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공정시장

[현장+] 마약 투약 전력 쇼호스트 'SK스토아'에서 성업중?

"SK스토아 판매에 치중...기업윤리 저버리나" 시청자 비난 분위기
필로폰 엑스터시 투약해 방송하자..."법적 문제 없어도 도의적 불편"


[KJtimes=견제수 기자] 홈쇼핑 업체인 'SK스토아'가 과거 필로폰 투약 혐의로 처벌 받은 유명 쇼핑호스트를 채용, 마케팅에 열을 올리고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SK스토아는 SK텔레콤의 T커머스 자회사로, SK텔레콤이 지분 100%를 보유하고 있다. 

시청자들은 "지속적으로 마약 전력자의 방송이 불편하다고 이야기 하고 있지만, 홈쇼핑 회사들은 매출이 우선인 것 같다"며 비난하는 분위기다. 업계 일각에서도 "시청자들의 불편함 호소도 무시할수 없지만, 매출만 오르면 된다는 기업 마인드도 이제는 바뀌어야 할 것"이라며 동조하는 모양새다.  

류재영씨는 지난해 SK스토아로 복귀했다. 지난 2002년부터 국내 유명 홈쇼핑채널에서 쇼호스트로 활약했던 류씨는 2002년 현대홈쇼핑 쇼호스트를 시작으로 2016년까지 CJ오쇼핑(현재 CJ온스타일) 쇼호스트로 근무했다. 당시 방송 출연마다 완판기록을 세웠으며, 4000억원의 판매를 기록하며 유명세를 탔다. 

스스로를 '걸어 다니는 1인 기업'으로 소개하기도 한 류씨는 지난 2015년부터 수 차례에 걸쳐 필로폰을 투약한 혐의로 2016년 9월 서울 관악구 신림동 자택에서 검거됐으며, 이후 2017년 6월 2심에서 징역 10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 받았다. 

◆2019년 W쇼핑에 복귀, 이후 개인 유튜브 채널 및 영업 지속  
 
이런 마약 투약 전력이 있는 류씨의 복귀 논란은 해마다 거론돼 왔다. 우선 2019년 초 중소 홈쇼핑 방송사인 더블유쇼핑에 쇼호스트로 활동을 재기하면서 시청자들의 바난을 샀다. 

한 시청자는 "반성의 시간도 너무 짧고, 자숙의 시간도 없는것 아니냐"며 "형 끝나자마자 복귀라니 마주하기 불편하다"며 토로했다. 다른 한 시청자는 "다른 것도 아니고 마약으로 실형을 받았는데, 이렇게 쉽게 방송에 다시 나와도 되냐"고 지적하기도 했다. 

당시 더블유쇼핑측은 "류씨는 정규직은 아니고 프리랜서 신분으로 방송에 나오고 있으며, 다시 물의를 일으키면 그만둘것을 약속했다"며 "류씨도 자숙했고 재능이 묻히는 게 아쉬워 갱생차원에서 일 할 기회가 주어진 것"이라는 입장을 전했다. 

하지만 일부 시청자들은 불편함을 지속적으로 호소하고 있는 상황. SK스토어 시청자라는 A씨는 모 커뮤니티 게시판에 "지난해 말 홈쇼핑 방송을 시청하는데 갑자기 류씨가 나와 너무 놀랐다"며 "마약 투약혐의를 받고 처벌받은 사람이 진행하는 방송이 편할 리 없다. 최근에도 류씨가 나오는 방송을 봤는데 그때마다 채널을 돌린다"고 말했다. 

다른 시청자도 "SK스토아는 범죄사실이나 범죄의혹 등과 관련해 기업이 지켜야 할 내부규정을 고려하고 있는 것인지 궁금하다"며 "홈쇼핑에 나와서 물건만 잘 팔면 다른 사항은 전혀 중요하지 않는 것인지, 소비자 입장에서 이해가 가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이 같은 방송출연 논란에도 류씨는 꾸준히 방송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상황. 최근 SK스토아에서는 "SK스토아가 바로 디지털 킹"이라는 제하의 홈쇼핑 방송을 홍보하고 있다. 킹마스터로는 류씨와 또다른 쇼호스트가 이름이 올랐다. 

현재까지도 방송 출연 적정성을 놓고 논란이 이어지고 있지만, SK스토아 측은 KJ타임즈의 문의에 대답을 하지 않는 것으로 입장을 대신했다. 타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서는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전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SK스토아측은 "해당 쇼호스트는 지난 2021년 6월부터 SK스토아에서 함께 하고 있다. 형량을 마치고 충분한 반성과 자숙의 시간을 가졌고, 본인 스스로 방송에 대한 의지와 열정을 보여 함께하게 됐다"고 전했다고. 

◆"SK스토아 판매에 치중...기업윤리 저버리나" 시청자 비난 분위기

하지만 업계 관계자는 "현행 방송법과 관련 규정에 따르면, 편성관련 사항인 출연자 선정은 방송사의 재량에 따른다"며 "범죄경력자의 출연을 제한하는 직접적인 규정은 없지만 지상파 방송사들은 자체 심의를 통해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연예인의 출연을 금지시키고 있다"고 전했다. 

