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25시

오비맥주, 'ESG경영 실천'에 박차



[KJtimes=김봄내 기자]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로의 경영 패러다임 대전환이 가속화되고 있다. 또한 코로나19 팬데믹의 영향으로 기후변화와 환경보전, 지역사회 상생, 기업 윤리 등에 대한 표면적인 활동을 중심으로 전개되던 기존 ESG 활동이 고도화되며, 기업들은 보다 실효성 있는 ESG 경영 활동에 집중할 것으로 전망된다.

 

오비맥주는 주류업계 ESG 선도기업으로서 지난해 6월 '소비자와 미래 100년 이상 동행'이라는 기업 비전 아래 '100+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강화 선포식'을 열며 2021년을 ESG 강화의 원년으로 삼았다


또한 올해는 새로운 기업 슬로건인 '우리는 더 크게 환호할 미래를 위하여 큰 꿈을 꿉니다'를 공개하며, 지역사회와 함께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기 위한 포부를 밝히기도 했다.

 

이를 위해 오비맥주는 맥주의 생산, 포장, 운반, 소비 전 과정에 걸쳐 환경경영(E)과 사회적 책임 이행(S), 준법·투명 경영 강화(G)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고 단계적으로 실행해 나가고 있다.

 

특히, 환경분야에서 오비맥주는 기후변화 대응 재사용·재활용 포장재 사용 스마트 농업 수자원 관리를 환경 경영을 위한 4대 과제로 설정하고 진행 상황을 매년 평가하고 있다. 이를 통해 맥주의 생산부터 소비까지 발생하는 탄소배출량을 오는 2025년까지 25% 감축, 2040년까지 탄소중립(Net Zero)을 실현한다는 계획이다.

 

오비맥주는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기업에서 사용하는 전력의 100%를 신재생 에너지로 대체하자는 글로벌 캠페인인 'RE100(Renewable Energy 100, 재생에너지 100%)'에 동참하고 있다


RE100 사업의 일환으로 지난해 8, 이천 공장에 태양광 발전 설비의 착공식을 열었다. 오비맥주 광주공장 설치를 시작으로 이천과 청주공장에도 순차적으로 태양광 발전 설비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3개 공장에 태양광 발전설비가 구축된다면 연간 약 12GWh의 태양광 발전 전력을 맥주 생산에 사용하게 된다. 오비맥주가 맥주를 생산하는 전력을 친환경 재생에너지로 대체하면 연간 이산화탄소 발생량 약 5621톤을 직접적으로 감축할 수 있다. 설비수명인 30년간 총 343GWh의 전력공급과 16만톤 이상의 이산화탄소 감축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또한 스마트 쉼터 프로젝트를 통해 지난 12월 공장 내 협력업체 근로자의 휴식공간을 리모델링하고 태양광 발전을 통해 전력을 공급받을 수 있도록 했다. 이는 친환경 경영뿐 아니라 협력업체 근로자의 근무 환경 개선 및 상생을 실천하는 ESG 경영 모델이기도 하다.

 

오비맥주는 탄소 저감을 위해 맥주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맥주박'의 업사이클링에 주목하고 있다. 맥주박은 맥주 양조 중 맥아즙을 만드는 담금 과정에서 자연스레 발생하는 부산물로 단백질과 섬유질, 비타민, 무기질 함량이 높아 식품으로서 활용 가치가 높다. 맥주부산물을 활용함으로써 작물과 매립 시 발생하는 탄소 배출을 억제할 수 있어 친환경 비즈니스로 각광받고 있다.

 

2020년부터 국내 최초의 푸드 업사이클 전문기업 리하베스트(대표 민명준)와 상생 협약을 맺고 맥주 부산물(맥주박)을 이용한 다양한 식품 공동개발을 하고 있다. 지난해 초에는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와디즈'를 통해 리하베스트와 함께 개발한 맥주박 리너지바(RE:nergy Bar)를 선보이며 사내 '카스 맥주박 업사이클링 푸드 페스티벌'을 통해 맥주박이 다양한 식음료로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했다.

