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가 풍향계

[증권가풍향계] '에스엠‧OCI‧휠라홀딩스'…"다변화에 주목하라"

KB증권 “에스엠, 2분기 아티스트 대거 컴백 ‘SM 3.0’ 시대 개막”
미래에셋증권 “OCI, 폴리실리콘 가격은 그래도 상승할 수 있다”
하나증권 “휠라홀딩스, 본업의 브랜드 경쟁력 강화가 핵심 될 것”

[KJtimes=김봄내 기자] 에스엠[041510]과 OCI[010060], 휠라홀딩스[081660] 등에 대한 증권가의 시선이 모아지는 분위기다. 실제 KB증권과 미래에셋증권, 하나증권 등은 이들 종목에 대해 보여줄 것이 많다는 분석을 내놨다. 이들 종목의 점진적 실적 성장을 주목할 만하다는 얘기다.



20일 KB증권은 에스엠에 대한 목표주가를 기존 10만원에서 13만원으로 30.0% 상향 조정하고, 투자의견은 매수를 제시했다. 이는 ‘SM 3.0’ 시대를 맞이하여 멀티 레이블 체계 확립, IP 수익화, 글로벌 사업 확대, 해외 투자 등을 통해 에스엠이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회사로 발돋움 할 것이라는 전망에 따른 것이다.


KB증권은 에스엠의 경우 2023년과 2024년 영업이익 추정치를 각각 4.2%, 8.9% 상향 조정하고 2023년의 시장 리스크 프리미엄이 기존 7.16%에서 5.41%로 하락하면서 WACC이 기존 9.81%에서 8.98%로 하락한 것이 목표주가 상향의 주된 원인이라고 강조했다. 


◆이벤트는 긍정적으로 판단


같은 날, 미래에셋증권은 OCI에 대한 목표주가를 47% 상향조정한 16만6000원으로, 투자의견으로 매수를 제시했다. 그러면서 이 회사의 폴리실리콘 소프트웨어 임대 서비스(ASP) 상승 전망으로 실적 전망치 상향 조정 및 인적분할으로 신설법인 리레이팅 가능성 반영해 목표주가를 상향 조정했다고 밝혔다.


미래에셋증권은 OCI의 경우 폴리실리콘에 대한 약세 전망은 유지하지만 지난해 2분기 한화솔루션이 모듈 가격 상승이 아닌 미국 매출 비중 확대로 ASP를 개선시켰던 것과 같은 이유로 OCI의 실적은 개선 가능하다고 부연했다.


이날 하나증권은 휠라홀딩스에 대한 목표주가와 투자의견에 대해 각각 4만5000원과 매수를 제시했다. 이는 이 회사의 현재 주가는 12MF PER 8.1배로 밸류에이션 매력은 높은 만큼 긴 호흡에서 매수 전략이 유효하다는 판단에 기인한다.


하나증권은 휠라홀딩스의 경우 Prospect(중국 안타스포츠와의 JV)와 Acushnet의 지분가치 제고는 긍정적이나 추세적인 주가 모멘텀 회복을 위해서는 휠라 본업의 브랜드 경쟁력 강화가 핵심이 될 것이며 국내와 미국 부문의 의미 있는 실적 가시성 확보 전까지 주가 모멘텀은 제한적이라고 진단했다.



이선화 KB증권 연구원은 “에스엠의 경우 법률 자문 관련 일회성 비용이 약 60억원 가량 발생하면서 영업이익은 시장 예상치를 하회할 것”이라며 “하지만 2분기에는 대형 아티스트들의 컴백이 예정되어 있는데 에스파 미니 3집이 5월 8일에 출시되고 EXO는 2분기 말 경 완전체 컴백이 가능할 것”이라고 추정했다.


이 연구원은 “이 외에도 NCT 도재정 유닛 앨범이 4월 17일 발매됐고 매년 2분기 발매하던 NCT DREAM 정규 앨범 및 NCT 솔로 앨범 활동을 기대해본다”면서 “비용 측면에서는 새로운 경영진과 함께 ‘SM 3.0’ 시대가 본격적으로 개막하면서 거버넌스 이슈가 제거된 라이크기획향 비용 이슈 제거 효과가 예상된다”고 관측했다. 


◆“재고와의 전쟁을 주목하라”


이진호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OCI의 경우 매출 비중 10%는 동남아시아 웨이퍼 공장 통해 미국으로 판매 가능해 높은 판가를 기록 중”이라며 “해당 비중이 늘어난다면 중국 폴리실리콘 가격이 약세를 지속하더라도 단가는 개선이 가능하다”고 분석했다.


이 연구원은 “여태까지 해당 비중이 늘어나지 못했던 이유는 동남아시아 내 웨이퍼 캐파가 충분치 못했기 때문”이라면서 “중국 폴리실리콘 가격은 3분기 정도까지는 약세 예상하나 하반기부터 비중국 폴리실리콘 비중 높아지며 ASP가 상승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서현정 하나증권 연구원은 “휠라홀딩스의 경우 ‘휠라 5개년 전략’에 맞춘 브랜드력 제고와 실적 회복 방향은 예상보다 더디게 나타나는 상황”이라며 “휠라 국내 부문은 홀세일 채널 조정이 마무리되면서 채널믹스 개선에 따른 이익 변화가 점진적으로 나타날 것”이라고 내다봤다.


