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사와 분석

[현장+] 대한적십자사 신희영 회장 측근 고위직들 도마에…"편법‧특혜 채용 심각"

혈액관리본부장, 4년간 근태기록 전무해…1년 계약연장 특혜에 2년 재계약 특혜


[KJtimes=견재수 기자] 대한적십자사 신희영 회장 취임 이후 진행된 개방형 직위 채용과정에서 온갖 편법‧특혜 채용이 이루어진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 중 사무총장, 혈액관리본부장, 감사실장 등 일부 고위직들의 근무태만이 매우 심각해 도마 위에 올랐다.

19일 국회 보건복지위 소속 고영인 의원(경기 안산 단원갑)이 대한적십자사로부터 제출받은 근태기록 자료에 따르면 혈액관리본부장은 2019년 채용 이후 최근까지 4년간 근태기록 자체가 없고, 사무총장은 2021년 채용 이후 2022년 8월 17일까지 1년 이상 근태기록 자체가 없고, 감사실장 역시 출퇴근 기록이 30-40%에 불과한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대한적십자사가 고 의원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대한적십자사 회장이 임명하는 개방형 직위 채용 과정에서도 취업비리가 이루어진 것으로 확인됐다. 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장과 혈액수혈연구원장 채용‧재계약 과정이 대표적 사례라고 꼽았다.

혈액관리본부장의 경우 2019년 채용 이후부터 4년간 근태기록 자체가 없는 등 '근태 특혜'를 받았고, 작년 7월부터 올해 6월까지 1년간 계약기간을 연장해주고 연봉까지 인상해주는 등 '계약연장 특혜'까지 받았다. 

하지만 여기에 그치지 않고 올해 7월부터 2024년까지 2년 임기의 '재계약 특혜'까지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즉 '근태 특혜 – 계약연장 특혜 – 재계약 특혜'까지 트리플 특혜를 받은 셈이다. 

이와 관련 고 의원은 "이런 사례는 공공기관 채용에서 찾아보기 힘든 사례인 데다, 근태기록 자체가 없는 경우에는 대한적십자사 내규(징계양정기준 등)에 따르면 해임이나 파면까지 가능한 중대한 사안이다"고 지적했다.

이어 "올해 재계약 과정에서도 편법이 동원됐다"며 "올해 6월 채용공고에 2명이 지원했는데, 이중 1명이 서류심사에서 부적격 처리됐지만 재공고 등의 절차없이 바로 현 혈액관리본부장만 면접을 거쳐 바로 재계약됐다"고 덧붙였다.

올해 3월에 이루어진 혈액수혈연구원장 신규 채용과정에서 비슷한 편법‧특혜 채용이 이루어 졌다.

고 의원은 "지원자 4명 중 3명이 기본 필수서류 제출 미비로 서류전형에서 탈락했는데, 이들 3명 모두 의사자격증이 있는 최고 엘리트 출신이라는 점을 감안할 경우 고의적 들러리 의혹이 제기됐다"고 밝혔다.

이어 "특정인을 채용하기 위해 대한적십자사 내부규정까지 바꾸었다는 의혹이 있다. 전 혈액수혈연구원장은 2021년 10월 퇴사했지만 2022년 2월까지 5개월 동안 특별한 이유없이 채용절차를 진행하지 않고 내부 관리자를 겸직시켰다"며 "이는 2022년 2월말에 정년이 예정된 사전 내정자를 내정하기 위한 시간벌기로 보인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혈액수혈연구원장은 내부규정에는 원래 '의무직(의사)'만 임용할 수 있도록 돼 있었으나, 겸직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 '의무직 또는 연구직'까지 가능하도록 규정을 고친 것으로 확인됐다.     

고 의원은 "이들 사례 모두 정상적인 공공기관들이 하는 재공고나 공고기간 연장 절차 없이 바로 채용한 사례들이다"며 "이는 공공기관 운영에 관한 법률이 기준과 취지에도 정면 위배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제보 내용을 기반으로 확인한 결과 대한적십자사의 근태 특혜, 편법‧특혜 채용 등 조직 운영실태가 심각하다는 점을 확인했고, 대한적십자사가 과연 공공기관이 맞는지에 대한 의문이 든다"고 지적하면서 "대한적십자사 주요 기관책임자들에 대한 근태실태에 대한 전면조사와 후속 인사조치한 결과를 보고하고, 다시는 편법‧특혜 채용이 이루어지지 않도록 상위법인 공공기관 운영에 관한 법률의 취지와 목적에 맞게 대한적십자가 내규 규정도 재정비하라"고 요구했다. 










[코로나 라이프] 안정적인 유행세…"국민의 면역 수준 높아졌다"
[KJtimes=김지아 기자]코로나19가 수그러들었다. 여러 차례 재확산한 외국의 사례도 있지만, 집단 감염으로 형성된 면역력이 6개월이 전후로 약화하면서 재유행하게 되는데 이같은 재유행 빈도도 낮아지고 있다는 것. 전문가들은 지난해 10월 전후로 코로나19 확산세가 시작됐지만 다시 '진정국면'에 접어들면서 제로 코로나가 앞당겨졌다고 보고 있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지난 3년. 세계가 엄격하게 방역했고, 백신으로 면역체계를 구축한 만큼 이제 '제로 코로나'를 전세계가 시행할 날이 머지 않았다는 평가도 나오고 있다. 국내 코로나19 확진자 수도 소폭 등락을 반복하고는 있지만 급격한 증가세가 없는 가운데, 평균적으로 전국에서 1만4000여명의 신규 확진자가 나오는 상태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겨울 재유행이 끝난 후 최근 신규 확진자 수는 뚜렷한 방향성 없이 소폭의 오르내리기를 이어가고 있다"고 진단했다. 정부는 22일 올해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독감처럼 기본적으로 연 1회만 실시하기로 했다. 이는 현재 유행세가 안정적이며 국민의 면역 수준이 높다는 상황 판단에서 나온 결정이라는 해석이다. 그동안 3~6개월 일정 간격을 두고 백신 접종이 반복됐던 것이 이처럼


인천 연수구청 vs 서구청, 산업시설 유치 엇갈린 행보…SK석화 내 수소 시설 강행 논란
[KJtimes=정소영 기자] 산업시설의 유치를 놓고 인천 내 지자체 두 곳이 서로 엇갈린 결정을 내놔 해당 지역 주민들의 희비가 갈렸다. 최근 인천 연수구청은 주민 반대의견을 적극 반영해 송도 수소연료전지 발전사업 취소를 이끌어낸 반면, 인천 서구청은 정유공장과 파라자일렌공장 부지에 수소플랜트 추가 건설을 허가했다. 지난해 12월 20일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자부) 전기위원회는 송도 수소연료전지 발전사업 허가 관련해 연수구청의 의견 등을 반영해 심의 보류를 결정해 송도 그린에너지는 해산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반면, 서구청은 서구 원창동에 위치한 SK인천석유화학 부지에 기존 정유공장과 파라자일렌공장 외에 수소플랜트 1만 3000평과 90t 탱크 2기 추가 건설을 허가해 지역민들과 시민단체가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22일 환경단체 글로벌 에코넷과 인천 행·의정 감시네트워크는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동 375, 376번지 일대 100.32MW 수소연료전지발전소 허가 취소를 크게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송도 수소연료전지발전소는 한국수력원자력과 한국가스공사, 미래엔인천에너지 등으로 구성된 SPC(특수목적법인) 송도그린에너지가 인천 송도 LNG(액화천연가스)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