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가 풍향계

[종목점검] '카카오게임즈‧LG전자‧CJ제일제당'…지속 가능성 확인(?)

미래에셋증권 "카카오게임즈, 게임 업종 장르 다변화의 간접 수혜 예상"
KB증권 "LG전자, 미래 가치 미 반영 PBR 0.84배, PER 7.8배"
하나증권 "CJ제일제당, 상반기 실적 우려 주가 기반영 지금은 과매도 구간"

[Kjtimes=김봄내 기자] 카카오게임즈[293490]와 LG전자[066570], CJ제일제당[097950] 등에 대한 기대감이 증권가에 퍼지는 분위기다. 실제 미래에셋증권과 KB증권, 하나증권 등 증권사는 각각 이들 종목에 대한 분석을 제시하면서 희망 회로를 자극했다. 그러면 이들 종목이 가지고 있는 메리트는 무엇일까.


15일 미래에셋증권은 카카오게임즈에 대한 목표주가를 6만원으로, 투자의견으로 매수를 제시하고 게임 업종 내 최우선주 지속을 유지했다. 이는 이 회사의 퍼블리싱 능력이 MMORPG보다 중요한 라이트 유저 기반 게임 증가는 외주 퍼블리싱 수요 증가로 이어질 것이며 국내 최상위 퍼블리싱 능력을 보유한 만큼 수혜가 예상된다는 분석에 따른 것이다.

미래에셋증권은 오딘 일본(2Q), 서구권(4Q), 가디스오더(3Q)의 글로벌 퍼블리싱도 성공시킬 경우 카카오게임즈에 대한 국내 게임사들의 퍼블리싱 수요는 보다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판단되며 오는 3월 21일 아키에이지워, 2분기 아레스 출시로 이어지는 신작 모멘텀도 여전히 유효하다고 판단했다.

같은 날, KB증권은 LG전자에 대한 목표주가와 투자의견에 대해 각각 16만원과 매수를 제시했다. 이는 올해부터 이 회사가 향후 8년 간 +26배 성장이 예상되는 5G 특화망(Private 5G) 신규 사업에 진출할 것으로 예상되어 향후 매출구조가 이익 변동성이 큰 B2C에서 경기 변화에 둔감한 B2B 중심으로의 긍정적 변화가 기대되기 때문이라는 분석에 기인한다.  

KB증권은 LG전자 B2B 매출비중은 2020년 16.2%(8조8000억원)에서 2023년 32.3%(21조3000억원)로 3년 만에 +2배 증가될 것으로 추정되며 특히 5G 특화망 (Private 5G) 사업의 핵심기술인 로봇, 인공지능,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일체를 확보하고 있어 향후 시장 점유율 확대의 강점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날 하나증권은 CJ제일제당의 목표주가로 62만원을, 투자의견으로는 매수를 제시했다. 이는 이 회사의 주가는 지난해말 대비 –20% 하락해 현재 주가는 12개월 Fwd PER 6배에 거래 중으로 역사적 밴드 하단에서 거래 중인데 이 회사에 대한 대한 우려는 주가에 기반영되어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하나증권은 CJ제일제당의 경우 올해 연결 매출액 및 영업이익은 각각 31조3,97억원(전년 대비 4.2%), 1조7512억원(전년 대비 5.2%)으로 추정하며 물류 제외한 매출액 및 영업이익은 각각 19조6709억원(전년 대비 4.7%), 1조3013억원(전년 대비 2.6%)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임희석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중국이라는 선택지 증가는 국내 게임사의 장르 다변화를 촉진시킬 것”이라며 “중국 모바일 게임 시장의 특징은 다변화된 장르로 2022년 장르별 매출 비중은 AOS 28%, FPS 17%, 캐주얼 14%, MMORPG 14%, 수집형 RPG 13%, SLG 11% 등”이라고 설명했다.

임 연구원은 “비MMORPG 위주 중국 시장의 개방은 국내 게임사들의 장르 다변화를 촉진시킬 전망”이라면서 “MMORPG 위주 국내 시장 성장이 종료되면서 이미 많은 게임사가 변화를 꾀하던 상황으로 비MMORPG 매출 비중은 2017~2022년 30% 수준에 불과했으나 40% 이상으로 상승 중”이라고 덧붙였다.