서 연구원은 “현재 홀세일 채널비중은 32%까지 축소된 상태인데 새롭게 출시된 테니스 라인 매출이 의미 있게 올라온다면 추가적인 외형 성장도 가능하다”면서 “다만 올해는 미국 부문의 재고 소진 이슈가 관건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관전포인트] 검찰 칼끝 태광그룹 이호진 전 회장 '배임 혐의' 의혹 겨눌까
[KJtimes=정소영기자]지난3월대법원이‘김치·와인일감몰아주기’에대한이호진전회장의개입을인정하는판결을내린가운데,노동·시민사회단체는‘휘슬링락CC회원권강매 및 배임’혐의에대해서도검찰의조속한수사를촉구했다. 이들은 해당 혐의와 관련 “대기업계열사전체가총수의사익편취를위해조직적으로동원된점과경영기획실의지휘에의한불법행위라는점이유사하다”고 주장했다. 17일오전경제민주화시민연대,금융정의연대,민생경제연구소,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조,참여연대,태광그룹바로잡기공동투쟁본부,한국투명성기구등노동·시민사회는서울중앙지방검찰청앞에서‘태광그룹이호진전회장의배임혐의고발’기자회견을개최하고 서울중앙지검에고발장을제출했다. 이들단체는“태광그룹은2015년경부터경영기획실을통해전체계열사의하청·협력사에거래계약조건으로이호진전회장의개인회사인휘슬링락CC골프장의회원권매입을강요해현재까지담합을이어오고있다”며“이는총수개인의사익편취를위해대기업의전계열사를동원한배임행위이자,다수대기업및중견기업이이중계약과담합에연루된중대한불법계약”이라고주장했다. 이어“이호진은2016년당시태광그룹계열사인㈜티시스의소유주로서,산하기업인휘슬링락CC를개인소유하고있었다”며“2016년6월,태광그룹주요계열사9개는경영기획실주도로전계열사협력업체에1개계좌당13억원에달하는휘슬


[현장+] "롯데, 인천지역서 기부 '0'·제2 롯폰기힐스 백지화로 잇속만 챙겨"
[KJtimes=정소영 기자] 최근 롯데가 인천지역에서 잇속만 챙기고 인천지역을 푸대접하고 있다는 한 시민단체의 비판이 제기됐다. 6일 인천평화복지연대는 롯데가 구월동에서 롯데백화점 운영을 비롯해 대규모 롯데타운을 추진하는 만큼 인천지역의 구성원으로 책임을 다할 것을 촉구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언론 보도를 인용해 롯데백화점 인천점은 지난 2019년 인천터미널에 위치한 신세계백화점을 인수한 후 4년이 지나도록 인천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기부한 금액이 0원으로 알려졌다며 “신세계백화점이 매년 3000만원 이상을 공동모금회에 기부한 것과 인천시와 협약으로 2017년까지 19년 동안 지역사회에 다양한 방식으로 약 44억원을 지역사회에 기여해 온 것과도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롯데백화점 인천점측은 인천교통공사 환경정화 활동, 취약계층 가스자동차단기 지원 등 사회공헌을 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부산에 위치한 롯데백화점이 부산시 공익사업에 2020년 6억원, 2021년 9500만원을 기부하고, 2017년부터 지금까지 부산시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5억 4625만원을 기부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지역 차별 논란이 일고 있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롯데

[탄소중립+] 한국산업은행, 화석연료 산업 투자 '그린워싱' 논란…허울뿐인 '적도원칙' 가입
[KJtimes=정소영 기자] 전 세계가 탄소중립 실천을 통해 급변하는 기후 위기에 대응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과 일본, 호주 금융기관들은 여전히 지구 온난화의 주요 원인인 화석연료 산업에 투자하고 있어 자금을 회수하라는 기후환경단체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한국과 일본, 호주의 주요 에너지 기업이 추진 중인 호주 바로사 가스전 개발 사업에 현지 인허가 이슈, 호주 국회의 신규 가스전 배출량 규제 강화 등 장애물이 잇따라 등장하며 난관이 해소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여기에 가스전 개발에 핵심이 되는 설비에서도 난항이 예상된다. 지난 18일 기후솔루션을 비롯한 8개 국제 기후환경단체는 이슈 브리프 '밑 빠진 독에 물 붓기'를 발간해 바로사 가스전 생산 설비인 부유식 원유 생산·저장·하역설비(이하 FPSO) 건조에 금융을 제공한 9개 금융기관을 공개하고, 해당 시설에 투자된 1조 3000억원 가량(11억 5000만달러)의 자금 마련에 참여한 금융기관들이 투자를 회수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브리프에 따르면, 이들 금융기관 대부분이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협의체를 가입한 것이 신규 가스전 개발에 어긋나며, 인허가 미취득인 현 상황에서 금융약정상 자금 회수가 가능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