어어 "특히 필로폰 투약자의 경우 시청자에 대한 악영향을 우려해 사실상 방송에서 퇴출하는 초강수를 둔다"며 "SK스토아를 비롯한 홈쇼핑의 경우도 자체 심의 기준이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관련 업계 전문가들은 "T커머스 업계의 불황 및 성장 정체성이 마약 투약 전력자를 출연하게 만들었을 수 있다"며 "판매에만 치중해 기업윤리를 저버리는 것은 장기적 관점에서 도움이 되지 못한다. 기업 스스로의 자정 작용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이어 "논란이 될 수 있는 마약 투약으로 실형을 받은 쇼호스트까지 복귀를 허용할 정도로 SK스토아가 위기감을 느끼고 있으며, 실제 홈쇼핑, T커머스 업계는 라이브방송(라방), SNS 등 신규 채널의 성장으로 인해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는 추세다"고 덧붙였다. 










[코로나 라이프] 코로나19 초기엔 수면장애, 우울·불안 증세도
[KJtimes=김지아 기자] "이제는 코로나19에 안걸린 사람이 이상할 정도인데...라고 생각하면서도 코로나에 세번째 걸렸을 때는 이상한 기분을 느꼈다" 수원시에 거주하는 전모씨는 코로나19 체험기를 인터넷 커뮤니티에 올리면서 이렇게 토로했다. 그녀의 증상은 첫째로 불면증이었다. "잠이 오지 않았어요. 뭐랄까 얼굴이랑 온몸에 열도 나고, 고열이 계속되는 건 아니었는데 증상이 생기면서 밤에 잠을 잘수가 없어서 너무 힘들었어요" 광주시에 거주하는 박모씨는 "밤새 기침을 하면서 목아픈 통증으로 괴로웠는데, 단순히 아프기만 한 건 아니었다. 기분이 다운되면서 생활의지가 사라지는 경험을 오랜 시간했다. 친구가 정신과 의사라서 전화로 물어봤더니 코로나19로 인한 증상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정신과 의사인 친구는 "기침을 과도하게 하면 산소포화도가 하락해 우울해 질수 있다"고 조언했다는 것. 이처럼 코로나19로 인한 수면장애가 우울과 불안을 악화시키고, 인후통과 체온 상승이 불안 증상을 키우며 산소포화도 하락이 우울증 증상을 심화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 눈길을 끌고 있다. 이같은 연구 결과는 실제 코로나19를 겪으면서 느낌 국민들의 다양한 체험담과도 일치하면서 더욱

[현장+] 인천 비영리단체, 건설사 협박 '금품 비리'에 검단신도시 부지 토양오염 은폐·축소 가려지나
[KJtimes=정소영기자]지난해부터인천검단신도시아파트건설현장을돌아다니면서민원을빌미로건설업체를협박해금품을뜯어낸인천지역비영리단체일당이경찰에붙잡혀 구속된가운데환경단체글로벌에코넷은일부단체의잘못으로건전한시민단체들이불이익을받고오해소지가있다면서서구청과해당기관,건설사에공개검증을요청하고나섰다. 지난4일주요언론에검단신도시아파트건설현장을돌아다니면서민원을빌미로건설업체를협박해금품을뜯어낸인천지역비영리단체간부등일당이 구속됐다는보도가있었다. 이날 언론에따르면 이들 일당들은 해당 지역 아파트신축현장을돌아다니면서6개업체로부터20여차례1억4000여만원을갈취한혐의를받고있고,이중피해규모가가장큰건설사는6000여만원을뺏긴것으로확인됐다. 아울러인천지역단체들이비산먼지발생이나공사장진·출입시차량바퀴미세척등을빌미로관공서에민원을제기할것처럼건설사를협박했고,실제로한곳은행정기관에민원을넣어5일간공사정지처분을받은것으로파악됐다. 이에대해지난9일환경단체글로벌에코넷은 "일부단체의잘못으로건전한시민단체들이불이익을받고오해소지가있다"면서서구청과해당기관,건설사에공개검증을요청하고나섰다. 김선홍글로벌에코넷상임회장은 "어느건설사가비산먼지발생이나공사장진·출입시차량바퀴미세척등민원으로6000여만원을주겠느냐"며 "서구청과해당관계기관,건설사와시

GS칼텍스·SK엔무브 '그린워싱' 솜방망이 행정처분 논란…"탄소중립 위반 강력 제재 필요"
[KJtimes=정소영기자] 실제로는친환경적이지않지만마치친환경적인것처럼홍보하는이른바‘그린워싱’을 엄벌할 수 있는 법제도적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최근기업들이친환경이미지를구축하기위해앞다투어친환경광고를게재함에따라,그린워싱사례도급증하고있다. 이에환경부는기업의그린워싱광고에대한과태료조항을새로만들기로했고,해당내용을담은환경기술산업법개정안이최근국회에발의됐다. ◆'그린워싱' 광고 기승...기존제도 미비점 보완 시급 환경단체인기후솔루션은 "과태료조항신설을당국의강력한규제의지표명으로풀이하고환영한다"며 "지금까지그린워싱광고에대한처분은소비자오인을유의하라는행정지도를내리는데그쳤다"고밝혔다. 이어 "이런행정지도는강제력이없고이행하지않더라도아무런불이익이없다(행정절차법제48조).실제로GS칼텍스경우행정지도대상이된탄소중립원유광고를유지하고있다"며 "행정지도외에환경기술산업법상시정조치(법제16조의12)가있는데,이조치는광고를이미중단한경우에는실효성을갖기어려우며,과징금금액이높고광고에따른이득을감독기관이증명하기어려워잘활용되지않았다(법제16조의13)"고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번과태료신설은이런기존제도의미비점을보완할수있을것"이라고전망하면서도 "정부당국이여기에안주해선안될것"이라고당부했다. 또이단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