 

2022년 '지구의 날'을 기념해 카스 맥주 제조 과정에서 자연스레 발생하는 맥주박을 업사이클링한 리너지가루로 피자와 나초 그란데, 스콘 등을 만드는 소비자 참여 프로그램 '나와 지구를 위한 ECO 한 끼 쿠킹클래스'를 열었다. 맥주박 부산물을 업사이클링한 식재료를 활용하면 탄소발자국을 줄일 수 있다는 점을 알리기 위해 기획했다.

 

2022년 세계 환경의 날에는 '가치를 더해 먹고, 쓰고, 입다'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임직원을 대상으로 '업사이클링 페스티벌'를 개최했다. 맥주산업에서 발생하는 부산물을 새로운 제품으로 재탄생시킨 '업사이클링'을 체험하는 행사로 버려지는 맥주박, 폐기처리 될 맥주 페트병 뚜껑 등을 업사이클링해 탄소 저감을 실천하기 위해 기획했다.

 

이 행사에서 친환경 스타트업과 함께한 '업사이클링 클래스' 폐현수막을 활용한 '업사이클링 패션쇼' 각종 새활용품을 판매하는 '업사이클링 마켓' 등 다양한 임직원 참여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업사이클링 클래스에는 오비맥주 '스타트업 밋업'을 통해 발굴한 친환경 스타트업 '라피끄', '마린이노베이션', '오이스터에이블'이 참여했다. 각 스타트업 대표가 연사로 나서 임직원들에게 업사이클링이 탄소발자국을 줄이는 친환경 비즈니스임을 알렸다.

 

오비맥주가 최초로 선보이는 업사이클링 제로웨이스트 패션쇼에서는 친환경 패션 브랜드 '다시곰'과 협업해 폐현수막으로 제작한 생활 한복을 선보였다. 최근 3년 간 오비맥주 행사에 활용한 현수막을 버리지 않고 모아 제작한 점이 특징. 생활 한복에는 전통미와 새활용이라는 특이성을 담고 상의와 팬츠가 결합된 점프수트는 목부분을 한복의 깃처럼 제작해 독특함을 살렸다. 오비맥주 배하준 대표와 구자범 부사장을 비롯한 임직원 6명이 패션쇼 모델로 참여하고, 사무공간을 런웨이로 삼아 이색적인 패션쇼를 펼쳤다.

 

오비맥주는 올해 상반기말 전국 21개 물류 직매장의 지게차의 100%를 전기 지게차로 교체하고 물류 운영 과정에서 배출되는 탄소를 줄이고 작업자의 업무 효율성을 개선했다. 디젤 엔진을 사용하는 지게차는 1대당 연간 약 14톤의 탄소를 배출한다. 반면 전기 지게차는 작동 시 탄소를 배출하지 않아, 이번 교체를 통해 연간 약 1176 톤의 탄소 감축효과가 기대된다.


오비맥주는 몽골에서 조림사업을 펼치는 국제 환경단체 푸른아시아와 함께 2010년부터 '카스 희망의 숲' 조성사업을 벌이고 있다. '카스 희망의 숲'은 미세먼지와 황사의 발원지인 몽골에 나무를 심어 사막화를 방지하는 환경 프로젝트다


이를 통해 2014년 유엔사막화방지협약 (UNCCD)으로 부터 기후변화대응과 사막화 방지에 기여해온 공로를 인정받아 '2014 생명의 토지상()'을 수상하면서 바람직한 환경모델로 평가받았다. 조림사업뿐 아니라 몽골의 사막화로 생계유지가 어려운 몽골 환경난민들의 경제적 자립도 돕고 있다. 척박한 토양에서도 잘 자라는 비타민 나무 유실수를 지원해 직접 양목하도록 하고, 열매를 재배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모델을 구축했다.

