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25시

한국마사회, 건전경마 정착 위한 건전화 전문 협의체 개최

감사실, 2023 우수 공공기관 감사인대회 청백리상 수상도

[KJtimes=김지아 기자] 한국마사회(회장 정기환)는 경마의 부작용을 최소화 하고 사회적 책임 이행을 통한 국민신뢰 획득을 위해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고 경마 건전화 발전방안을 논의하는 '건전화 전문 협의체'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지난 14일 렛츠런파크 서울에서 개최된 협의체에는 감독기관인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이하 사감위) 박홍진 과장, 한국도박문제예방치유원(이하 예방치유원) 임정민 본부장 등 분야별 전문가들이 참여했다. 

지난 2021년 신설된 동 협의체는 건전문화 조성 캠페인, 불법감시체계 고도화 등 한국마사회가 추진하고 있는 건전화 과제 성과를 점검하고 의견을 모으는 논의의 장으로써, 내년부터 시행되는 사감위의 '제4차 사행산업 건전발전 종합계획'에 따른 경마 건전화 추진방향 등에 대해서도 다양한 제언이 도출됐다.

박홍진 사감위 감독지도과장은 "건전화 현안에 대한 한국마사회의 발 빠른 대응노력을 인정한다"면서 "온라인 마권발매의 차질 없는 운영과 함께 경마의 경제적 파급효과에 대한 대국민 홍보가 강화돼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임정민 예방치유원 본부장은 "사행산업 주도의 사회적 취약계층 보호노력이 강화되어야 한다"며 필요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김종철 한국마사회 고객서비스본부장은 "경마 건전화는 온라인 마권발매 및 사감위 제4차 종합계획 시행 등 그 어느 때보다 큰 변화를 앞두고 있다"며, "협의체를 통해 논의된 다양한 의견을 반영하여, 건전한 경마문화 정착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14일 한국마사회 윤병현 상임감사위원이 (사)한국공공기관감사협회가 주관하는 '2023 우수 공공기관 감사인대회'에서 청백리상을 수상했다.

'청백리상'은 한 해 동안 자체감사활동 혁신, 감사제도 개선 등 우수한 성과를 거둔 기관의 상임감사위원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한국마사회 감사실은 지난 10월 일선 직원의 적극행정을 지원하기 위해 '찾아가는 사전컨설팅 감사제도'를 도입해 제주·부경본부 등 지방사업장 전역을 대상으로 운영한 바 있다. 

또한 내부통제절차를 갖춘 '책임감면보장제도'를 통해 적극적으로 일하는 조직문화 조성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밖에도 '청마패(청렴 마사회 패트롤)' 제도를 통해 부패취약분야를 점검하고, '청렴혁신 TF' 신설로 5대 부패취약분야 선정 및 29개 과제를 집중 추진하는 등의 다각적 노력을 인정받아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윤병현 상임감사위원은 "앞으로도 다양한 반부패·청렴활동을 통해 임직원의 청렴의식을 제고하고 자체감사 역량강화를 통해 국민에게 신뢰받는 기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수상 소감을 밝혔다. 









[현장+] 30대 코스트코 노동자 일터에서 사망…노조 "3년째 열악한 근로환경 답보"
[KJtimes=정소영 기자] 지난 19일 코스트코 하남점에서 카트관리 업무 중이던 30대 노동자 A씨가 의식을 잃고 동료에게 발견돼 병원으로 이송됐으나 끝내 사망에 이르는 안타까운 사건이 발생했다. 이번 사건과 관련해 마트산업노동조합(이하 마트노조)은 지난 23일 오전 10시 20분 국회소통관에서 기자회견 개최하고 고용노동부의 제대로된 재해조사 시행과 코스트코의 열악한 근로환경 개선을 촉구했다. 이날 마트노조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이번 사건이 발생한 코스트코 하남점은 비슷한 매출의 상봉점보다 적은 인력을 유지하며 한 직원이 여러 업무를 돌아가며 하는 이른바 ‘콤보’라 칭하는 인력 돌려막기로 직원들을 고강도 업무에 내몰고 있다”며 “A씨 역시도 계산대 업무에 이어 카트관리 업무도 수행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러한 인력 쥐어짜내기 문제뿐만 아니라 재해 현장에는 고온환경에 대한 가이드라인 준수 여부, 휴게시간과 휴게시설, 앉을 수 없는 장시간 계산업무, (A씨) 사고 당시 적절한 응급조치 여부 등 (고용노동부) 조사를 통해 재해의 연관성을 자세히 따져보아야 할 사고 요인이 산적해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하지만 이 안타까운 죽음에 대한 고용노동부의 애매한