김동원 KB증권 연구원은 “LG전자 주가는 연초 이후 +29% 상승에도 불구하고 현재 12개월 선행 PBR 0.84배, PER 7.8배에 불과해 미래 성장 가치가 아직 주가에 반영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된다”며 “특히 올해 영업이익 (단독기준)은 지난해 일회성 특허수익을 제외하면 전년대비 +126.9% 증가한 3조1000억원으로 추정되어 향후 코스피 시장에서 실적 차별화가 크게 부각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김 연구원은 “LG전자 로봇(Robot) 매출은 매년 +2배씩 증가하고 있고 전장부품 (VS) 수주잔고도 연 평균 +30% 이상 증가세를 기록 중”이라면서 “올해부터 본격화될 신규 사업인 스마트팩토리 솔루션(Smart factory solution) 사업 등이 향후 B2B 매출 성장의 기폭제로 작용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심은주 하나증권 연구원은 “CJ제일제당의 경우 레벨업된 점은 전사 체력 증진에도 긍정적”이라며 “여전히 높은 곡물가 및 환율 등은 단기 부담이나 2분기를 변곡점으로 곡물가가 하향 안정화될 것으로 전망되고 선물가격을 보더라도 하반기 곡물가 상승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고 진단했다.

심 연구원은 “이 회사의 경우 하반기 갈수록 유의미한 개선세를 보여줄 것으로 기대하는데 해외에서의 유의미한 성과가 지속되고 있고 국내에서는 여전히 지배적 사업자”라면서 “바이오 이익 가시성까지 높아지며 전사 이익은 지난 3년 간 2배 이상 레벨업 됐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코로나라이프] "마스크 이제 안녕" 20일부터 대중교통·개방형 약국도 해제
[KJtimes=김지아 기자] 20일부터 마스크 착용 의무가 사라진다. 마스크를 착용해 불편을 겪었던 많은 사람들이 '환영'의 목소리를 내는 반면, 마스크 착용 의무는 사라졌지만 마스크에 대한 '암묵적 착용동의' 분위기를 무시할 수 없다는 말도 나오고 있다. 경기도 의정부시 한모씨는 "마스크를 안써도 된다고는 하지만 그래도 마트같은 사람이 많이 모이는 자리에서는 착용해야 할 것 같다"며 "아이들에게도 사람이 많은 곳에 갈땐 마스크를 계속 착용하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반면 마스크 해제에 '찬성'하는 사람들도 많다. "처음엔 마스크를 안쓰면 실외에서도 눈치가 보였다"는 마트 1층 실외 매장에서 판매 일을 하는 한 여성의 말이다. 그는 "아무리 실외라고 해도 사람들과 가까운 거리에서 계속 대화를 해야 하는 직접특성상 마주한 어느 한쪽이 마스크를 착용해주길 바라는 마음이 있다"면서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가 됐지만 진짜 그래도 되나라는 갈등도 있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한 의료기관 전문가는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에서 자유로워졌다고 해도 사람들은 이제 마스크를 착용한 안전함을 더욱 선호하게 됐다"면서 "정부가 방침을 세웠다고 해도 마스크를 착용하는 사람들은 코로나


[시멘트 공장 민낯⑩] 시멘트공장 난립에 지자체 '자원순환세 도입' 논란…"지역주민 생명과 돈 맞바꿔"
[KJtimes=정소영 기자] 지난 1월 31일 충북 제천시·단양군, 강원 강릉시·동해시·삼척시·영월군 등 6개 시장·군수들은 시멘트공장 대기오염물질 배출기준 강화 대신 자원순환세(폐기물반입세)를 받겠다고 발표 것에 대해 지역 시민단체들이 지역주민의 건강과 돈을 맞바꾸는 행태라면서 거세게 반발하고 나섰다. 해당 지자체 단체장들은 이날 현재 시멘트업체에서 징수하고 있는 폐기물 반입료에 지방세를 추가하는 지방세법을 개정해 시멘트공장에 반입되는 폐기물 1kg 당 10원씩 자원순환세를 배출자에게 받겠다고 발표했다. 이와 관련, 충청·강원지역 12개 시민사회단체인 남한강의 친구들, 소비자주권시민회의, 전국쓰레기시멘트대책위원회, 강원시민사회연대회의, 강원환경운동연합, 제천 송학산 강천사, 제천환경운동연합, 제천참여연대, 제천단양미래포럼, 쌍용C&E산업폐기물매립장반대 제천·영월대책위원회는 지난 8일과 9일 각각 강원 영월군청 기자실과 충북 제천시청 앞에서 '자원순환세 도입 전 시멘트공장 대기오염물질 배출기준 강화'를 촉구하는 릴레이 공동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들 단체는 "문제는 60여년간 질소산화물 등 시멘트공장에서 내뿜는 대기오염물질로 주민들의 건강에 막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