 

오비맥주는 기후위기 대응 환경단체 푸른아시아(대표 손봉호)와 함께 지난 5월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된 제15차 세계산림총회(World Forestry Congress, WFC)에 홍보 부스를 열고 카스 희망의 숲을 알리기도 했다


15차 세계산림총회는 산림청과 유엔식량농업기구(FAO) 공동으로 개최하는 산림분야 최대의 국제행사로 6년마다 열린다. '산림분야 올림픽'이라 불릴 만큼 산림분야에서는 영향력이 크다.

 

오비맥주는 카스 500ml 병맥주의 포장 상자를 100% 재생용지로 교체했다. 카스 캔맥주를 포장하는 플라스틱 필름의 두께도 대폭 축소해 연간 96톤의 플라스틱 사용량을 줄일 수 있게 됐다.

 

올바른 캔 분리배출법을 알리고 알루미늄 캔의 재활용률을 높이기 위해 소비자를 대상으로 '캔크러시 챌린지(Can Crush Challenge)' 캠페인을 벌이기도 했다. 해당 캠페인은 분리배출 과정에서 캔 속에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도록 캔을 납작하게 찌그러트린 후 버리는 모습을 담은 사진이나 영상을 인스타그램에 게시하고 다음 참여자를 지명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오비맥주는 챌린지 참여자 1명당 1000원의 기부금을 적립해 소셜 벤처기업 '끌림'에 전달했으며, 캔과 폐지 등 재활용품 수거로 생계를 이어가는 어르신들을 위해 사용됐다.

 

오비맥주는 맥주의 핵심 원료인 물의 소중함을 널리 알리기 위한 캠페인을 매년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세계 물의 날'을 맞아 전국민을 대상으로 한 '물과 사람 일러스트 공모전' 당선작을 강남 코엑스 아쿠아리움에 전시해 물의 소중함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다


전국 3개 공장에서는 공장 인근 하천 정화 활동, 물 절약 실천을 위한 환경 표어 공모대회, 물의 날 교육을 열었다.

 

또한 우리 쌀 소비를 촉진하고 농가의 경쟁력 증진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해 10월 '대한민국 쌀리는 쌀맛난다 챌린지'를 실시했다. 해당 챌린지는 참여형 릴레이 기부 캠페인으로 쌀로 만든 음식의 사진 또는 쌀로 만든 먹거리를 먹는 사진을 SNS에 게시하는 방식이다. 오비맥주는 챌린지를 통해 참여 게시물의 수만큼 쌀 베이커리 스타트업 '달롤컴퍼니'의 우리 쌀 케이크를 구매해, 아이들을 위한 행복안전망 '행복얼라이언스'를 통해 결식우려아동에게 전달했다.

 

오비맥주는 무분별한 폭음을 지양하고 건전한 음주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2025년까지 약 12000억원을 투자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실제로 오비맥주는 음주운전 예방과 책임감 있는 음주문화 정착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

 

2016년 도로교통공단과 업무협약을 맺은 이래로 매년 음주운전 예방과 책임감 있는 음주문화 정착을 위한 캠페인을 전개해오고 있다. 대표적으로 새내기 운전자를 대상으로 '음주운전 안하기 서약 캠페인'을 진행해 건전음주 실천 약속을 유도하고, 설 연휴 기간에는 도로교통공단, 모범운전자협회와 함께 음주운전 근절 캠페인을 펼쳐 안전한 교통문화 정착에도 힘쓰고 있다.

 

지난 6월에는 오비맥주 공장에서 전국의 직매장으로 맥주를 배송하는 화물차량 20, 9월에는 본사 임직원 차량 20대에 음주운전방지장치(Ignition Interlock Device)를 설치하고 시범사업을 운영 중이다. 오비맥주는 시범운영 결과를 정부기관에 연구 자료로 제공해 음주운전 근절을 위한 실효적인 정책 수립을 돕겠다는 계획이다.

 

음주운전방지장치란 차량에 설치된 음주측정기를 통해 혈중알코올농도를 측정하고 알코올이 감지되면 시동이 아예 걸리지 않도록 하는 장치다. 음주운전 시도를 근본적으로 제한할 수 있어 미국, 스웨덴 등 해외 다수 선진국에서는 상습 음주 운전자의 차량에 음주운전방지장치 설치를 의무화했다.

