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25시

효성 조현준 회장, 섬유 협력사들의 'ESG경영 역량' 키운다

[KJtimes=김봄내 기자효성 조현준 회장이 국내 섬유업계 중소 협력사들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ESG경영 역량 강화에 직접 나선다.

 

효성티앤씨는 16일 협력사들의 ESG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컨설팅 지원과 친환경 인증 비용 지원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번 지원사업은 내년부터 EU 등 전세계적으로 시행되는 공급망 실사법등으로 협력사의 ESG경영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협력사들의 글로벌 경쟁력 제고를 위해 필수적이라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공급망 실사법은 대상 기업의 전 공급망에 걸친 환경, 노동, 인권, 지배구조 등 ESG요인에 대한 정기적 실사를 의무화하고, 실사 과정에서 발견된 협력업체의 근로자 인권환경 오염 등 문제 발견 시 공시 및 시정해야 하는 제도다.

 

이를 위해 효성티앤씨는 ESG 전문 컨설팅 업체와 함께 올해 3월부터 6월까지 4회에 걸쳐 11개 협력사를 대상으로 임직원 ESG 교육 ESG 진단 및 가이드 개선 컨설팅을 제공한다.

 

효성티앤씨는 협력사의 ESG 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ESG 규제 환경에 적극 대처하기 힘든 중소 협력사의 지속가능경영 역량 강화를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효성티앤씨는 국내 섬유업계 최초로 중소 협력사들의 친환경 인증 발급도 지원한다. 글로벌 친환경 인증 획득이 ESG 규제 대응 등 협력사들의 ESG 경쟁력 제고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효성티앤씨의 대표 리사이클 폴리에스터 섬유 리젠과 옥수수 추출물로 만든 세계 최초의 바이오 섬유인 크레오라 바이오베이스드로 원단을 제작하는 21개 중소 협력사들을 대상으로 GRS SGS 에코 프로덕트 마크 인증을 위한 비용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에코 프로덕트 마크는 친환경 원재료를 사용하고 인체에 무해하며 ESG경영을 통한 친환경적 방식으로 생산한 제품에 대한 인증이다.

 

효성티앤씨가 2008년 국내 최초로 개발한 리사이클 폴리에스터 섬유 리젠2009년 세계 최초로 글로벌 리사이클 표준 인증인 GRS를 획득했다.

 

크레오라 바이오베이스드는 지난해 6월 스위스 제네바에 본사를 둔 세계적인 검사, 검증, 테스트 및 인증 기관인 SGS(Société Générale de Surveillance)로부터 에코 프로덕트 마크를 획득했다.

 

효성 조현준 회장은 “ESG는 현재와 미래를 포괄하는 기업의 가치 기준이되고 있다효성을 비롯한 협력사들의 ESG경영 강화를 통해 글로벌 친환경 섬유 트렌드를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현장+] 코웨이 지역 간부 잇단 '갑질' 논란…막말 이어 일감 빼앗기까지
[KJtimes=정소영기자]지난2월초코웨이부산남부총국 OO지국의한팀장이코디2명의일감인관리계정을강탈하는일이발생했다며 노조가거세게반발하고나섰다. 지난15일전국가전통신서비스노동조합(이하가전통신노조)코웨이코디·코닥지부는부산광역시부산진구에소재한코웨이부산남부총국앞에서‘방문점검원일감뺏는코웨이규탄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코웨이코디·코닥지부는가전제품방문점검원인코디·코닥으로조직된노동조합이다.전국의코디·코닥은1만1000여명에달하는데,이들은회사와위·수탁계약을맺고정기점검및제품영업에따른건당수수료를받으며일하는특수고용직이다. 가전통신노조에따르면,이들은기본급이없는탓에,신규영업건수가발생하지않는한자신의관리계정(고객이사용하는렌탈제품에대한점검수요)이유일한일감이자수입원이다.코웨이의업무구조상코디(여성)·코닥(남성)의관리계정은매월배정되는데,지국의관리업무를관장하는지국장및팀장이이역할을수행하다 보니 관리자들이코디·코닥의생사여탈권(사람의 목숨을 죽이고 살릴 수 있는 권리)을 쥐고 갑질을 행사하는 구조라는 게 가전통신노조의 주장이다. 이런가운데지난2월초코웨이부산남부총국 OO지국의A팀장이 실적유도정책을내세우며실적미달을이유로코디2명의일감인관리계정을빼앗아가는일이발생했다. 가전통신노조는“이는업계에만연한관리직갑질의형태로

