공하는 경우 등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 번째로 살펴볼 것은 ‘북한 남침’의 경우다. 북한은 핵을 제외한 전력 대부분이 우리 군과 비교하면 열세이고 갈수록 격차가 커지고 있어 핵 공격이 아닌 재래식 전력을 동원한 경우 ‘남-북’의 재래식 전력 상 이득을 보기 어려운 구조라고 할 수 있다. “소규모 국지도발 외 분쟁 가능성 크지 않다” 실제 국방 전문가들 중 다수는 ‘우발적 상황’을 가장한 소규모 국지도발 외에는 분쟁 가능성이 크지 않다는 시각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북한 내에 정변이 발생하고 ‘친중파’가 정권을 잡거나 또는 불리한 상황에서 중국에 지원을 요청하면 중국이 ‘북-중상호방위조약’을 들어 북한에 진주하고, 친중파에게 남침할 것을 부추길 가능성은 존재한다는 시각도 있다. 중국이 북한의 남침에 직접 참여하는 것은 미군의 존재 때문에 껄끄럽지만, 북한을 지원해 대리전이 벌어지게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밖에도 북한이 장기전 수행역량이 부족한 만큼 단기간에 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