 

청소년 음주 문제에도 관심을 갖고 입시에서 벗어난 해방감으로 유혹에 쉽게 노출되는 수험생들의 음주를 막고자 2009년부터 매년 수능시험장 앞에서 '청소년 음주 예방 캠페인'을 열고 있다.

 

오비맥주는 적시에 구호물품을 전달할 수 있도록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에 생수 등 긴급 구호물품을 상시 구비해 놓고 지원하는 체계를 갖추고 있다. 덕분에 연초 대규모 산불로 큰 피해를 입은 지역에 1만7000(500ml기준)의 생수와 리너지바 400개를 긴급 지원했다


2016년부터 구호물품 지원 사업을 이어 온 오비맥주는 지진과 태풍 피해지역 이재민과 재난 취약계층, 코로나19 의료진과 자가격리 중인 시민들을 위해 약 50만병(500ml 기준)의 생수를 기부했다. 올해에는 재해가 발생하면 맥주를 생산하던 라인을 멈추고 캔에 물을 담아 도움이 필요한 자들을 돕는 워터캔 프로젝트 'OB워터'를 처음 선보였다.

 

'OB워터'는 오비맥주가 100% 재해구호를 위해 생산한 355ml 용량의 캔 제품으로, 기존 맥주공장 시설을 활용하여 정제수에 소량의 탄산을 더해 만들었다. 맥주 양조 과정의 까다로운 정수 과정과 검사자(Key tester)의 관능검사를 통해 안전하고 깨끗하게 생산한 양조용수에 탄산을 가미해 식수로 활용이 가능하다.

 

향후 오비맥주는 맥주 생산 라인을 멈추고 직접 생산한 'OB워터'를 구호물품으로 지원할 수 있게 됐다. 매년 재해구호를 위해 OB워터를 생산해 기부한다는 계획이다.

 

오비맥주와 희망브리지 임직원들이 파주재해구호물류센터에서 OB워터 기증행사를 열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이외에도 지역사회 균형 발전을 위해서 사회공헌 브랜드 'OB좋은세상'을 통해 지역아동센터 학습시설 개선사업 '해피 라이브러리', 지역 우수인재 발굴 및 학업 지원사업인 '지역인재 육성 장학금', 전국 영업 지점을 통한 소외계층 지원사업인 '사랑의 물품 지원' 등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다.


오비맥주는 관계사를 통한 내부거래가 없고 모든 거래는 공개 입찰을 통해 결정하기 때문에 내부거래나 일감 몰아주기, 경영권 승계 같은 잡음이 원천 차단돼 있다.

 

중소기업이나 스타트업과의 상생을 위해 '서울창업허브-오비맥주 스타트업 밋업', '이노베이션 박람회', '오비맥주 스타트업 데이' 등이 있다. 각 프로그램을 통해 지속적으로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을 발굴,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하는 등 동반 성장에 힘쓰고 있다.

 

스타트업과의 상생 발전을 위한 활동도 꾸준히 전개하고 있다. 서울창업허브와 함께 여는 스타트업 밋업(Startup Meet-Up)을 통해 유망 스타트업을 선발해 협업을 추진하고 있다.

 

'서울창업허브-오비맥주 스타트업 밋업'은 오비맥주가 서울창업허브와 함께 지속가능 분야 혁신 스타트업 발굴을 위해 개최한 비즈니스 미팅 행사다. 2019년 말 스타트업 밋업을 통해 리하베스트를 발굴하고 푸드 업사이클링에 대한 업무협약을 맺은 이후 지속적인 협업을 이어가고 있다. 이는 단순 1회성 환경 캠페인이 아닌 사회문제 해결에도 지속적으로 기여하며 ESG 전부를 아우르는 상생 비즈니스모델로 평가된다.

 

지난해 국내 스타트업과의 동반성장을 위한 '스타트업 데모데이'에서는 3개 스타트업 '라피끄', '미스테리코', '마린이노베이션'을 선발해 각각 맥주 부산물을 활용한 화장품 원료 개발 솔루션 AI 소셜 모니터링 플랫폼 맥주 부산물로 만든 친환경 패키징 개발 솔루션에 대한 개발 논의를 진행 중이다.