[코로나라이프] "마스크 이제 안녕" 20일부터 대중교통·개방형 약국도 해제
[KJtimes=김지아 기자] 20일부터 마스크 착용 의무가 사라진다. 마스크를 착용해 불편을 겪었던 많은 사람들이 '환영'의 목소리를 내는 반면, 마스크 착용 의무는 사라졌지만 마스크에 대한 '암묵적 착용동의' 분위기를 무시할 수 없다는 말도 나오고 있다. 경기도 의정부시 한모씨는 "마스크를 안써도 된다고는 하지만 그래도 마트같은 사람이 많이 모이는 자리에서는 착용해야 할 것 같다"며 "아이들에게도 사람이 많은 곳에 갈땐 마스크를 계속 착용하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반면 마스크 해제에 '찬성'하는 사람들도 많다. "처음엔 마스크를 안쓰면 실외에서도 눈치가 보였다"는 마트 1층 실외 매장에서 판매 일을 하는 한 여성의 말이다. 그는 "아무리 실외라고 해도 사람들과 가까운 거리에서 계속 대화를 해야 하는 직접특성상 마주한 어느 한쪽이 마스크를 착용해주길 바라는 마음이 있다"면서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가 됐지만 진짜 그래도 되나라는 갈등도 있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한 의료기관 전문가는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에서 자유로워졌다고 해도 사람들은 이제 마스크를 착용한 안전함을 더욱 선호하게 됐다"면서 "정부가 방침을 세웠다고 해도 마스크를 착용하는 사람들은 코로나

[단독] 의정부서 부동산중개사무소 대표, 오피스텔 보증금 수십억 '먹튀'···중개사무소 실장은 자살
[KJtimes=정소영 기자] 경기도 의정부시에서 한 공인중개사가 동양OOO 오피스텔 세입자와 건물주를 속이고 보증금을 가로채 잠적하는 사건이 발생해 해당 건물에 입주한 세입자 수십명이 보증금을 돌려 받지 못할 위기에 처했다. 해당 오피스텔 입주자 A 씨에 따르면 OO부동산 공인중개사무소 대표 B씨는 오피스텔에 계약하러 온 사람들을 상대로 보증금을 부풀려 계약서를 작성하고 자신의 계좌로 보증금과 월세를 입금 받는 형식으로 사기행각을 벌였다. 해당 사기 사건의 피해자는 대학생과 청년 직장인, 노인들로, 이들은 대부분 부동산 계약 시 보증금을 반드시 집주인 계좌로 입금해야 한다는 사실을 모르고 있었다. 공인중개사 B씨는 이 같은 점을 악용해 약50가구를 상대로부동산 사기를 벌인 것으로 드러났다. 이 과정에서 타 지역에 거주하는 고령의 집주인에게는 계약 사실을 숨기고 공실인 것처럼 거짓말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보증금 사기 사건 피해 사례를 보면 B 씨는 집주인에게는 보증금 500만 원에 월세 40만 원을 받겠다 했으나 실제로는 2000~4000만 원까지 보증금을 부풀려 나머지 금액을 빼돌렸다. 현재 보증금 피해 금액은 한 가구 당 최소 1000만 원부터 최

[시멘트 공장 민낯⑩] 시멘트공장 난립에 지자체 '자원순환세 도입' 논란…"지역주민 생명과 돈 맞바꿔"
[KJtimes=정소영 기자] 지난 1월 31일 충북 제천시·단양군, 강원 강릉시·동해시·삼척시·영월군 등 6개 시장·군수들은 시멘트공장 대기오염물질 배출기준 강화 대신 자원순환세(폐기물반입세)를 받겠다고 발표 것에 대해 지역 시민단체들이 지역주민의 건강과 돈을 맞바꾸는 행태라면서 거세게 반발하고 나섰다. 해당 지자체 단체장들은 이날 현재 시멘트업체에서 징수하고 있는 폐기물 반입료에 지방세를 추가하는 지방세법을 개정해 시멘트공장에 반입되는 폐기물 1kg 당 10원씩 자원순환세를 배출자에게 받겠다고 발표했다. 이와 관련, 충청·강원지역 12개 시민사회단체인 남한강의 친구들, 소비자주권시민회의, 전국쓰레기시멘트대책위원회, 강원시민사회연대회의, 강원환경운동연합, 제천 송학산 강천사, 제천환경운동연합, 제천참여연대, 제천단양미래포럼, 쌍용C&E산업폐기물매립장반대 제천·영월대책위원회는 지난 8일과 9일 각각 강원 영월군청 기자실과 충북 제천시청 앞에서 '자원순환세 도입 전 시멘트공장 대기오염물질 배출기준 강화'를 촉구하는 릴레이 공동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들 단체는 "문제는 60여년간 질소산화물 등 시멘트공장에서 내뿜는 대기오염물질로 주민들의 건강에 막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