 

올해 환경의 날에는 오비맥주가 발굴한 친환경 스타트업과 협업하여 페스티벌을 열고 상생을 실천하며 탄소 저감 활동을 벌였다. '가치를 더해 먹고, 쓰고, 입다'라는 슬로건 아래 맥주산업에서 발생하는 부산물을 새로운 제품으로 재탄생시킨 '업사이클링'을 체험하는 행사로 친환경 스타트업과 함께한 '업사이클링 클래스' 폐현수막을 활용한 '업사이클링 패션쇼' 스타트업이 만든 각종 새활용품을 판매하는 '업사이클링 마켓' 등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업사이클링 클래스에는 오비맥주 '스타트업 밋업'을 통해 발굴한 친환경 스타트업 '라피끄', '마린이노베이션', '오이스터에이블'이 참여해 업사이클링이 탄소발자국을 줄이는 친환경 비즈니스임을 알렸다.

 

'이노베이션 박람회'는 오비맥주가 역량 있는 중소기업 파트너를 선정하기 위해 진행한 행사다. 오비맥주는 박람회를 통해 선정된 기업 '밸류포인트'에게 납품 기회를 우선 제공하고, 각종 이노베이션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등 동반 성장을 위한 상생을 약속했다.

 

오비맥주는 IT 분야의 중기·스타트업 발굴 및 육성에도 지속적으로 힘쓰고 있다. '오비맥주 스타트업 데이'는 오비맥주가 역량 있는 IT 분야 스타트업을 발굴하기 위해 처음 기획한 아이디어 공모전이다. 우승팀 '데일리샷'에게는 상금을 전달하고 오비맥주 경영진과의 주기적인 미팅 참여 기회를 제공했다.

 

오비맥주의 글로벌 모기업 AB인베브는체계적인 준법감시 시스템과 윤리경영을 주도하는 기업으로 명성이 높다. 오비맥주를 포함해 모든 AB인베브 소속 기업은 'AB인베브 업무수행준칙(Code Of Conduct)'을 따라야 한다. 이는 AB인베브 소속 기업에겐 반드시 지켜야 하는 헌법과도 같은 원칙이다.

 

오비맥주는 매일 올바르게 양조한다는 의미의 '365 Brew Right'라는 슬로건 아래 투명경영과 준법문화 정착을 위한 활동도 주도하고 있다. 비즈니스 행동 강령, 반부패, 내부고발, 다양성과 인권 존중, 괴롭힘 방지 및 차별금지 정책 등의 규정을 시행하며, 2014년부터 사내에 컴플라이언스 전담 조직을 두고 연중 예방체계, 적발체계, 모니터링, 리스크 대응 등 체계적인 준법감시시스템을 가동, 준법문화 정착에 힘쓰고 있다.

 

지난해 임직원과 협력사의 준법의식을 높이고 준법·윤리경영의 내재화를 위해 10월을 '준법의 달(Compliance Month)'로 정하고 온·오프라인 교육, 뉴스레터 발행 등 다양한 준법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올해는 지난 6월 임직원과 협력사의 준법의식을 높이고 준법·윤리경영 문화를 확대, 강화하기 위해 2주간 준법문화 준수 서약 캠페인을 실시했다


오비맥주는 '투명한 기업문화, 모두 함께'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전 임직원과 협력사 임직원을 대상으로 준법문화 준수 서약을 받았다. 맥주 제조부터 포장, 운반, 소비의 전 과정에 걸쳐 오비맥주와 함께하는 원재료와 패키징, 물류, 마케팅과 홍보 부문의 협력사 임직원들도 서약에 동참해 의미를 더했다.

 

이외에도 오비맥주 임직원이라면 '책임 있는 마케팅 및 커뮤니케이션 규정(RMCC, Responsible Marketing and Communications Code)'도 준수해야 한다. 이는 마케팅 및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지침이다. 예컨대 국내 법규(청소년보호법, 민법) 상으론 만 19세 이상이 되면 주류광고에 출연할 수 있지만 오비맥주는 더욱 엄격한 기준을 마련해 놓았다. 광고나 마케팅 활동 과정에서 모델뿐만 아니라 음주 가능한 상황 등도 엄격하게 제한해 책임 있는 음주를 권장하고 있다.

 

10월에는 구성원 모두가 존중받는 기업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다양성과 포용(Diversity and Inclusion) 문화 확산의 달'도 개최했다. 조직 내 연령과 성별, 인종, 국적, 배경 등이 다른 구성원들이 서로 이해하고 존중하는 문화를 만들고자 기획됐으며, 리더와의 대화 및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임직원 모두의 의견을 공유하고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관전포인트] 신동빈 회장의 롯데건설 유증 참여에 '속 빈 강정' 비난 목소리…왜
[KJtimes=김지아 기자] 롯데건설의 유동성 악화 문제가 지속적인으로 해결점을 찾지 못하면서 롯데그룹 전반으로 '적신호'가 켜지자, 롯데그룹이 위기 대응에 나서고 있다. 우선 롯데그룹계열사들이 지원에 나서고 있다.롯데건설 살리기에 이처럼 그룹 계열사가 나선 것은 금융시장에서 부동산 PF(프로젝트파이낸싱) 대출 만기 연장과 차환이 어려워졌다는 이유에서다.롯데케미칼과 호텔롯데는 비상장사인 롯데건설의 대주주이기도 하다. 일각에서는 이에 대해 롯데그룹의 전체에 재무 부담이 가중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 하지만 롯데측은 "현금성 자산이 충분하다"는 입장으로 우려를 일축하고 있다. 여기에 롯데건설 대표이사가 교체, 신동빈 회장이 사재까지 투입하면서 시장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 ◆계속되는 계열사들 무리한 수혈중...우려는 계속 28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건설은 지난달 18일부터 최근까지 그룹의 주요 계열사와 금융사 등에서 총 1조4500억원을 수혈했다.유상증자를 통해 롯데케미칼과 호텔롯데 등으로부터 2000억원을 조달했다.또 롯데케미칼에서 5000억원, 롯데정밀화학에서 3000억원, 롯데홈쇼핑에서 1000억원을 빌렸다.하나은행과 SC제일은행에서도 3

[탄소중립+] 과도한 화석연료 의존 해결 없이 한국전력 구제 '밑 빠진 독에 물 붓기'
[KJtimes=정소영기자]최근올3분기누적영업손실이약22조원이라는한국전력공사(이하한전)의발표가나왔다.올해말사상최악의적자규모인30조원을돌파할것이확실시된가운데,한전은채권발행규모를크게늘리는방식으로재무위기를버티고있는상황이다. 한전의채권발행액이연말쯤법정한도인약70조원을상회할것으로예상됨에따라정부는공적자금투입을포함한다양한구제책을고민하고있다. 이에대해기후솔루션은"현사태의근원인과도한화석연료의존을해결을누락한정부의한전구제는'밑빠진독에물붓기'"라며"오히려이번위기가전력체계를화석연료에서벗어나재생에너지로전환할절호의기회"라고주장했다. ◆화석연료에대한과도한노출이지난10년동안한전의수익악화시킨주범 이단체는지난21일오전서울정부청사앞에서한전을상징하는밑빠진독에돈을붓는행위를묘사하는퍼포먼스를진행하고,한전운영과정책결정에연관된정부관계당국에합리적인대안마련을촉구했다. 지난8월기후솔루션의분석에따르면,작년대비올상반기한전의전력구매비용상승분중13.1조원이화력발전으로생산된전력구매비용에해당했고,이는상반기영업손실규모의90%이상을차지했다. 지난달발표된미국에너지경제재무연구소(IEEFA)의연구보고서는"연료비가소비자에게전가되지않는구조를감안했을때,변동성이크고비싼화석연료에대한과도한노출이지난10년동안한전의수익을악화시킨주범"이라고지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